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우분투와 또 다른 ? 분투가 있던데, 무엇을 의미하는지요?
3. 한글과 컴퓨터 홈페이지를 들어가 보니 개인사용자용 리눅스(아시아눅스) 48,000원(부가세 별도) 판매용이 있던데, 우분투와 무슨 차이가 있는것인지요?
[/quote:10j5188e]
정품인증은 필요없습니다. 우분투는 여관, 학교, 관공서, 가정, PC방, 공공시설, 게임센터(?) 심지어 군대(???)에서도 공짜입니다. 애초에 불법복제판이라는 개념이 없지요. (복제, 수정, 배포 모두 합법입니다. 그도그럴것이 홈페이지를 통해 배포되고 있으니까요.)
?분투들은 우분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녀석입니다. 내부적으로는 우분투와 같지만 사용자 환경. 즉, 눈에 보이는 화면이 다릅니다. 재미있는 것은 우분투를 설치한 후에 명령어나 약간의 클릭질로 우분투를 ?분투로 변신 시킬 수 있습니다.(Ubuntu는 Gnome(고전)혹은 Unity(기본), Kubuntu는 KDE, Xubuntu는 xfce 인데 각각의 스크린샷을 검색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시아눅스는 레드햇리눅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물건입니다. 역시 이 녀석도 리눅스지만 리눅스용 한컴오피스가 설치되어 있고 한글과컴퓨터의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기에 유료로 판매하는 것입니다. 기술지원을 판매하는 것은 레드햇이나 노벨(수세리눅스), 캐노니컬(우분투)같은 거대 리눅스 기업들도 하는 일입니다. (이것은 MS도 비슷합니다. 기술지원을 요청하면 건당 3만원 정도를 받고 기술지원을 해 줍니다.) 눈으로 봤을 때 제일 큰 차이점은 아시아눅스는 정말 인터페이스가 심심합니다. 스크린샷만 봐도 감이 오실 겁니다. 우분투는 상당히 화려한 편이고요. 게다가 아시아눅스는 업데이트가 제대로 안 되고 있습니다.
이상 질문에대한 답입니다.
그러나 제 생각에는 여관 같은 곳에서는 사람들이 쉽게 쓸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우분투나 기타 OS보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익숙한 녀석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뭐, 아니면 우분투에 익숙한 껍데기(XP나 7의 스킨이 있습니다. 시스템이 약간 불안정해지기는 하지만요.)를 씌워도 되기는 되지요.
곰플은 SMPlayer나 다른 좋은 플레이어가 많아서 문제는 없어요. 정 안되면 동영상은 이걸 쓰세요라고 바탕화면에 적어놓으면 되지요.
그런데 이렇게 해놓는다고 해도 우리나라 인터넷이 문제를 일으킵니다. ActiveX로 떡칠한곳이 너무 많아서 이들이 없으면 안되는 상당히 많은 사이트들은 난감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은 기껏해야 인터넷이라고는 IE만을 써봤기에 멀쩡한 Firefox를 냅두고 IE찾는 분도 생길겁니다. 그런 것을 일일이 알려준다? 어렵지요.
가슴아프기는 하지만 다른 것은 다 빼놓더라도 그것을 쓰는 사람들이 문제네요. XP를 쓰던 7을 쓰던 Vista(…)를 쓰던 많은 사람들이 쓰는 것은 익숙한것이 필요합니다. 아니면 정말 편리해서 따로 익히지 않아도 되거나.
DSP 버전 라이센스는 마더보드나 CPU 업그레이드시 "원칙적으로는" 해당 피씨에서 계속 사용할 수 없습니다. 2~3년내에 피씨본체 업그레이드 계획이 없고, 윈도우즈 XP 프로
2~3년후 중고로 매각하거나 폐기한다면, 새로운 피씨를 구매해야 할터이고 이 경우엔 OEM으로 MS윈도우즈운영체제가 미리 설치된 대기업이나 중견브랜드 완제품 본체를 구입하거나, 일반컴퓨터샵 조립피씨라면 DSP버전을 신규추가로 댓수만큼 구매하거나, '처음사용자용’을 구매해야 하게 될겁니다. MS제품 사용라이센스를 위반하지 않으려면 말이죠. 그런데 보통 이렇게들 잘 안하실거에여 ^^ 정품단속이 비켜가는 요행을 기대하게 되죠.
요즘은 모텔에도 단속팀이 오나봐요? 하긴 작년이던가 피씨방 훑어서 본체교체나 업그레이드하고도 '피씨방용 DSP 라이센스’를 계속 쓴다고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피씨방사업주연합이랑 옥신각신한 적이 있었지요. 결과는 어케 되었나 모르겠습니다만.
대충대충 알아본 가격은
윈도우즈 XP 프로 DSP 27만원
윈도우즈 XP 홈프리미엄 처음사용자용 50만원
윈도우즈 XP 프로 처음사용자용 61만원
윈도우즈7 홈프리미엄 처음사용자용 22만원
윈도우즈7 프로 처음사용자용 31만원
XP 프로 DSP로 8카피 단가 19만원이라 하셨으니, 할인을 받나 보군요.
logout님 댓글에 차라리 윈도우즈7 이야기가 나온건 아마 가격대비 라이센스 효용때문에 그렇겠지요.
2년전 공장 피씨 10대에 XP프로 처음사용자용 정품구입하자고 기안하고, 그 이후 막상 단속반이 오질 않아서 뻘쭘해진 경험이 있기때문에 ^^ 그냥 주절주절해봤습니다. (그래도 이젠 꺼리낌없어서 맘은 편합디다. 알집 알약 등 이스트소프트꺼두 몽땅 다 삭제하고 설치 금지시켰어요)
M$윈도우즈 홍보하려고 댓글 단건 아니구요 ^^;;;
몇몇분 댓글마따나 투숙객이 2명이면 컴퓨터 쓸 일 없겠지만
(어흐흐 -_- 머… 둘이서 민화투 치겠지요 바둑이나 세븐카드…먼산)
출장때문에 투숙객이 1명이면 항의가 들올지도 모르지요…
실은, 말하고 싶었던건 모텔 투숙객용 피씨는 그렇다치고
대형서점 도서검색용 피씨나 각종 전시장의 키오스크 데스크탑에 M$윈도우즈 설치가 굳이 필요하겠는가 싶은 생각을 늘 하곤 합니다.
규모가 작든지 크든지 간에 혹시라도 데스크탑 운영체제 마이그레이션 기안을 짤 위치에 계신 분이거나 결정권을 가진 관리자시라면 코분투, 우분투 LTS 검토해보시면 좋을라나요? ^^
회사피씨를 우분투로 마이그레이션할까 맴먹은지 1년… 그러나 직원들 피씨사용과 응용프로그램 대안들 검토해보니깐… 제 역량으로는 아직 자신없네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