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는 설정 파일 위치가 계속 변해서 너무 힘드네요 ㅜㅜ

안녕하세요,

리눅스를 사용하다보면 설정을 바꿔야할 때가 있잖아요…

그러면 보통 원래 알고있는 지식 혹은 구글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는데 문제점은

커널 버전이 업데이트 되거나, 배포판의 버전이 올라갈수록 설정 파일의 위치가 달라진다는점이 정말 큰 문제인것 같아요

게다가 리눅스 커널이나 배포판도 그렇지만, 운영체제에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는 프로그램들의 설정 파일또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 파일도 한번씩 업데이트 되는데, 바뀔때마다 정보를 찾기가 더욱 힘들어져요…

그런점이 너무나도 아쉽네요…

그렇지만, 그것 외에 쳐야하는 명령어를 줄여주거나, 혹은 all-in-one 명령어로 모든 설정을 끝내게 하는, 편리함이 간혹 업데이트 되긴 해서

그런점은 좋더라구요~

어쨌든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문제점과 편리함 둘다 공존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아치는 이번에 설치 라이브 이미지에서 설치된 시스템까지 systemd라는 부팅환경으로 넘어 갔더군요.
기존꺼와 호환이 되긴 하지만 /etc/rc 관련 모든게 다 바뀌어서 혼란스러웠습니다.

우분투도 systemd 도입 어쩌고 하던 소식도 같이 검색되어 나오길레 보니깐
일부 12.04에서 시험적으로 반영해서 나온 것도 있더군요.
그리고 조만간 wayland 나오고 그러면… 아 …
지금은 xorg.conf 같은 설정 안해도 자동으로 잡아주니 편한데 예전때는 많이 불편했었습니다.

12.10엔 ibus-setup-hangul이 생겼네요.
버전이 올라가면서 어플 자체의 기능이 달라지니 그에 따라 설정 환경도 달라지는 건 이해하는데,
베이스가 되는 시스템 환경도 그렇게 되버리네요. 문제긴 문젭니다. 이 부분을 잘 풀면 정말 편할텐데요.
개인적으로 주장하는게 설정을 모두 gui로 제공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야 제가 편해집니다.

다행히 우분투는 계단식으로 버전이 올라가서 새 배포판 안나오면 설치했던 것 버전 그대로 계속 사용하니 장점 아닙니까.
하지만 새 버전 깐다면 그런 것 뭐 다 필요없어져 버리겠군요.

설정을 gui로 해주면 정말 좋을것 같긴 합니다 ㅎㅎ

그게 실질적으로 불가능해서 그렇긴 한데… 그래도 설정 부분에서 gui를 많이 지원한다면 초보자도 터미널에서 작업해야하는걸

최소화 하면 정말 쓰기 편할것 같네요…

그렇지 않다면 문서라도 좀 완벽하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우분투는 공식 문서가 있나요?? 예를들면 설정파일의 위치같은거요 ㅎㅎ

시스템 글로벌 세팅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저같은경우 가능한 세팅은 전부다 유저 디렉토리에 몰아놓는 방식으로 씁니다. 어차피 각각 개인유저 세팅파일 허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시스템 세팅 읽고나서 유저세팅으로 덮어쓰게 해놨기때문에 이게 백업 시켜놓고 설치할때마다 고대로 깔아주면 배포판 바꿔도 대부분 제대로 먹는게 좋더군요.

버전업 한번 할때마다 이전까지의 사용자 경험의 일부가 무용지물이 되는게…
보통사람들 쓰기 쉽게 이런건 좀 빨리 개선해줬으면 좋겠어요 :)

저도 매번 느끼는 점인데요…
워낙 제작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연령대(?)가 젊어서 생기는 문제려니… 하고 혼자 결론을 냈는데요…

설정 파일 형식, 설정 파일 위치
패키지의 이름, 설지되는 장소
기본 프로그램이나 인터페이스, 단축키에서 프로그래밍의 API까지…

우분투만의 문제는 아니고 아마도 리눅스의 전반적인 문제이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CentOS같은 보수적인(?) 배포판은 좀 덜하지 않을까 하고 예상합니다…

[quote="dridro":u2t7btwc]저같은경우 가능한 세팅은 전부다 유저 디렉토리에 몰아놓는 방식으로 씁니다.[/quote:u2t7btwc]

글쎄요… 제가 아는 한 유저 디렉토리에서의 설정도 버전에 따라 제법 바뀌어 왔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유저 디렉토리는 배포판에서 보통 안건드리지 않나요? 혹시 /usr 를 상상하신거라면 제가 홈디렉토리로 써야할걸 잘못 쓴듯 합니다. ;; /usr 이 아닌 홈디렉토리 내의 세팅도 당연히 바뀌기야 바뀌는데게 배포판 버전보다 각각 프로그램에 달린경우가 많아서 변화의 정도는 훨씬 적은것같습니다. 보통 수년 이상 가고, 역사 좀 있는 프로그램은 10년넘게 동일한 세팅파일을 읽는경우도 있죠. deprecated 될때도 legacy 로 같이 쓰면서 공지를 상당기간 해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