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우분투 써본것은 호기심이 잠깐 설치해서 써본게 전부입니다.
첫인상은 ‘불편’ 밖에 없었습니다.
컴퓨터도 2대겠다, 서브컴에 우분투를 설치해보려는데…
코분투라는것도 있더라구요. 우리나라에 맞게 미리 다 설정된 우분투라는데…
처음 코분투라는 단어를 들었을땐, 디시 코갤에서 만든 우분투인줄 알았어요 ;;
잡담이 길었군요 ;
아무튼 제가 메인컴을 주로 쓰지, 서브컴은 켜놔봐야 할것도 없네요…
그래서 우분투를 설치해보려는데, 코분투를 설치할지 고민되요 ㅜㅜ
우분투 CD는 이미 다 구워놔서 서브컴에 CD만 넣으면 되고,
코분투는 새로 다운 받아서 구워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quote="ColdChamois":10vobr34]코분투나 우분투나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한국어 환경에 최적화되었다고는 해도,
몇가지 패키지 설치나 사소한 수정 정도 입니다.
우분투 설치 후에도 코분투처럼 만들 수도 있으니
그냥 우분투로 설치하셔도 됩니다.
처음 설치에는 한글 입력기가 잘 안 돌겠지만,
인터넷 연결하고 언어 설치/업데이트 한 번 해주시면 잘 됩니다.[/quote:10vobr34]
이분 말씀과 동의하며,
우분투를 설치하고 나서 약간의 설정을 손봐주면서 익히는 것이 있으니 그냥 우분투 설치하셔도 됩니다
설치 후,
최신 업데이트 하고 한글 입력기 바꾸고,
혹시 터미널 쓰신다면, 터미널 폰트가 붙어나오는 것 때문에 손보는 것 외에는 특별한 것은 없던 것 같습니다.
떠돌이님 블로그에 추가적으로 손 보면 좋은 것이 있으나 옵션(개인 취향에 의해 선택적으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
[url:10vobr34]http://opensea.egloos.com/[/url:10vobr34]
오른쪽 메뉴릿에서 해당 버전을 골라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quote="ColdChamois":32u0hets]몇가지 패키지 설치나 사소한 수정 정도 입니다.
우분투 설치 후에도 코분투처럼 만들 수도 있으니
그냥 우분투로 설치하셔도 됩니다.[/quote:32u0hets]
[quote="han9k":32u0hets]이분 말씀과 동의하며,
우분투를 설치하고 나서 약간의 설정을 손봐주면서 익히는 것이 있으니 그냥 우분투 설치하셔도 됩니다 [/quote:32u0hets]
그럼 두사람은 과연
우분투 설치 후 코분투와 동일하게 셋팅을 할 수 있을까요 ?
한가지 이상은 못한다에 걸겠습니다.
CD 하나 더 만드는것이 낭비 일수 도 있겠지요!
그러나 남의 수고를 쉽게 말하지 않기 바라며
hank9k님은 서로 얼굴 자주 보는 사이니까, 다시 한번 [url=http://ubuntu.or.kr/viewtopic.php?f=6&t=13809:32u0hets]코분투 10.10이 우분투 10.10과 다른 점[/url:32u0hets]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quote="강분도":2qd6ao6k]그럼 두사람은 과연
우분투 설치 후 코분투와 동일하게 셋팅을 할 수 있을까요 ?
한가지 이상은 못한다에 걸겠습니다.
[/quote:2qd6ao6k]
제 능력으로는 한가지라도 혼자서 똑같게 할찌 의문입니다.
[quote="강분도":2qd6ao6k]CD 하나 더 만드는것이 낭비 일수 도 있겠지요!
그러나 남의 수고를 쉽게 말하지 않기 바라며
hank9k님은 서로 얼굴 자주 보는 사이니까, 다시 한번 [url=http://ubuntu.or.kr/viewtopic.php?f=6&t=13809:2qd6ao6k]코분투 10.10이 우분투 10.10과 다른 점[/url:2qd6ao6k]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quote:2qd6ao6k]
우분투를 흑인으로 코분투를 한국인으로 비유하자면,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에서 자라나 다를 수 있지만,
배고프면 밥먹고, 피곤하면 잠자고 또 아프면 먹는 약이 크게 다르지 않기에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동소이大同小異
하지만 코분투가 노력없이 누구나 쉽게 뚝딱~ 만들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만드는 과정과 아이디어를 내는 것, 그리고 완성해서 자체 버전을 업데이트 하는 것은 정성이고 노력이죠.
우분투 설치하고 [url:2qd6ao6k]http://ubuntu.or.kr/viewtopic.php?f=6&t=13809[/url:2qd6ao6k]에 나온대로
추가하고 삭제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수고를 미리 덜어내게끔 패키징 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코분투는 우분투와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한글 설정과 한국 환경에서만 일어나는 몇가지 버그(대표적인 폰트 버그와 avahi-daemon의 문제)를 잡았다는 것 외에는 다 똑같습니다. 그것은 코분투의 중요한 컨셉입니다. 우분투와 코분투가 크게 달라진다는 것은 코분투의 중요한 정체성을 해치는 일입니다. 따라서 우분투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코분투에서도 발생하며(한글 관련 버그 제외) 우분투의 장점은 곧 코분투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코분투의 존재의미는 우분투를 처음 시작하는 한국 유저들에게 삽질을 피하게 해주기 위함입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이곳에 들러주시는 고수분들께는 그러한 설정을 쉽게 하실 수 있겠지만, 설치 후 설정을 해주는 것 자체가 우분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크나큰 도전입니다. 그러한 진입 장벽 하나를 제거하기 위한 것이 코분투이고, 그리고 그러한 목적에 따라 이 글타래를 시작하신 분께도 코분투를 더 추천하고 싶습니다.
[quote="강분도":biebnkzx]그럼 두사람은 과연
우분투 설치 후 코분투와 동일하게 셋팅을 할 수 있을까요 ?
한가지 이상은 못한다에 걸겠습니다.
CD 하나 더 만드는것이 낭비 일수 도 있겠지요!
그러나 남의 수고를 쉽게 말하지 않기 바라며
hank9k님은 서로 얼굴 자주 보는 사이니까, 다시 한번 코분투 10.10이 우분투 10.10과 다른 점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quote:biebnkzx]
허나 분도님의 이 반응도 아쉽습니다. han9k님의 말씀은 남의 수고를 쉽게 말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우분투와 코분투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강조한 말씀이시겠죠. 분도님도 제가 "코분투의 특정 버그가 아닐까 의심된다"라는 답변을 달면 코분투와 우분투는 다르지 않다고 말씀해주시지 않았습니까?
또한 코분투를 직접 만드시는 분은 분도님이시지만 그 안에 녹아있는 모든 설정은 커뮤니티 구성원 모두의 성과입니다. 즉 이곳에서만큼은 "남의 수고"라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분도님이 다른 분들보다 귀찮은 일을 더 많이 하신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코분투는 이 커뮤니티 모두의 성과입니다. 거저(open) 얻었으니 거저(open) 주는 것 아니겠습니까? 코분투가 처음 시작되었던 코분투 9.04를 떠올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덧.
[quote:biebnkzx]떠돌이님 블로그에 추가적으로 손 보면 좋은 것이 있으나 옵션(개인 취향에 의해 선택적으로 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