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에서 윈도우로 파일 옮길때 그냥 옮겨도 되나요?

예전에 맥에서 윈도우로 파일 옮길때는 하드의 방식이 달랏던가 그래서 특수 압축을 한후에 옮겨야 되었는데

우분투 64비트에서 윈도우 7이나8 64 비트로 옮길때도 별도의 과정이 필요하나요 아니면 그냥 옮기면 되나요

사진.동영상.문서같은 파일들은 그냥 옮겨도 상관없습니다!~~
txt.jpg.avi.mp3 같은 널리 쓰이는 파일들은 괜찮고요.
특정프로그램 확장자는 윈도우에서 못읽을수 있겠네요.

맥에서 옮길때는 압축 안하고 윈도우로 바로 옮기면 파일 깨지던데

우분투에서 옮길때는 파일 깨지는거 없죠?

지금 말씀하시는 건 File System의 File name Encoding과 관련이 있을 거 같은데요, OS마다 달랐던 거 같긴 합니다.
(아마 문제가 있더라도, 7zip(내지는 반디집)과 같은 유니코드 지원 압축 프로그램으로 압축해서 넘기면 문제가 없던 걸로 기억합니다.
맥이나 윈도우를 안 써서 다음 분에게 넘기겠습니다.

몇 년 째 윈도우랑 우분투에 파일 옮겨가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특별히 이상이 있었던 적은 없네요.(윈도우 7 사용중)

NTFS에 엑세스하기 위해 ntfs-3g 가상 파일 시스템을 설치합니다.
최신 우분투에서는 포함되어 배포되고 있으니, 설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NTFS 형식으로 포멧된 디스크를 마운트한뒤 EXT-4 형식으로 포멧된(즉, 우분투에서) 파티션에서 옮길 파일들을 고릅니다.

mv나 노틸러스 등을 이용해서 선택한 파일을 NTFS 포멧된 디스크로 옮깁니다. 이때, 파일명에 포함된 '(₩)'문자를 삭제하거나 전각문자 등으로 대체해 주세요. 윈도우에서 열어볼때를 고려한다면 다음 문자도 삭제하거나 대체해주세요.
(₩) / : * ? " < > |

만약 위 문자를 포함한 채로 저장한다면 저장에 실패하거나, 저장에 성공하더라도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통상적 방법으로 접근할수 없습니다.

옮길때 소유권, 그룹, 권한 등의 정보가 소실되니 주의하세요.

Windows/Linux/Mac OSX 간 한글 파일명/폴더명/텍스트 파일 내용 호환성을 대략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기본적으로 USB나 외장하드 등의 스토리지 사용해서 OS간 파일 이동시 문제 없음.
  2. Windows 파티션을 Linux 또는 Mac OSX 에서 마운트해서 사용시 문제 없음.
  3. 단, Windows에서 생성한 한글 텍스트를 Linux에서 볼때는 locale이 아래와 같이 euc-kr로 설정된 상태라야 함.

export LANG=ko_KR.euckr

  1. Mac OSX 파티션을 Windows에서 사용시 한글 파일명/폴더명 깨지나 파일 사용 가능
  2. Mac OSX 파티션을 리눅스에서 마운트해서 사용시 한글 폴더/파일 사용 불가

참고로, 일반적으로 텍스트 파일에서 Mac OSX와 Linux를 포함한 Unix 계열은 개행문자로 CR을 사용하고 Windows는 CR+LF 문자를 사용합니다. 즉, Unix에서 생성한 텍스트 파일을 Windows에서 보면 모든 라인이 한줄로 보이고, Windows에서 작성한 텍스트 파일을 Unix에서 보면 매 줄마다 ^M 문자가 보입니다. 이 경우, dos2unix나 unix2dos 같은 간단한 utility로 파일 변환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요즘 GUI editor 들은 파일 변환 없이도 텍스트를 잘 보여 줍니다.

결론적으로는, 예나 지금이나 파일을 압축해서 OS 간 이동하는 것이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