리눅스로 전환한지 10일 되었습니다.

대학다닐때 5.25인지 플로피 디스크로 부팅해서 사용하던 XP컴퓨터를 시작으로 오늘까지 참 오랜 세월동안 컴퓨터와 함께 하여 왔습니다. 진작 유닉스로 바꿀려고 하였지만, 다시 공부해야 한다는 압박감때문에 미루고 미룬것이 약10년이 넘은것 같습니다.

정품 소프트웨어에 대한 제 마음의 부담감때문에 결심을 하고 10일전에 윈도우와 함께사용하는 멀티부팅으로 우분투를 깔았습니다.
그리고 쿠분투를 깔아 보았습니다. 역시 조금 부담스러웠습니다.
코분트를 보고나서 코분트를 깔아보니 역시 초보가 사용하기에 너무 좋은 운영체계였습니다.
그래서 윈도우를 밀어버리고, 코분투를 깔고 기능들을 익히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렇게 약1주일이 지났습니다.
쿠분투의 화려함때문에 다시 코분투(개발하신 분에게는 죄송합니다) 밀어버리고 쿠분투로 갈아 탔고 3일이 지났습니다.

어제는 버추얼을 깔고 윈도우가 깔리고 프로그램이 구동되는것을 보고는 참으로 기뻤었습니다.
그런데 국민은행을 유닉스로 들어가 보았더니, 인터넷뱅킹이 가능하게 변했더군요 ^^;
그래서 더욱 기뻣습니다. 유닉스로 문제될 것이 없는 상황이 되었으니까요
현제 wine를 다운 받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 있는 관계로 인터넷이 빠르지 않아서 쿠분투 깔고나서 업데이터 하는데 하루 종일 걸렸습니다. 그래도 마냥 유닉스의 매력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

저는 아래한글을 많이 사용해야 되는데, 쿠분투에서 아래한글 유니스용을 구입할 지, 아니면 최신버전으로 새로 구입하는것이 좋을지 고민중입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일단, 리눅스와 유닉스는 다릅니다. 유닉스 '계열’이긴 합니다만…^^

아래아 한글 같은 경우 우분투에서도 제대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아래아 한글은 아시아눅스 위에서 돌아가는 것만 전제하고 만들어지는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구매하신다면 엄청난 삽질을 경험하실지도 모릅니다.

아래아한글의 경우 Wine에서도 잘 돌아간다고 알려져있으니 Wine으로 시도해보시는 것도 한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리눅스용 한글2008 몇가지 추가 설정해주면 우분투에서도 비교적 잘 돌아갑니다.
하지만 윈도용 한글2007을 리눅스용으로 바꾼것이고… 2010의 리눅스 버전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우분투에서,
크로미움(크롬)으로 인터넷 서핑해보고…
리브레오피스로 문서 작성해보면…
션션한 속도 땜에 그 매력에 더욱 빠져들겁니다.

감사합니다.

리눅스 책을 사러 시내로 갔습니다. 인도네시아는 리눅스 책이 별로 없네요 ^^. 문제는 인도네시아어가 짧아서 구경만 하고 왔습니다. ^^;

예전부터 가지고 있는 연구논문과 학위 논문 수천편이 아래한글로 되어 있어서, 한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wine로 한글2007 돌렸다가 이상하게 되어서, virual machine 프로그램으로 아래한글을 돌려서 일단은 읽기는 가능합니다.

virual machine 구동상태로 윈XP를 띄워놓고, 한글 화일을 PDF파일로 변환시켜 공유폴더에 저장한 다음, 리눅스에서 잃어 들이기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일이 많이 복잡하고 시간도 많이 걸릴것 같습니다.

조언해주신데로 리눅스용 한글 프로그램을 직접 돌릴 수 있는지 천천히 알아봐가야 할 것 같습니다. wine로 한글2010이 돌아가는 글을 보기는 했는데, 실험을 위해서 구입하는것이 부담스럽네요 ^^

앞으로 새로운 소프트 웨어에 적응해야 겠죠 ^^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