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념글] 윈도우즈 삽질. -_-

며칠전에 지인의 권유로 프**스 온라인이라는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뭐 사양이 사양이다 보니 제 노트북에서 약간의 끊김은 있지만 그래도 며칠 잘 돌렸는데 어제 갑자기 화면이 미칠듯이 끊기기 시작하는 겁니다. 분명 약간 힘에 부치긴 했어도 이 정도는 아니었는데 말이지요.

해서, 뭐가 문제인가 하고 필요 없는 프로그램들 다 닫고, 다시 재부팅도 해 보고… 해도 그대로인겁니다. 해서 그래픽 드라이버가 문제인가… 싶어서 노트북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최신판을 찾아서 깔고 재부팅을 했는데…

… 검습니다.

…검어요.

[size=150:2k1jqz4w]화면 어디간거야?!?![/size:2k1jqz4w]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받은 그래픽 드라이버 때문에 화면이 맛이 가다니 이런 황당한 일이… 사실, 화면만 안나온게 아니라 그냥 얼어버리는 듯 했습니다. 게다가 설상가상으로 윈도우즈 안전 모드로 부팅이 되질 않더군요. 이게 뭐가 안전모드인거냐… ㅠ.ㅠ 리눅스에선 그래픽 드라이버로 맛이 가더라도 콘솔모드에서 다시 지워줄 수 있다는게 새삼 엄청나게 고마운 거구나… 하고 깨달았지만 당면한 사태엔 전혀 도움이 안 되는 상황.

어떻게 손을 쓸 수가 없는 상황이라 그래도 파티션 밀고 다시 까는거 보다 낫겠지… 하는 생각에 결국 컴퓨터 지급받을때 (회사컴입니다. ㅋㅋ) 받은 복구 CD로 복구를 감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어머나? 근데 번들된 복구 CD는 XP 홈이었군요. 분명 회사에서 깔아준건 프로페셔녈이었는데…;;; 재부팅하니 윈도우즈 2개가 같은 드라이브에 깔려버렸습니다. 이거 이래도 되는건가…?

근데 여기서 미스터리한 것이… 이러고 나서도 프로페셔널로 부팅시 원도우즈 로고 화면 이후로 그냥 얼어버리는 현상이 계속되었는데… 한 두어번 자포자기 심정으로 홈에 들어갔다 프로페셔널로 컴을 얼렸다를 반복했는데…

[size=200:2k1jqz4w]뜬금없이 복구됐습니다. -_- [/size:2k1jqz4w]

윈도우즈는 인공지능이라는 소문이 사실이었나… -_- 아무튼 재 세팅의 개노가다를 안해도 되니까 그건 고맙긴 한데 뭔가 상당히 석연찮네요.

아무튼 여기까지 진행한 시점에서 뭔가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size=200:2k1jqz4w][b:2k1jqz4w][color=#FF0000:2k1jqz4w]전원이 뽑혀져 있더이다. -_-[/color:2k1jqz4w][/b:2k1jqz4w][/size:2k1jqz4w]

즉, 끊김현상은 배터리 파워로 전환되면서 배터리 사용시간 증가를 위해 사양이 다운되는 자연스런 현상이었던게지요.

간만에 지대로 삽질했습니다. -_- 새로 깔린 XP홈 어떻게 지우지… ㅠㅅㅠ 같은 드라이브에 OS를 몇개씩 깔아본 경험이 없어서…;;; 뭐 어쩔수 없다면 이대로 써야겠지만요.

[quote="Vulpes":2ko7nuhm]전원이 뽑혀져 있더이다. -_-[/quote:2ko7nuhm]

피식 ㅡㅡ;; (웃을게 아닌데 ㄱ-)

XP 홈을 지울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데이터 백업하고 포맷하심… (퍼벅!!!)

아니면 프로패셔널 설치하시면 될듯 합니다.

[quote="Vulpes":1nbb9cds]
[size=200:1nbb9cds][b:1nbb9cds][color=#FF0000:1nbb9cds]전원이 뽑혀져 있더이다. -_-[/color:1nbb9cds][/b:1nbb9cds][/size:1nbb9cds]

즉, 끊김현상은 배터리 파워로 전환되면서 배터리 사용시간 증가를 위해 사양이 다운되는 자연스런 현상이었던게지요.

간만에 지대로 삽질했습니다. -_- 새로 깔린 XP홈 어떻게 지우지… ㅠㅅㅠ 같은 드라이브에 OS를 몇개씩 깔아본 경험이 없어서…;;; 뭐 어쩔수 없다면 이대로 써야겠지만요.[/quote:1nbb9cds]

웁스! 역시 노트북에서는 전원 때문에 그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군요!
(아직 노트북을 한번도 사용해보지를 않아서…)

여튼!
윈도가 같은 파티션에 두 가지가 깔렸다는 말씀이신데, 그건 그냥 지워주시면 됩니다.
우린 rm -f를 좋아라하지요! 라는 것은 농담이구요…
윈도가 깔린 디렉토리가 아마도 다를거예요. 그 녀석 지워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도큐멘트 & 세팅 도 사용하지 않는 녀석들을 하나 하나 찾아서 지워주시고요.
멀티부팅 잡혀있는 것은 파일 열어서 수정을 해 주시던가 하시면 될거구요.
그 외에는 그닥 특이할만한게 없을겝니다.

헌데, 복구 CD가 하드 포멧 후에 덮어 씌우는 고스트 타입이 아닌가보네요?
요즘은 대부분 하드를 그대로 백업한 고스트 타입으로 지원이 되는 것 같던데…
삼성계열은 아예 복구 CD도 아닌 하드에 파티션을 잡아 넣어버리는 만행을 저질러버려, 최대 몇십기가씩 숨겨두기도 하구요… (동생 컴퓨터 밀어주려했다가, 그 파티션 보는 순간 짜증이 화~악 치솟던… -_-)

기본적으로 윈도계열은 동일 파티션에 다수의 오에스가 설치되어도 윈도즈시리즈 디렉토리만 지워주면, 오에스로서의 역할을 하지 못하구요, 다른 오에스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도 별로 없습니다.
엔티계열로 오면서 도큐멘트 & 세팅 이라던가 프로그램파일즈라던가 시스템 볼륨이라던가 휴지통에 약간의 영향을 미치는 것 같기는 한데, 필요 없는 부분은 그냥 지워주면 됩니다.
여기서 필요 없다는 것은 현재 부팅 된 오에스에서 인식하지 않고, 사용하지 않는 부분들이겠죠.

[size=150:18k2err1]화면 어디간거야?!?![/size:18k2err1]

[size=200:18k2err1][b:18k2err1][color=#FF0000:18k2err1]전원이 뽑혀져 있더이다. -_-[/color:18k2err1][/b:18k2err1][/size:18k2err1]

위 부분에서 피식했습니다…

대 반전… 작가하셔도 될듯하네요…ㅎㅎ

전원 뽑혀 있었다는 대목에서
빵빵 터지네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