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언어 설정이 사라짐

<언어 설정>에서 <입력기>를 <없음>에서 <기본값>으로 바꾼 후(한글 입력기는 nabi를 쓰고 있는데, 입력기에는 기본과 없음만 나옴), 리부팅을 하니 한글 입력이 안 되서, im-switch -c 로 설정하려고 하니 im-switch가 없다고 해서 설치하고 입력기를 nabi로 다시 설정했습니다.

다시 리부팅 하고 보니, 한글은 쓸 수 있는데 한글 전환이 한/영키로 안 되기도 하고(shift-space/ctrl-shift-space로 바뀜), 혹시 ibus를 쓰면 어떨까 해서 im-config -c -a 를 하니 없다고 해서 다시 설치하여 실행을 하니 여기에서는 목록에 아예 nabi가 안 보입니다. 처음 nabi 설치를 im-config -c -a로 했거든요. 이 와중에 im-switch를 설치하면 im-config를 지우고, im-config를 설치하면 im-switch를 지운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어쨌든 ibus로 설정을 하고 emacs에서 한글을 쓰니 마지막 글자가 한 칸을 띄어서 쓰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더군요. 다시 nabi로 바꿔보니 역시 emacs에서 마지막 글자는 한 칸을 띄어 쓰네요. 그래서 emacs에서 한글 문제는 nabi 문제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렇게 하는 동안 <시스템 설정>에서 아예 <언어 설정>이 사라져 버렸네요. 어떻게 된 일일까요? Ubuntu는 13.10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