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이 오픈 베타라는 소식을 듣고 시험삼아 설치해 봤는데 생각보다 훨씬 쾌적하네요.
설치 전에는 알 수 없는 오류로 게임이 안되리라 혹은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뭔가 어려운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주는 것만으로도 잘되네요.(nvidia 304 -> 310)
참고로 스팀 자체 설정에서 한글을 선택하면 몇몇 문장이 네모칸으로 표시가 돼서 해당 사항이 수정되기 전까지는 영어로 사용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을듯 합니다.
게임이 되나 안되나 용량 작은 만만한 게임(타이니&빅)을 데모로 먼저 실행해 보고, 팀 포트리스2도 있길래 실행해 봤습니다. 팀 포트리스2는 공짜네요.
스크린샷 올려봅니다.
팀포트리스2 다운로드 (유료게임인데 예~전에 스팀 사이트에서 페이팔로 이미 구입했던 게임이라서)
[attachment=0:3tmb9of2]dest.png[/attachment:3tmb9of2]
스팀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팀포트리스2를 클릭해봐도
다음 순서로 잘 안 넘어가길래
뭔 뜻인진 모르지만… 터미널에서
force_s3tc_enable=true steam
팀포트리스가 실행되나 싶더니 뙇! 에러 메세지가 이렇게
Required OPenGL extension "GL_EXT_texture_compression_s3tc" is not supported. Please install s3tc texture support.
필요한 오픈지엘 확장 "GL_블라블라_s3tc"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s3tc 텍스처 지원을 설치하세요.
터미널에서
sudo apt-get install libtxc-dxtn-s2tc0
스팀 메뉴판에서 팀포트리스2 클릭했더니 읭?
그래픽 향상을 위해서 Nvidia 310 독점드라이버를 깔아보란 메세지가 뜹니다.
깔기도 귀찮고, 그래픽 성능이 후져도 그냥 오픈드라이버 쓰겠다 마음 먹고 cancel 눌렀더니
팀포트리스2가 짜안~ 실행되네요.
팀포트리스2 트레이닝 모드만 해봤습니다.
5분만 했는데도 급피곤하네요. 재미 없어서가 아니라 저질체력…
멀티플레이어 모드는 후일을 기약하기로 합니다.
멀티 참가해봤자 몇 초 서있지도 못하고 개발릴테니까.
그러면 마음이 아프지요.
사촌남동생 여름방학되면 팀포트리스2 전사로 양성하고, 저는 옆에서 구경만 하리라 맘을 먹습니다.
저도 맨처음 스팀 리눅스 나올때는 오 이제 윈도우 쓰지 않아도 되나 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정작 되는 게임은 그동안 리눅스 패키지로도 나오던 인디게임과 팀 포트리스 …
다른 게임들은 결국 윈도우용으로 제작되어서 그런지 지원이 안되더군요…
자바로 제작되지 않는 이상 크로스 플랫폼이 힘들다는건 알고있었지만
앞으로 나오는 게임들이 리눅스에 맞춰서 나오길 기대하는건 무릴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