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양반?

http://news.dongascience.com/PHP/NewsVi … scode=0113

[quote="세벌":2gslrmtv]http://news.dongascience.com/PHP/NewsView.php?kisaid=20121011100000000087&classcode=0113[/quote:2gslrmtv]
세벌식 자판의 개발자 공병우 박사님에 대한 글이네요.

[quote:haw08usv]정부는 1969년 한글 자판 표준화 작업을 통해 우여곡절 끝에 한글 자판을 2벌식으로 일원화했고 1982년엔 정보처리(컴퓨터) 자판을 2벌식으로 통일했다. 이후 2벌식 컴퓨터 자판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컴퓨터 자판의 표준으로 2벌식이 채택된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는데 1980년대 프린터의 기능이 떨어져 세벌식 자판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한 영향도 있었다. 당시에는 세벌식 자판으로 작성한 문서를 출력하면 빨랫줄에 다른 크기의 옷들이 걸려 있는 것처럼 글자 모양이 들쑥날쑥했다. 하지만 지금은 프린터의 성능이 좋아져 세벌식 자판으로 작성해 문서를 인쇄해도 미관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

많은 사람이 익숙해진 2벌식 자판을 갑자기 세벌식 자판으로 교체할 수는 없는 일이다. 다만 미국처럼 두 가지 자판을 함께 표준으로 삼을 수는 있지 않겠는가. 미국은 현재 영어 타자기나 컴퓨터 자판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쿼티 자판을 표준으로 삼고 있지만 쿼티 자판보다 더 능률적이라고 알려진 드보락 자판도 표준으로 인정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작년에는 국민의 편의성을 위해 모바일 정보기기 한글 문자판의 표준화를 시도해 성공했다. [color=#FF0000:haw08usv]2벌식 자판보다 빠르고 능률적인 세벌식 자판을 제2의 표준 자판으로 정하는 것도 국민의 편의성을 높이는 일이 될 것이라는 건 필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color:haw08usv].

조석환 국가컴퓨터자판표준위원회 위원장[/quote:haw08usv]

세벌식 쓰는 분들 반가운 기사였군요!

표준화에 성공한게 아니라 그냥 시장에서 살아남은 세가지 키패드자판 모두 표준으로 해버린거 아닌가요;

그 성공 덕에 우린지금 쿼티,두벌식을 모바일에서도 쓰고 있네요. 뭐가 성공적인건지…

자판같은것까지 표준으로 정하고 통제할 필요가 있나 싶네요. 제가 폰에서 쓰는것 조차 표준도 아닌 단모음두벌식이라;;

애당초 천지인,나랏글같은게 표준이라서 피쳐폰에 탑제된게 아니죠. 그냥 제조사에서 넣은건데.

세벌식 팬분들이 표준채택을 왜 그리 염원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세벌식이 윈도우에 기본 탑제된지도 꽤 되지 않았나요?

두벌식이나 세벌식이나 자신이 편한 것을 사용하면 될터인데…
세벌님이 올리는 글들을 보면 신흥 세벌 종교를 포교하는 중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때도 있습니다.
이런 낚시성 글을 올린 일이 한두번이 아니고, 그 글들이 리눅스나 우분투와는 관계가 없는 글이라 더더욱더 그런 생각이 드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