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트, 우분투 병행 설치시 마운트 위치 설정

안녕하세요, 폭염주의보가 있었던 하루였는데 건강히 보내셨나요?
다름 아니라, 저는 현재 윈도 7, 우분투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hp파빌리온 노트북 사용중이구요.
여기에다가 추가로 리눅스 민트를 설치하려합니다.

그런데 얼핏 예전에 보기로, 리눅스를 두 가지 병행할 경우
홈 (/home), 유저(/usr) 등 설치할 때 마운트 위치를 잘 설정하면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던데
어떻게 배정을 해야하고, 어떻게 해야하는건가요?

다시 찾아보니 관련 자료 찾을 수가 없어서 문의드립니다

덧붙여, 우분투 사용중에 컴피즈 큐브 설정을 해도 먹히지 않습니다ㅠ…
큐브, 큐브회전 등을 설정 해 두어도 다시 켜 보면 해제되어있습니다ㅠ

도움부탁드립니다.
편안한 밤 보내십시오~

/home을 별도 파티션으로 두고 각각 설치한 두 배포본에서 마운트하면 설정을 공유할 수 있기는 한데 전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왔다갔다 하다 보니까 설정이 꼬인다고 해야 되나… 정확히는 파악 못했는데 좀 이상한 행동들이 눈에 띄어서 금세 포기했습니다.

/usr 공유도 이론적으로 가능할것 같긴 한데 말리고 싶습니다. 각각 배포본에서 이곳에 서로 뭔가를 작업 하다 보면 뭔일이 생길지 모르겠네요.

제가 추천하고 싶은 방식은 /home 파티션을 같이 공유하되 사용자 이름을 다르게 만들어서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배포본에서는 주 배포본에서 사용하는 설정을 링크로 떙겨다 쓰는 것입니다.

[code:20l2qju7]/home/ubuntu
/home/mint[/code:20l2qju7]

이렇게 있다고 치고
ubuntu에서 사용하시던 설정이 필요하시면 mint 사용자 홈에서,

[code:20l2qju7]$ pwd
/home/mint
$ ln -s ../ubuntu/.some_config_file ~/
[/code:20l2qju7]
요런식으로 땡겨다 씁니다. Downloads, Videos, Pictures, … 이런 자료가 들어있는 폴더도 마찬가지 입니다.

처음 민트를 설치하면 mint 사용자의 저런 폴더들은 비어있을 겁니다. 그럼 그 빈 폴더를 지우고 ubuntu 사용자것을 같은 방식으로 링크를 걸어 줍니다. 번거롭기는 하지만 한군데서 통합으로 관리된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제가 다른 배포본을 좀 써보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home 파티션을 분리해 두면 재설치나 배포본 업그레이드시에 여러모로 편리하긴 합니다. 저는 / 에 한 10기가 주고 나머지는 /home으로 잡고 씁니다.

현재 우분투가 홈 파티션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지 않다면 약간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 합니다. 기존의 우분투 파티션을 줄여서 빈 공간을 만들고 새 파티션을 만든 후, 이 곳으로 홈 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모두 옯기고 /etc/fstab을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여유 공간이 넉넉치 않으면 불가능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파티션을 줄였을 때 홈 폴더에 있는 파일들을 모두 옮길 수 있을 만큼 여유 공간이 나와야 합니다.

6~8G 정도 공간을 만드는게 가능하면 이곳에 그냥 민트를 통채로 설치하고 우분투 파티션을 통채로 마운트 해서 원하는 파일들을 마찬가지로 링크해서 사용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