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팅관련 문제입니다

안녕하세요? 리눅스 초보입니다.

제 컴에는 삼성 1TB HDD와 , WD 500GB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우분투 10.10 64BIT 입니다.

삼성 1TB HDD에는 C:, D: 해서 XP가 설치되어 있고, WD 500GB만 우분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오늘 갑자기 몇 번 리부팅을 하다가보니, 우분투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CD로 라이브 부팅을 해서 WD-500GB에 들어갔더니, home폴더가 열리지가 않네요.

home 폴더안에 중요한 데이터들이 모두 들어 있는데 말이죠. ㅡㅡ;;

리눅스를 다시 설치하는 것은 어렵지 않으나, 데이터를 뽑아올 방법이 없네요.

가장 좋은 방법은 wd-500gb를 다시 부팅이 되게 하는 건데 말입니다.

예전에 정상적으로 동작을 했을 때는 자동으로 멀티 부팅이 되었습니다.

WD 500GB를 부팅 1순위로 하면 커서만 깜박일 뿐, 운영체제가 구동되지 않네요.

어떻게 하면 WD 500GB를 정상적으로 부팅이되게 만들 수 가 있을까요?

나름 심각한 문제입니다.

고수분들의 지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자문 자답입니다. ^^;;

맨처음에 이 컴에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삼성 1TB HDD를 분리한 상태에서 WD 500GB에 리눅스를 설치했습니다.
(XP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고 있었던 상태였으므로, 데이터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500GB를 장착한다음에 삼성 1TB를 연결했습니다.

그랬더니 자동으로 멀티부팅이 되더군요.

그 다음에 우분투 트윅을 사용해서 커널 청소를 했습니다.

그 때, WD 500GB에 있는 부팅파일이 없어지고 삼성 1TB로만 부팅이 되었나 봅니다.

BIOS에 들어가서 삼성 1TB를 1순위로 부팅 우선 순위로 바꾸니깐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XP를 주 업무용으로 사용하다가 부팅이 안되면, 리눅스 라이브 CD로 들어가서 데이터를 카피를 해올 수 있었는데요.

리눅스는 아예 데이터에 접근을 할 수 없더군요.

잠깐 매우 놀랐습니다.

저랑 비슷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시라고 올립니다. ^^;;

암튼 해결이 되어서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