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코분투 기반으로 파일서버 만드려고 합니다

40GB SSD를 OS로 놓고 2TB HDD에 자료저장용으로 구분하여서 파일서버등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운용 OS는 리눅스의 코분투로 구축하려 하는데요.

위와 같이 구성했을때에 윈도우 기반으로 했을때 처럼 SSD에 무리가지 않고 돌아가는지요?

만약 코분투의 경우도 윈도우와 비슷하다면 2하드드라이버로 구성하고요, 달리 별반차이없고 그렇다면 좀더작은 케이스에 적용시키거나 2TB HDD더 사서 운용을 해보려구요.

정리하자면…

  1. 코분투기반의 SSD 40GB + 저장전용의 HDD 2TB-SSD으로 구성할시 윈도우처럼 SSD의 수명단축을 최소화시키면서 운용가능한지?

  2. 만약 별반차이없다면2TB의 HDD*2로 구성해서 사용하는게 더나은지…

예상 SSD는 인텔 X25-V SATA SSD, HDD는 삼성전자 2TB EcoGreen F4 HD204UI/DOM (SATA2/5400/32M)입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SSD에 무리 안 가는 것은 TRIM기능을 말 하시는 것 같은데 TRIM은 지원한지 꽤나 오래된 기능입니다. SSD에 설치하셔서 사용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btrfs로 포맷해서 쓰는 것도 괜찮다고 하는데 btrfs는 아직 개발중인 물건이라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리눅스는 마운트의 개념이라 디스크를 추가하신 뒤에 따로 마운트 해주시면 해당 디스크(엄연히 말하면 파티션)를 폴더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걸 응용하면 파티션을 여러개로 나눈 뒤에 자주 쓰기를 하게 되는 부분은 HDD에 읽기만 하는 부분은 SSD에 설치 한 뒤에 쓰시면 SSD는 거의 건들지 않고 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