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분투로 서버를....?

어제부터 궁금했는데… 검색을 해봐도 쿠분투로 서버 돌린다는 글을 못봐서 이렇게 질문 남깁니다.

쿠분투로 서버 혹시 돌리시는 분들 계신가요?

웹서버, 파일서버등…

그리고 KDE 기반도 서버 버전이 따로 있나요?

고수 분들의 답변 기달립니당^^

우분투건 쿠분투건 아파치나 php같은걸 설치하면 서버처럼 쓸수 있을거에요.
반대로, 우분투서버에 KDE를 깔아서 쿠분투처럼 쓸수도 있구요.
쿠분투 서버용은 따로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우분투는 데스크탑용과 서버용의 커널설정이 다르다고([url:1fy77oqf]http://kldp.org/node/90914#comment-429252[/url:1fy77oqf]) 하네요. 첫번째 방법과 두번째 방법이 좀 다를거 같네요.)

우분투 서버버전은 그놈이 안 깔려 있습니다. 하물며 KDE버전이라는 것이 서버 버전이라고 따로 있을리가 없지요.

서버버전이라는 녀석이 애초에 X자체가 없는 녀석이라서요.
다만 서버용을 설치하고 ubuntu-desktop이나 kubuntu-desktop 패키지를 설치하면 GUI가 뜹니다. 이때 전자는 우분투데스크탑과 같은 그놈환경이고 후자가 KDE환경이겠지요.

서버를 돌리면서 GUI돌리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은걸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못 할 것도 없지요. 게다가 세상은 넓습니다. 이 세상에는 분명히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저처럼 귀찮으시면 그냥 데스크탑에 서버돌릴떄 필요한 패키지들 깔아서 서버 돌리셔도 됩니다.
(집에 서버 시디가 없어서;:wink:

뭐…어찌되건…자기 맘입니다.서버에 GUI를 넣는다고 뭐라 할사람은 없죠

다만 효과적인 서버 관리…라는 측에서 생각하면 좋지 않다는거죠.

테스트 서버라고…서버에 이것저것 올려보기도 많이 올려봤지만;;GUI올리시면 나름 편해요 =3

대부분의 서버라 불리은 거대 시스템은 OS보다는 하드웨어쪽으로 의존성이 조금 치우쳐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형서버…그러니까 슈퍼컴퓨터 용도의,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컴퓨터 부품과는 성능도 가격도 꽤나 다른 차원에 있는 물건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버 시스템은 한번 구축하면 몇년이고 재부팅 한번 없이 돌아가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여지를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 여러가지 커스터마이징을 실시합니다.

특히 이 부분은 유닉스 계열의 가장 큰 특징으로, 유닉스 계열의 경우에는 보통 base시스템을 설치하고 그 위에 올라가는 것들을 일일이 소스컴파일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컴파일의 경우에도 단순한 make / make install뿐 아니라 갖가지 옵션이 들어가지요. (이걸로 서버관리자가 먹고 사는겁니다!!!)

반면에 저런 대형이 아니라 중/소규모 서버의 경우에는 딱히 저렇게까지 할 필요성도 없고 부품의 경우에도 말이 서버지 사실은 그저 좀 성능이 좋은 PC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이제야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윈도우야 애초에 이것저것 나뉘어 있습니다만 리눅스의 경우에는 그저 세팅하기 나름이라는겁니다.

말씀하신것처럼 쿠분투로 설치를 하셨더라도 서버 운영에 필요한 것들을 설치하고 운영하면 그게 쿠분투-Server가 되는겁니다.
반대로 우분투 서버 에디션을 설치했다 하더라도 서버운영과 관련된 기능들을 모두 꺼버리고 데스크탑 패키지를 설치해 사용한다면 그냥 우분투 데스크탑 에디션이 되는거지요.

다만 배포판 업체에서 종류를 나눠 배포하는 이유에는 몇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유저 편의성을 위한 패키지 구성에 있습니다.
데스크탑 에디션 받아서 서버관련 프로그램 설치하고 설정하는 것 보단 이미 기본 설정과 설치가 다 되어 있는 상태라면 이용하기 편하겠지요.

둘째는 커널 컴파일에 따른 옵션에 있습니다.
서버 운영의 경우, 가장 기본이 되는 웹서버의 경우에는 큰 제약이 없지만 그 이외의 수많은 서버 기능들은 경우에 따라 특별한 커널 모듈이나 컴파일 옵션을 필요로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 역시 미리 설정이 되어 있다면 편하겠지요.
그런데 이런 기능들은 네트워크를 향해 문을 열어놓는 식이라 개인용 컴퓨터에서 열어놔 봐야 보안상의 구멍이 될 뿐이죠.

이런 이유들로 인해 배포판이 나뉘어 있을 뿐이지 A에서는 B는 못한다 같은 제약은 원칙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서버 버전이라고해서 GUI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만 (벤더계열 Unix의 CDE 등을 본다면… 더더욱)

개인적으로나 업무적으로나 서버를 운영할 때는 X Windows없는 환경으로 구축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분투/쿠분투 구분이 필요 없다고 봐야겠죠.

수퍼돔이나 랙크기만한 대형 서버이거나 랙/타워서버가 1대에서 10대 정도만 되어도 GUI 환경이 편할 수 있겠지만 그 이상 넘어가면 GUI보다는 자동화 스크립트를 만들어서 운영하는게

훨씬 편하며 X윈도우 시스템이 사용하는 적지만 무시할 수 없는(?) 리소스에 신경도 많이 쓰입니다.

(가상화를 한다면 X윈도우 없는 OS로 디플로이하는게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메모리가 적으니 훨씬 더 많이 올라가겠죠. )

정말 GUI화면이 필요로 한다면 개인PC에 X서버를 띄우고 개인PC쪽으로 GUI 툴을 실행하면 되므로(오라클의 설치같은 경우) 서버에 X가 올라갈 필요성이 적은건 사실입니다. (우분투도 서버버전은 GUI가 없는 채로 설치되죠)

참고로…

제가 이런 쓸데없는(?) 답글을 다는건 질문하신 분이 쿠분투로 서버 운영한 적이 있는지 물으셔서

지금은 운영하지 않는 예전 개인서버가 쿠분투를 설치하고 kubuntu-desktop을 삭제하고 커널을 linux-image-server로 바꿔서

운영했었기 때문입니다. (서버버전을 설치했으면 되었지만… 구축당시에 서버CD 구워둔게 없어서… 귀차니즘에 데탑을 청소해서 서버로 만든거죠…)

[quote="lunatine":1k8l09z8]참고로…

제가 이런 쓸데없는(?) 답글을 다는건 질문하신 분이 쿠분투로 서버 운영한 적이 있는지 물으셔서

지금은 운영하지 않는 예전 개인서버가 쿠분투를 설치하고 kubuntu-desktop을 삭제하고 커널을 linux-image-server로 바꿔서

운영했었기 때문입니다. (서버버전을 설치했으면 되었지만… 구축당시에 서버CD 구워둔게 없어서… 귀차니즘에 데탑을 청소해서 서버로 만든거죠…)[/quote:1k8l09z8]

많은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질문을 잘못 올려서 ㅠㅠ 원래는 쿠분투를 설치하고 서버를 구축할수 있는가 였는데 ㅠㅠ 글재주가 부족하여 이상한 질문을 했습니다.

그래도 제가 원하는 답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