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러론(아이비브릿지)에 리눅스가 알려진 트러블이 있나요?

PC를 새로 조립을 했습니다.

셀러론(G1610)과 에즈락 B75M 메인보드에 그냥 내장그래픽으로 사용을 합니다.

윈도우즈7을 설치하고 다른 파티션에 처음에는 크런치뱅을 설치했습니다.

크런치뱅의 웰컴 스크립트 중간에 시스템이 멈추고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마우스 커서도 안움직이고 ctr+alt+Fn으로 빠져나가지도 못합니다.)

그냥 화끈하게 우분투로 교체했습니다. 특정 조건은 아니고 쓰다보면 어느 순간 멈춤니다.

민트(LXDE)도 마찬가지구요. 윈도우7에서는 문제는 없습니다.

혹시 비슷한 시스템에 설치해보신 경험있으신분 계신가요?

PC를 새로 조립했습니다.

인텔 보드를 쓴 이유는, 구형 SCSI 카드가 에즈락에서는 붙지 않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에즈락은 (U)EFI BIOS 를 채용하고 있는 보드인데, Windows 7 은 32비트 버전이든 64비트 버전이든, (U)EFI BIOS 를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설치할 때에 최소 두 개의 파티션이 만들어지고, 첫번째 파티션은 EFI 파티션이라고 해서, 그 하드웨어의 모든 정보를 담아 두지요. 이 과정에서 구형 SCSI 카드와 호환성이 없어지게 됩니다. (인텔보드 제외)

최신 기술인 (U)EFI 기술을 싫든 좋든 꼭 활용하게 만드는 것이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정책입니다. 리눅스는 그렇지 않지요.

Ubuntu 는 64비트 버전에 한해서 (U)EFI 기능을 켜도 동작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12.04.2 와 12.10 부터) 따라서 윈도우 7 도 64비트 버전이 잘 팔리고 있습니다. 아마 소비자들도 우분투의 명성을 익히 듣고서, 64비트 버전끼리 듀얼부팅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윈도우즈를 구입하기 때문인가 봅니다.

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VMware 를 이용하여, 리눅스 안에 윈도우즈를 깔아서 씁니다. 유투브 감상이 주로 하는 일이다 보니, 윈도우즈는 인터넷 뱅킹용이지요. 아니면 맞고를 치던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