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카탈리스트가 달라졌어요...

네이티브 설치가 안되서 계속 버철박스에서만 사용하다 혹시나 하고 우비로 설치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공포의 비지박스를 몇 번 본 터라 은근히 불안했는데 뜻 밖에 바로 설치가 되버리네요.
네트워크도 손댈 것 없이 바로 인식하고 그래픽도 베사 모드로 잘 인식이 되서 카탈리스트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니 컴피즈가 기가 막히게 동작하는군요.

그래픽은 바로 동작하지 않아서 삽질을 조금 했지만 성능이 예전과 다르더군요. 버전이 정확하게 기억이 안나는데 x1900 카드 쓰던 때는 내장 드라이버가 잘 동작하고 카탈리스트는 버벅이더니 HD4870으로 업글한 지금은 내장 드라이버는 아예 인식을 못하고 카탈이 잘 돌아가는군요.

한 가지 문제라면 사운드가 안된다는 것인데… ㅋㅋ 칩셋이 리얼텍 ALC889라 ALSA 드라이버가 지원하지 못하더군요. 혹시나 해서 리얼텍 홈피에서 리눅스용 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해 보았는데 에러만 주르르 밷어내고 중단되더군요. 게다가 설치에 실패하면 x 매니저까지 막혀버립니다. 별 수 없이 우비를 다시 설치했습니다.

우비는 설치 제거에 버그가 있더군요. 설치를 어느 드라이버에 했든 상관없이 제거할 때는 반드시 C: 드라이브에 ubuntu 폴더가 있어야 진행이 되는군요. 그냥 빈 폴더만 만들어 놓았는데 설치된 드라이브를 잘 찾아 제거하더군요. 희한하네…

아무튼 이틀 간의 삽질로 대충 설치가 되었는데 사운드가 문제네…

애플분투입니까… ㅎㅎ

분위기 깔끔하네요. :)

갑자기 끌려요…쓰고 계신 테마와 아이콘, 배경화면 링크 좀 굽신굽신…^^:

http://www.gnome-look.org
mac_batang.jpg

사운드를 해결했습니다.

realtek 홈피에서 다운로드한 HD audio 코덱은 그냥 설치하면 오류가 발생하는데 build-essential 패키지를 설치하면 이상없이 빌드가 되고 설치도 되더군요.
마지막 문제로 남았던 사운드는 거의 포기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되어 버리니 허탈하네요. 이제 뭐하나…

아 참, 8.10은 설치하면 자동으로 주변 HD를 인식해서 마운트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8.04는 아직 안되네요. 설치한 드라이브가 usb 하드인데 딱 그 드라이브만 마운트가 가능하고 내장 디스크는 아예 인식을 못하니 마운트할 방법이 없군요.

음악 폴더가 내장 하드에 있어서 노래를 들으려면 xp로 부팅하여 파일을 usb 하드로 전부 복사를 해야 하는데 영 귀찮네요…

[quote="mikeswlee":1bixi97h]내장 디스크는 아예 인식을 못하니[/quote:1bixi97h]
그럴리가요…

/dev 디렉토리에 하드디스크들 인식되어 있는지 확인 해보세요. hdx나 sdx 등의 이름으로 있을 겁니다. (x는 a, b, c, d 등)

거기에 하드디스크들이 있다면 장치명을 이용해서 mount하시면 됩니다. 혹은 uuid를 이용해서 하셔도 되고요.

확인해보시길…

dev 디렉토리는 몇 번이나 뒤져 보았습니다. 하드관련 파일은 sda, sda1 딱 두개밖에 없는데 sda는 usb 하드 전체고 sda1은 파티션이더군요.

또 문제가 있는데 cdrom 장치도 인식을 못합니다. sata 관련 장치는 드라이버가 없는 듯 합니다.

네이티브 설치할 때도 cdrom으로 부팅하면 설치단계에서 cdrom이 없다고 투덜대던데 아직 sata 드라이버가 완전히 내장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sata 인식만 되면 우비로 설치할 이유가 없었죠.

아니 대체 어디에 까셨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