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를 처음으로 이용해보고자 하는 유저입니다

우분투를 처음으로 사용해보고자하는 유저입니다.
제가 리눅스에 대한 도전을 해보고 싶은 와중에 우분투라는 것을 알게 되어 이렇게 질문을 남깁니다.

아직 설치는 하지 않았지만 인터넷에서 찾은 정보 수준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ms office, 한컴 오피스의
실행이 우분투에서 바로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이 노트북을 포맷하면 운영체제로 우분투를 깔고 여기에 파티션을 나눠서 다른 운영체제를 깔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냥 우분투만을 위한 노트북으로 쓰면서 새로운 운영체제를 경험해보고 싶은 목적이 큽니다.
다른 것 다 포기해도 포기할 수 없는 기능이 인터넷 강의와 ms office, 한컴 오피스입니다.
현재 windows xp로 쓰면서 크롬을 주로 쓰는데 크롬에선 인터넷 강의가 불가능하여 어쩔 수 없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우분투를 쓰냐 안 쓰냐는 우분투에서도 인터넷강의와 ms office, 한컴 오피스의 구동 여부인데
이것이 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으로 가능한지 알고 싶습니다. 그 과정이 힘들다면 포기하겠지만 어려운 과정이 아니라면
확신을 갖고 우분투를 설치할 것 같습니다. 조언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인강, 오피스, 한글…
위에 언급한 것들은 맥이든 리눅스든 돌아가지 않습니다.

리눅스에서도 대부분의 드라이버가 갖춰져 있다고는 하지만,
일부 부품이나 최신 부품 중 사용 못하는 것도 있습니다.

우선 우분투를 USB나 DVD에 구워서 Live 모드로 사용해 보세요.
따로 설치하는게 아니라서 평가해보고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맥도 그렇군요. 조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생각을 좀 해봐야겠네요.

[quote="jung_fings":145w8vvq]다른 것 다 포기해도 포기할 수 없는 기능이 인터넷 강의와 ms office, 한컴 오피스입니다.[/quote:145w8vvq]

제 개인적인 생각은,
위의 기능이 꼭 필요하시고, 주로 사용하신다면
골치 아프게 이것 저것 쓰지 마시고 그냥 윈도우즈를 쓰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ms office는 우분투에서 리브르 오피스라는 것을 사용하시면 그럭 저럭 비슷하게 굴러갑니다. 그러나 꼭 같다고는 말 할 수 없지요.
한컴 오피스는 한국에서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필수에 가까운 프로그램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이것을 반드시 사용하여야 하신다면 우분투 안에 버츄얼 박스를 통한 윈도우즈를 다시 설치할 수 있지만
한 컴퓨터에 두개의 오에스를 설치하는 것이니 아무래도 둔하고 잘 안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주력으로 사용하시는 컴퓨터를 윈도우즈로 계속 사용하실 것을 강력 추천합니다.
그래야 머리가 안 아픕니다.

그래도 아쉬운 마음이 들곤 하신다면,
주변에 누구 컴 업그레이드하고 버리는 구형 컴퓨터(데스크탑이든 노트북이든)를 받아서
우분투 만을 위한 컴퓨터로 만들어 보세요.
그리고 인터넷 검색하면서 이것 저것 실컷 만져 보세요.
만약 시스템이 조금 느려지는 감이 있다고 느껴지실 만큼 낮은 사양이라면 우분투 대신 루분투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우분투나 루분투를 충분히 익히신 다음에 판단하셔도 늦지 않을 것 같아요.

제가 이렇게 말씀 드리는 것은
새로운 OS를 설치하고 나면 적응 기간이 필요한데,
평소에 쉽게 하던 작업을 엉뚱한 문제 때문에 어렵게 하게 된다면 그것 만큼 큰 스트레스도 없잖아요?

참고로, 저는 도스시절부터 윈도우즈 XP까지 사용하다가
완전히 우분투로 정착한 지 5년 이상 되었는데, 이제는 우분투가 편하고 편리해서 윈도우즈는 쳐다보기도 싫답니다.
그러나 제가 꼭 써야 하는 프로그램이 윈도우 용이라서
우분투 속에 버츄얼 박스를 설치하고, 여기에 XP를 설치하여 잘 사용하고 있답니다.
인터넷에 설치 법이나 운용 방법은 넘쳐 흐르기 때문에
마음에 결정만 하신다면, 뭐든지 배우는 것이 어렵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이 되네요.

어쨌든 화이팅 하세요. ^^

조언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혼자서 고민을 해보아야할 것 같습니다.

[quote="jung_fings":2yhbso65]조언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혼자서 고민을 해보아야할 것 같습니다.[/quote:2yhbso65]

한컴오피스… 이건 솔직히 다른 도구는 안 쓰고 보통 한글만 쓰니까요. 조금만 뒤져보면 wine으로 한글을 설치하는 법이 돌아다닙니다. 한글2010SE는 모르겠고 업데이트 안한 한글2010은 성공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실 1.4버전 이상에서 gdiplus만 오버라이드 하면 일단 실행은 된다고 합니다. 거기에 레지스트리를 열고 [code:2yhbso65][HKEY_CURRENT_USER\Software\Wine\X11 Driver]
"UseXIM"="N"[/code:2yhbso65]
하면 한/영전환 문제도 해결됩니다.)
그런데 불안정하게 돌아가고 그림이 많은 문서의 경우 다운 될 확률이 좀 크다고 합니다. 프린트는 딱히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한글자체 PDF제작은 되지 않고요. cups-pdf를 설치 한뒤에 프린트를 시도하면 PDF출력이 된다고 합니다. ODF도 지원 안 됩니다.

그리고 제일 큰 문제가… 굵게 표시가 한글 자체폰트를 제외하면 먹히지가 않는다는 겁니다. 사실 이건 윈도API가 제대로 구현이 안되어서 생긴 문제인데 패치가 있기는 하지만 굵게가 되면 기울임꼴이 안 되는 참사가 벌어집니다. 공문서위주로 작업한다면 이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MS Office의 경우 저는 PowerPoint만 이용했는데요. EXCEL은 크게 문제가 일어난 경우가 없었다고 하는데 Powerpoint에서 다른 것은 다 되는데 오로지 딱 하나가 문제가 있었습니다. 바로 동영상 삽입이 안되는 문제였습니다. 사람들 말로는 Windows Media Player를 설치하면 해결될지도 모른다고 했는데 절대로 해결 안 됐습니다. 이 문제는 Powerpoint2010에서만 있고 2007은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그 이하 버전은… 지금 쓰는 사람이 없을 것 같네요.

MS Office 2010은 1.5.16이상에서 정상 작동된다고 합니다.

저는 wine으로 어느정도 이것저것 해본다음 winehq에 투고를 하는 것을 즐기는데요. 한컴오피스는 하나 해결하면 하나가 터지는 문제가 계속 일어났고 Powerpoint동영상 삽입 문제는 아직도 해결이 안 되었네요.

저는 가상머신으로 Window용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VMWare, VirtualBox 등… 그외에 다수의 가상화 프로그램이 존재하니, 골라가면서 쓰시면 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