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놈3와 그놈쉘의 차이를 설명해주실 분 계신지요?

저는 아직 코분투 10.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사실 너무 편하고 안정적이라 업그레이드의 유혹이 거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도 LTS가 나오기 전 11.10에서는 미리 업그레이드를 해볼 생각입니다.
그래서 유니티나 그놈3에 대한 정보들을 틈틈히 찾고, 또 읽어보고 있는데요.
사람들의 설명 속에서 그놈3와 그놈쉘이 구분되어서 설명하더군요.
그놈 쉘은 일종의 명령환경인 거 같고 그놈3는 또 다른 하노경인 거 같은데 정확히 이해가 되지 않더군요.
11.10에서 그놈3와 유니티가 기본으로 사용되고, 유니티가 그놈3를 대체하는 것이 맞는지요?
그동안 그놈3를 바탕화면의 인터페이스 정도로 이해했는데 좀 차이가 있는 거 같더라고요.
혹시 그놈3와 그놈쉘에 대해 설명해주실 분이 계신지요?

요약:
그놈3 = GUI 데스크탑 환경 여러가지 중에서 한 가지
그놈쉘 = 그놈3 버전부터 유저인터페이스를 부분적으로 대체
그놈쉘은 그놈3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놈3의 '외연’이 더 큽니다.

데스크탑 환경 : 툴바, 폴더, 바탕화면 및 데스크탑 위젯 및 드래그앤드롭 등 퍼스널컴퓨터에서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한 환경. GNOME, KDE, XFCE, LXDE, OPENBOX 등등 여러가지…

그놈쉘 : 그놈이 그간 제공해왔던 '그놈 패널’과 '몇 가지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대체’하기 위한 '유저 인터페이스’로서, 작업창 스위칭 및 응용프로그램 론칭 인터페이스가 달라졌답니다.

데스크탑 환경 http://en.wikipedia.org/wiki/Desktop_environment
그놈 http://ko.wikipedia.org/wiki/%EA%B7%B8%EB%86%88
그놈쉘 http://en.wikipedia.org/wiki/GNOME_Shell

저도 그놈쉘이 뭔지? 잘 몰라서 대충 검색…

유니티가 언뜻 생각나서 대충 검색…
유니티: 캐노니컬이 그놈개발팀에게 '유저인터페이스’를 (유니티처럼) 이렇게이렇게 바꾸자 하니, 그놈개발팀은 (그놈쉘처럼) 요렇게요렿게 하는 게 좋겠다 하여, 캐노니컬은 그럼 캐노니컬 나름대로 (유니티처럼) 이렇게이렇게 하겠다해서 진행중인 ‘유저 인터페이스’ 프로젝트랍니다.

http://www.techrepublic.com/blog/openso ... -wins/2291

저는 아직 우분투, 코분투 10.04 LT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사실 너무 편하고 안정적이라 업그레이드의 유혹이 전혀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10.10 또는 11.04를 체험해 볼 여분의 데스크탑이 아직 없기도 하구요 ^^;
듀얼부팅이나 버추얼박스도 사용할 줄 모르거든요. 컴퓨터 사양도 넉넉치 않구.
판올림 따라가기엔 기존 우분투배포판에 따라오는 응용프로그램(김프, 잉크스케이프, 오픈오피스, 리브레오피스, 블렌더3D, 샷웰, 오다시티, 오픈샷, 피티비, 케이덴라이브…) 맛 볼 시간두 부족허구…
그렇지만 다른 분들의 리뷰나 사용기 또는 체험기는 우분투 포럼과 블로그에서 즐겁게 고마운 맘으로 눈동냥하고 있습니다.
어느 분의 블로그 http://deviantcj.tistory.com/120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