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직장에서 같이 일하는 분에게 우분투를 강추하였습니다.
그 분은 결국 우분투를 설치하였고 여러가지를 물어봤었습니다.
우분투 초보자를 도와주면서 도 또한 많은 것을 배울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저 또한 초보라 한참을 뒤져봤지만,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우선 그분이 각종 블로그의 글을 참조하면서 이클립스와 자바환경 설치를 시도하셨습니다.
해도해도 안되니까 여러 사이트의 글을 참조하신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글들이 최신의 이클립스를 추천하였고,
그들의 글이 지시하는 데로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설치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그놈패널 메뉴에 등록되지 않으니 그 또한 검색하여 설치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방식은 플러그인 설치시 문제가 있었고
결국 eclipse-pdt 를 설치해야 한다는 글들이 많았습니다.
그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저는 우분투에서 그냥 검색해서 설치할수 있는 방법을 추천하였습니다.
sudo apt-get install eclipse 등과 같은 방법 말이죠.
그 분은 우분투 소프트웨어 추가/제거 에서 이클립스를 검색하여 설치하였습니다.
설치하기 이전에!!
새로 설치되는 이클립스와 충돌을 우려하여 메뉴를 다시 삭제하였습니다.
헌데!! 설치를 했는데!!
설치가 완료 되었는데도 이클립스 메뉴는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재부팅 해도 마찬가지 였습니다.
홈폴더에 .gnome 과 비슷한 폴더들을 백업하고 삭제하였습니다.
그래도 메뉴는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설치는 제대로 된것 같았습니다.
eclipse 라는 것을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에러가 나지 않았고,
which eclipse 를 실행하면 이전에 홈폴더에 다운받은 이클립스가 아닌 새로운 경로의 이클립스가 보였습니다.
그러나 이클립스는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이렇게 장황하게 과정을 적은 이유는 이클립스를 실행해도 아무 메세지도 안나온다는 것입니다.
차라리 에러 메세지라도 나온다면, 그 단서를 이용하여 검색으로 해결해보겠지만 이상하게 아무 메세지도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sudo apt-get purge eclipse 또는 메뉴를 통하여서도 재설치를 여러번 시도 하였지만
증상은 똑같았습니다.
물론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은거랑 시냅틱으로 설치된건 경로 자체가 다름니다.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은건 홈폴더에서 실행했었으니까요.
시냅틱에서 새롭게 설치하는데 왜 메뉴가 생성되지 않는지가 궁금합니다.
이클립스 메뉴가 없으니 터미널에서 실행하는데요. 반응이 없습니다.
터미널에서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나면 아무것도 동작시키지 않으면서 아무 메세지도 보여주지 않습니다.
이클립스를 어떤 메세지 보여주기를 꺼려하는 소프트웨어인지…
아무것도 화면에 보여주지 않고 마치 정상적으로 어떤 명령어가 실행된것처럼 다시 프롬프트가 나옵니다.
마치 mkdir a 를 하면 바로 프롬프트가 나오는 것 처럼 말이죠.
끌어 썼다는 말은 시냅틱을 지우실때 보시면 해당 프로그램을 제거 하시겠습니까 그러면서 어떤 기타의 프로그램도 함께 사라 집니다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대 웃기는 건… 기타 프로그램 까지 먹통 되는 현상이 일어 나거나… 설치를 잘못 해도 마찬가지 현상이 일어 난다는 겁니다 이건
리눅스 말고도 윈도우에서도 마찬가지고요… 즉 쉽게 이야기 해서 철수 영희내 집으로 수도물 파이프가 지나 가는대 철수를 죽이기 위해서 독을 탔습니다 한대 영희 까지 희생 되고 말았죠 그것입니다 ㅎㅎ;; 그래서 영희를 살려 볼라고 철수를 다시 죽입니다… -_- 그래도 영희는 살아 나지 못하고 비운의 운명으로 죽고 말죠…
대충 결말… 수동으로 고장난 프로그램과 소스를 다 붙쳐 주어야 하고요… 부활이라고 할정도로 재수가 좋아 영희가 살아 난다고 해도… 결국 중독 증상 독에 의한 산소 호흡기를 꼽고 식물 인간인 체로 살개 되죠… 결말은 그렇습니다… 대충… 비유적으로 말씀 드린 겁니다 이해 하기 쉽게요 ㅎㅎ;; 대충 프로그램이란 그런 것이라… 손대서 안되면 그냥 갈아 업는 것이 초보자에게는 가장 쉬워요 그래서 평상시에 백업 해두는 것이 가장 중요 한것 같아요… 우분투도 백업 가능 한거 아시죠?..(컴퓨터 잘하시는 분들도 갈아 업는다고 맨날 하시더라고요 -_-;;)=> 저도 몇칠전에 몇개 글자 지우고 컴 엉망 되었는대 원인 모르고 계속 반복 했다는 ㅠㅠ… 결국 하나 때문에 다 망했음 ㅠㅠ…
업데이트도 백업 가능 하고요… 재 설치 필요 없고요… 대충 그래요…
웃기라고 쓴 것 같은대 현실에서도 이런 일이 비일 비제 합니다…
엉터리 a/s 기사 아저씨가 수도 파이프 검사 나옵니다 완전 엉망으로 해 놓고 대충 고쳐 놓고 튑니다 그럼 다른 기사가 와서 또 고쳐야 합니다 한대 문제는…
이 엉터리 기사가 고쳐 놓은 집이 한두군대가 아닌거죠… -_-;; 엉터리 기사가 손본 대는 다 동파 나고 터지고 망가져서… 아예 새로 만들어야 할 판인겁니다… 그런 경우 상당히 많다고 하내요… 컴퓨터도 그렇고요… 대충 눈깔 사탕 한나 물려 주고 치아 아푸지 않으니 다 고쳤다고 하는 엉터리 치과 의사 처럼 말이죠
그 이유는 eclipse를 지운 게 아니라 eclipse 패키지를 지웠기 때문입니다.
eclipse 패키지 자체는 기껏해서 문서 몇개만 들어있는 정도며 나머지는 다 의존성을 통해 eclipse 전체를 설치합니다.
마찬가지로 ubuntu-desktop 패키지를 purge로 지워도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ubuntu-desktop은 의존성을 통해 xorg, firefox등과 연결되어 있지만 그 자체는 문서 몇개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일단 글을 보니 최고관리자가 아닌 유저 권한으로 eclipse를 다운받아 사용하였고 삭제하는 등의 삽질한 패키지도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eclipse 패키지이니 시스템상에서 패키지가 꼬이거나 하는 등의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eclipse-platform 패키지를 purge로 지우고 다시 설치해보세요.
이녀석이 이클립스의 알짜배기 패키지입니다.
아니 만약 /usr/share/applications/eclipse.desktop가 남아있으면 이 파일 재활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local/share/applications에 넣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전 우분투 저장소의 이클립스 버전이 하도 안올라가고 옛날과 달리 최신버전 저장소 추가는 문제가 많은데다 openjdk가 같이 설치되는 것이 싫어서 그냥 다운받아 등록한 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