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서 무선랜은 그냥 개방모드가 좋군요.

한성 저가 노트북에 우분투13.04를 설치하는데, 산디스크로 설치하다보니 usb특성을 타서 다른 usb까지 사서 설치하고 한 고개 넘었더니, 역시나 다음엔 무선랜이 기다리고 있더군요. 그래도 rtl8723ae가 13.04에서 지원 되기 시작해서 인식하는데는 문제가 없었으니, 역시나 wpa/psk2 인증 방식의 무선랜 사용에는 문제가 많더군요. 처음엔 인식이 되는데, 재부팅하니 계속 인증하라고 난리고, 한번 완전히 껏다 켜니 되다가, 그것도 몇번 하다보니 항상 증상이 똑 같더군요. 게다가 무선랜 프리징 문제는 덤으로…
그래서 구글링 해봐도 이 부분에는 그냥 제조사 에서 드라이버 받아서 컴파일 해봐라… 정도 외국포럼에서도 그냥 실제적인 문제보다는 그런 식으로만 성의(?)없게 답변이 달렸더군요.

하지만 재밌었던 건, 공공 도서관에서 개방모드로 풀어 놓은 무선랜 사용시 아무 문제가 없이 제 속도가 나오더군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집에서도 그냥 iptime 저가 공유기 하나 구입 후, 기존 사용하던 LG U+ 100 공유기는 서랍 한쪽에 넣어버리고 공유기 무선 랜 설정에서 ssid 알림 기능을 해제하고, 보안은 개방으로 해 놓고 사용해봤더니…

인터넷 반응 속도가 차원이 다릅니다. 마치 유선랜 사용하는 거 마냥 반응이 좋네요. 윈도우에선 wpa/psk2 보안을 사용할 시에는 잘 모르겠느데, 유독 우분투 리눅스에선 속도가 엄청 떨어집니다.

저도 15년째 리눅스 초보이지만, 무선랜 사용시 저 같은 어려움을 겪은 초보분들은 저 처럼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같습니다.

:lol:

개방하면 아무나 다 붙을 수 있어서 불편하지 않는지요?
rtl8188cus랑 전체 증상에 비슷한데 컴파일 한번 해보세요.
윈도랑 차이 없어지더군요.

[quote="oseb":3f8e6f7j]개방하면 아무나 다 붙을 수 있어서 불편하지 않는지요?
rtl8188cus랑 전체 증상에 비슷한데 컴파일 한번 해보세요.
윈도랑 차이 없어지더군요.[/quote:3f8e6f7j]

아 그래서 무선랜 설정에서 ssid 알림 기능을 꺼주라는 겁니다. ssid를 알지 못하는 이상 접속은 안되니까요.
저도 별거 다 해봤는데…제 수준에선 저게 답이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