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내에서 이메일로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머리속에서 그리고 있는 모습은 이것입니다.

A, B, C, D, E라는 이메일 사용자들이 'Linux’라는 하나의 그룹을 형성합니다. 그리고 그 그룹 내에서 이메일을 주고 받습니다.

A라는 사람이 B에게 보내면 이메일은 A에서 B로 갑니다. 그리고 B가 답메일을 A에게 보냅니다.

그러면 메일을 실제로 주고 받은 것은 A와 B입니다.

하지만 Linux라는 그룹에 있는 C와 D와 E는 A와 B가 무슨 대화를 했는지 한 곳에서 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비슷한 방법들이 인터넷에 있는거 같은데 어떤 방식이 용이할지 몰라 여쭈어 봅니다.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면 저와 같은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해볼 수 있을까요?

메일링리스트라는 것이 있습니다.
토론식 메일링리스트의 경우,
G:A가 그룹G에 발송하고, G:B가 G에 답변하고, G의 어떤 사용자가 읽어볼 때,
G:A의 발제내용+G:B의 답변내용 이 보여집니다.
포럼 같은데서 메일링리스트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태고적 부터 있던 메일링 리스트가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이미 원하는 기능이 다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만 메일을 이용하고 싶지 않은 이용자들을 위해서

싸이월드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이런 서비스들이 그 자리를 차지하려 노력 중입니다.

음… 토론 그룹을 위한 서비스나 그런 취지의 시스템을 찾아헤메이시나봐요…

메일링도 오래되엇지만… 더 오래된거도 잇어요 유즈넷.

http://ko.m.wikipedia.org/wiki/%EC%9C%A ... 8%EB%84%B7

토론하자고 맹그러졋어요 유즈넷.
메일링 이전에 맹그러졋어요 유즈넷.
소수지만 아직 쓰고잇는 사람들도 잇어요 유즈넷.
토발즈형님도 초창기 리눅스커널 발표를 햇던곳이죠 유즈넷.

지하세계 언더월드에 존재하던 유즈넷을
구글이 웹으로 부상시켯지요. 구글 그룹스.

전세계에 산만하게 흩어져잇던
유명한 메일링들을
하나의 뉴스서버속으로
체계적으로 보기좋게 정리정돈 해두엇죠.
GMANE: http://gmane.org/ (by larsi@gnus.org)

근데…
카톡 그룹 채팅이나 밴드는 어때요?

[quote="황병희":70275cos]

지하세계 언더월드에 존재하던 유즈넷을
구글이 웹으로 부상시켯지요. 구글 그룹스.

근데…
카톡 그룹 채팅이나 밴드는 어때요?[/quote:70275cos]

이것 저것 비교해보던 중 구글 그룹스가 제가 찾던 기능과 가장 유사해 보였습니다. 그래서 구글 그룹스에 둥지를 틀게 되었습니다.

그 곳으로 회원들 끼리 주고 받던 메일을 모으고, 각자의 카카오톡 대화 내용들을 이메일로 넣고, 각자 대화해오던 내용들을 한 곳으로 모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효과가 컸습니다. 대화를 한 곳으로 모으고 나니 바로 회원들 간 반응이 나타나더라구요. 다른 사람들 끼리 나누던 대화 내용에 궁금한 것을 서로 묻기 시작하였고, 이에 대한 정보 유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각 회원간 대화를 한 체널로 모으니 회원들이 어떤 대화를 해왔는지 한 눈에 볼 수 있게 되었고, 회원들 사이에서 서로가 가지고 있는 관심사들을 쉽게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그룹스가 유즈넷을 끌어올린 것이였군요. 카톡 그룹 채팅도 대화를 주고 받는데는 효과적이지만 가입 없이도 각자가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모으는데는 이메일이 더 보편적으로 여겨졌습니다. 또 아직 많은 부분들이 이메일을 통해 대화가 이루어 지고 있는 점도 있구요.

친구가 회사에서 모시는 직속 상사가 커뮤니케이션 스페셜리스트입니다. 상사가 회사에 와서 제일 먼저 한 것이 업무상 주고 받는 의사소통을 모두 '이메일’로 하도록 지시하고 그 이메일들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였습니다. 그리고 사원들에게 출근할 때 지난 밤 오고 간 모든 이메일들을 열람하도록 지시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나서 회사에서 생긴 생긴 일은 회사의 곳 곳에서 주고 받는 대화 내용을 회사원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에 생각하는 것이나 움직이는 것이 하나의 유기체로서 나타나더라는 것입니다. 그 이야기를 친구를 통해 직접 듣게 되었습니다.

가상화 시대 속에서 이메일을 통한 의사소통과 이 의사소통을 한 체널로 모은다는 것이 실제로 어떠한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지 경험해보는 순간이었습니다. 이를 위해서 각 의사소통 도구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들, 그리고 이 의사소통 도구들을 서로 연결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한줄요약 : 구글 그룹스를 잘 쓰니까 좋네요

구글그룹스 조아요^^
관리자가 덜 번거로와요
따로 소프트웨어 설치할 필요없거등요

군 전역후…
(최초의) 전자메일 계정을
다음(한메일)에서 맹글때
고교선배가 농담인지 진담인지
한마디 건네더이다.

"이메일 쓸줄알면 컴맹 벗어난다."

요게… 뼈잇는 말이란걸…
요즘 느끼고 잇어요.

전자메일 세계는 우주만큼 넓고 깊네요 ㅜㅜ

[quote="황병희":nn48no6j]
"이메일 쓸줄알면 컴맹 벗어난다."

요게… 뼈잇는 말이란걸…
요즘 느끼고 잇어요.
[/quote:nn48no6j]

정말 말에 뼈가 있네요.

구글그룹스를 사용해보면서 "이와 비슷한 것을 우분투 서버에 설치헤서 돌려볼 수 는 없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분투 서버에 무난하게 설치해볼 유즈넷 어플리케이션이 어디 없을까요??

[quote="loscane":1u6h7dag]
구글그룹스를 사용해보면서 "이와 비슷한 것을 우분투 서버에 설치헤서 돌려볼 수 는 없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우분투 서버에 무난하게 설치해볼 유즈넷 어플리케이션이 어디 없을까요??[/quote:1u6h7dag]

구글그룹스는… 유즈넷+메일링+웹(+구글계정) 인데요…
이걸 구현해놓은 소프트웨어를 찾기란… 쉽지 않을거 같아요…
그래도 이 세상 그 누군가는… 비스무리한… 것을 (자유소프트웨어 내지 공개소프트웨어로) 맹그러서 쓰고 있지 않을까요?

구글그룹스와 완전 똑같진 않지만…
GMANE(서비스 구현에 사용된 소프트웨어들도 공개되어 있어요… 나름 방대함) 도 참고해보면…
구글그룹스와의 차이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지 싶어요~

(비교 차이점을 분석해서 알고나면… 더 막강하고 유용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요…^^?)

[quote="황병희":j1stiqch]

(비교 차이점을 분석해서 알고나면… 더 막강하고 유용한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요…^^?)[/quote:j1stiqch]

음.

네.

구글그룹스 쓰겠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