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가 아니고 윈도우 질문입니다. (윈도우 질문해서 죄송합니다. 좀 도와주세요.) -해결-

우분투 포럼에 윈도우 질문을 해서 죄송합니다. 질문하게된 동기는 우분투는 잘 살고 있는데 비스타가 비리비리해져서 질문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비스타 64를, SP1을 통합해서 UEFI로 설치했습니다. 게임말고는 대부분 우분투를 사용해서 우분투로 듀얼부팅하려고 설치했습니다. (아! 그리고보니 우분투에서도 이제 steam을 지원하던데… 현재 하는 게임 정리되면 아예 우분투만 사용해야지…)

그런데 UEFI가 생소해서인지 아직 듀얼부팅에 관한 자료가 적습니다. 방법을 찾던중 easy BCD를 알게 되었습니다. 사용해보니 메뉴는 뜨지만 선택해도 우분투로 부팅을 못합니다. 우분투의 UEFI부팅 파일이 있는 경로가 올바르지 않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easy BCD를 여기저기 뒤지며 경로를 고쳐보려고 시도하던중 문제가 생겼습니다. 내일 다시 시도하려는 마음으로 컴퓨터를 끄고 다음날 켜보니 부팅이 안됩니다.

비스타를 몇 번이고 재설치했지만 절대로 UEFI로 부팅이 안됩니다. 다행인 점은 MBR로는 부팅이 됩니다. 그래서 질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분투의 경우 MBR이든 UEFI던 상관없이 잘 됩니다. 오직 비스타만 UEFI로 부팅이 안됩니다. 설치는 잘 됩니다. 그런데 UEFI로 부팅이 안됩니다.

고수 여러분… 제발 무엇이 문제인지 가르쳐주세요. 한 번 UEFI를 사용해보니 MBR로는 되돌아가고 싶지 않습니다. 왜! 비스타만 UEFI부팅이 안될까요?

참고로 설치가 완전하지 않은 HDD를 봤습니다. c에 설치파일들이 있고 diskpart로 살펴보니 efi, msr 파티션 잡혀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UEFI로 부팅될 때는 바이오스메뉴에 Windows Boot Manager가 보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없습니다. 우분투는 Ubuntu로 잘 살아있습니다.)


MBR, GPT는 파티셔닝 방법입니다. 저는 이것이 BIOS (legacy BIOS)와 UEFI를 의미하는 것으로 잘못알고 있었습니다. kldp의 고수분이 가르쳐주셨습니다. 그리고 UEFI는 MBR이든 GPT든 가능하답니다. 저는 꼭 UEFI는 GPT만 가능한 줄 알고 있었습니다.

문제해결은 단순히 바이오스를 업데이트해서 해결되었습니다. 바이오스를 업데이트를 할 수 있도록 최종버전을 사용하고 있지 않아서 다행이었습니다.

저의 결론은 easy BCD를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겠습니다. BCD 파일과 UEFI의 부팅방식에 좀 더 지식을 쌓고 생각해봐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kldp를 가르쳐주셔셔 감사합니다.

고수분들은 kldp.org에도 많이 계시니 그곳에도 질문글 올려두시면 도움 될것 같고요. 구글에 검색어를 한글대신 영어로 써서 찾아보셔도 도움이 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