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의 우분투(주분투) 사용기(?) 일기(?)

Xubuntu 12.04를 설치했다. Wubi 12.10에서는 Xubuntu가 메뉴에 없어서 12.04로 선택했다.

기본 인터넷 브라우저가 Firefox였는데 원래 Chrome을 사용하고 있었기에 애드온과 즐겨찾기 연동 등의 이유로 Chromium을 설치했다. 애드온을 통해 Evernote를 이용. 노트북이 Thinkpad인데 터치패드가 불편해서 Touchpad-indicator를 이용해서 터치패드를 제어했다. 트위터를 위해 Gwibber도 설치해서 접속해봤다. 우연히 개인 인터넷 라디오 방송을 들으라는 권유로 Radio Tray를 깔아서 음악도 들으면서 XChat을 통해 IRC도 이용해봤다. Skype로 화상대화를 해봤다. 윈도에서보다는 화상 카메라 영상이 끊기는 느낌이다.

이 시점에 학교 도서관에서 웰컴 투 리눅스라는 책을 빌렸다. 처음 우분투를 접하는 사람을 위한 안내서라 할 수 있는 책이었다. 막연히 윈도우 환경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과 약간의 관심정도만 있을 뿐 우분투에 무엇이 있는지, 또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읽고 따라하다보니 이 운영체제에 대해서 자신감이 좀 붙는 걸 느꼈다. 하지만 책이 나온지 시간이 지나서인지 무작정 따라해서는 링크가 깨지거나 한 부분이 있었는데 적당히 구글이나 포럼에서 검색하면서 해결했다. 책을 통해서 존재를 알게 된 것은 컴피즈, 리눅스 상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쓸 수 있다는 것이었다.

컴피즈는 내가 인지하기로는 효과가 중심인 것 같은데 그런 건 필요 없어서 삭제 ㄷㄷ

책을 보면서 해결하지 못한 부분은 위젯 중에서 Google Gadget을 설치하는 것과 리눅스 환경에서 IE Active X를 구동하는 것이었다. 그밖에 지원이 끝난 Adobe AIR를 이용해 다음 마이피플 PC버전이나 틱톡 PC버전을 구동하는 것이 남았다.

Google Gadget을 설치해보려고 했으나 다음과 같은 오류로 인해서 Screenlets를 설치했다. 위젯이라고 복잡한 걸 설치한 게 아니라 CPU, Ram 점유율이나 남는 용량 정도만 체크하고자 함.

패키지 목록을 읽는 중입니다… 완료
의존성 트리를 만드는 중입니다
상태 정보를 읽는 중입니다… 완료
몇몇 패키지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요청한 상황이 불가능할 수도 있고,
불안정 배포판을 사용해서 일부 필요한 패키지를 아직 만들지 않았거나,
아직 Incoming에서 나오지 않은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이 상황을 해결하는데 다음 정보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음 패키지의 의존성이 맞지 않습니다:
google-gadgets : 의존: libltdl3 (>= 1.5.2-2) 하지만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의존: libmozjs0d (>= 1.8.1.5) 하지만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의존: libqtwebkit1d 하지만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의존: libxul0d (>= 1.8.1.4) 하지만 설치할 수 없습니다
E: 문제를 바로잡을 수 없습니다. 망가진 고정 패키지가 있습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메뉴가 독인줄 알았는데 패널이었다. 편집이 좀 불편해서 하단 패널은 삭제하고 Docky를 설치했다. 윈도우 쓸 때에도 위젯이나 독 종류는 사용하지 않았는데 많이 편하다. 윈도우 7의 시작표시줄에 고정 기능이 이런 독의 기능을 접목시킨 건가?

Adobe AIR 문제는 해결을 못하다가 VirtualBox 통해 Windows XP를 설치했다. 그러면서 토렌트도 이용해봤다. 윈도우 7에 Wubi로 Xubuntu를 설치하고 그 안에 가상머신으로 윈도우를 다시 깔았으니 이게 뭔 짓인가 싶다(…)

아직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뭔가를 할 일이 없어서 김프를 사용해보지 않았고 의외로 컴퓨터로 음악/동영상을 볼 일이 없어서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할 기회가 없었다. 터미널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를 좀 더 알고 싶어서 웰컴 투 리눅스를 반납하고 Ubuntu Linux Toolbox를 빌렸다. VirtualBox까지 사용해보니 윈도우 파티션을 다 밀어버리고 우분투만 깔아도 컴퓨터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인터넷 동영상 강의는 가상머신에서는 재생이 안돼서 당분간은 계속해서 윈도우를 써야 할 듯.

앞으로 할 일…

  1. 커맨드라인 명령어에 익숙해진다
  2. 그림/동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이용해본다
  3. IE Active X와 Adobe AIR 기반의 다음 마이피플이나 틱톡의 PC버전을 성공해본다?

초… 초보가 맞으세요?
대~~~단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