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제로보드와 그누보드에 익숙해 있다 보니

이곳의 phpBB가 낯설기만 하네요…

얼른 익숙해져야 할텐데 말이죠…

오늘 컴피즈 설치하고… 화면만 보아왔던 데스크탑 큐브로 해 놓고… 화면 돌리면서 놀고 있습니다.

어제 집에선 쉽게 됐는데… 회사에 있는 개인컴에선 안되서 보니… 그래픽 카드가 구형이어서 가속기능이 켜지지 않더군요… -.-

그래픽 카드 얼른 바꿨다지요…

5-6년간 잘 사용해온 매트록스 G550카드였는데… :-)

phpBB에 익숙해지면 한국형 보드들을 못쓰겠더라고요. :)

대학 다닐 때 동아리 홈피를 phpBB로 만든 적이 있었는데, 그 때는 포럼형 게시판의 편리함을 모르고, 일반 한국형 보드처럼 글타래에 댓글이 달려고 위로 올라오지 않게 해서 썼었죠.

그 땐 왜 그랬나 몰라요. ㅋㅋ.

아무튼 현실 세계(너무 거창한가. :))를 더 잘 반영한 게 phpBB와 같은 포럼형 게시판이 아닐까 합니다.

컴피즈로는 큐브로 화면 돌리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과를 만끽해보세요~

개중에는 작업에 꽤나 유용한 것들이 많답니다. :)

ps. 아바타… ㅎㅎㅎ.

개념적인 부분이나 여러 실용적인 면에서 확실히 포럼형 게시판이 좋긴 한데…

우분투 써보려다 막혀서 질문하러 오는 분들에게는 또 다른 진입장벽이 될까 싶어서…

그런 점은 아쉽네요.

KLDP에서 요즘 KLDP를 제로보드 XE로 바꾸는게 어떻냐는 대화가 오가고 있지요. Phpbb처럼 답글이 달린 글을 다시 맨 위로 올리는 기능도 있긴 한 모양입니다만 결국 이렇게 답글이 달린 글이 맨 위로 올라간다는 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한건 뭘 써도 마찬가지일거 같습니다.

물론… 구 제로보드 같이 글에 대한 반응과 상관없이 시간적으로 새 글이 무조건 맨 위를 차지하는 식은 애초에 논외입니다. -_- 지식관리가 전혀 되질 않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