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런치뱅을 버추얼박스4에 설치했는데요

사실 컴퓨터의 사양이 부족하진 않지만 필요없는 기능이나 os 자체가 무거워지는 걸 싫어하는 분들 많이 계실 겁니다.
그래서 가볍고 심플한 os를 찾다 크런치뱅을 한번 버추얼박스에 설치해보았는데요.
우분투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서 그런지 사용에 불편함도 별로 없고 참 마음에 드네요.
무엇보다 한글을 설치하는 과정이 쉽고 간단하더라고요.

그런데 이상하게 버추얼박스 4.1.0에서 설치한 후 게스트확장을 설치하려니까 잘되지 않네요.
저는 크런치뱅 위키에 있는 사이트를 참고했는데요.
[url:3e76a8od]http://crunchbanglinux.org/wiki/howto/virtualbox[/url:3e76a8od]
문제는 linux-headers-2.6-686 과 build-essential을 설치하고
게스트 확장을 마운트 시킨 다음 VBoxLinuxAddition.run 파일(아마 이름은 조금 다를지도)을 클릭하면 이상하게 스크립트가 실행되지 않고 아비워드나 지에딧이 실행이 되네요.
크런치뱅에서는 .run 파일을 읽지 못하는건지 어떤지 궁금하네요.
아니면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설정을 바꾸어주어야 하는건가요?
물론 게스트확장을 실행시킬 땐 sudo thunar 로 루트권한으로 파일관리자에 들어가서 파일을 클릭했습니다.
버추얼박스 4.0대 버전에 크런치뱅 설치하신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릴게요.

그리고 같은 사양, 특히 사양이 충분한 컴퓨터(cpu는 랩탑용 i3에 메모리 4G )에서도 일반적으로 우분투와 크런치뱅 같은 저사양 배포판이 체감상 차이가 클까요?
버추얼박스에서는 아무래도 사양을 낮게 잡고 돌리는데도 제법 쾌적하다는 기분이 들거든요.
아직 랩탑에 직접 설치해본 적은 없어 경험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그럼.

run 확장자 파일이 문서로 인식 되어 있나 봅니다.
터미널 설명이라 죄송하지만…
터미널을 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해보십시오

우분투를 예로 들면 터미널에서 run 파일이 있는 데렉터리(폴더)에서 ‘sudo V탭L탭’ 하면
sudo VBoxLinuxAddition.run 이 자동완성 될것입니다.

확실히 윈도우 상에서 연결 프로그램들이 아비워드로 되어 있더라고요.
그런데 이야기하신대로 터미널에서 타이핑 했더니

[code:1wub62ar]sudo VboxLinuxAdditions.run[/code:1wub62ar]
라고 쳤더니

[code:1wub62ar]sudo: VboxLinuxAdditions.run: command not found[/code:1wub62ar]
라고 나오네요.
아무래도 설치할 때 .run 파일을 실행시키는 무언가를 설치하지 않은 모양인데요.
무언지 모르겠네요.

ubuntu랑 크런치뱅이랑 그 사양이라면 그렇게 심하게 느낄수 있을 정도가 아닐껍니다.

가끔 우분투가 느려지는 느낌이 들었다면… 크런치뱅에서는 그런느낌을 받으실순 없으껍니다… 덜먹거든요…^^…

그리고 크런치뱅이 언제부터인가 debian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더라구요^^…

아마도 실행 퍼미션이 없거나 명령어 패쓰에 현재 디렉토리 (.)가 들어가 있지 않아서 그런가 보네요.

sudo ./VboxLinuxAdditions.run

혹은

sudo sh VboxLinuxAdditions.run

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