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비보드(오픈피시)에 리눅스 설치시 한글 입력 문제

오픈 피시(미니 피시)의 일종인 큐비보드에 가볍다는 Lubuntu desktop 12.10 을 설치해봤습니다.
일단 부팅에는 문제가 없는데 언어가 영어 기본이고 중국어만 선택가능한 상태더군요.
그리고 적용된 LXDE가 minimal LXDE라고 그러던데, X 윈도우상 많은 설정 메뉴들이 없는 상태입니다. (보통 한글 적용하려면 시스템 메뉴에서 언어 선택해서 고르면 된다는데, 언어라는 메뉴자체가 없습니다.)
결국 인터넷에 검색해서 터미널 상에서 language-ko 설치하고 locales 다시 설정하고 ibus-hangul를 설치했습니다. X 윈도우상에 한글화는 적용됬는데 문제는 한글 입력이 전혀 안됩니다.
메뉴에 ibus 아이콘이 있는데 눌러봐도 전혀 반응이 없고요. keyboard input 메뉴가 있어 거기에 기본 언어로 한글(태극무늬?)를 선택해주고,
언어 변환키를 한글키랑 쉬프트+스페이스 설정까지 했는데 키 눌러도 반응이 전혀 없네요. 어떻게 해결해야 될까요?
LXDE가 문제인듯한데 제거한 후에 새로 깔아야하나 싶은데 초보라 의존성? 문제가 없는지도 궁금합니다.
큐비보드에 까는거라 일반 이미지 설치는 불가능하고 큐비보드 홈페이지에 올라온 커널 변경 버전 이미지만 깔수 있네요.
여기에는 속도 문제때문에 minimal LXDE가 대부분 적용된 모양이던데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한참 삽질을 했는데,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로 해결이 되는군요.
시냅틱 패키지 관리자를 실행한 다음에 language 항목을 검색해보니 languge-pack-ko랑 language-gnome-ko인가
그놈 관련 한국어 팩도 설치해야하는 모양이고요.
언어 선택 메뉴가 없었는데 시냅틱 패키지에 보니 설치가 안되어 있는거였더라고요. language-support 항목도 선택해서 설치.
그리고 ibus 항목에서 ibus-hangul 팩을 설치하고 보면
시스템 메뉴에 언어 선택 메뉴가 생겨있고 거기에서 언어, 지역등 설정해주고 입력기 ibus로 선택하고,
키보드 세팅에서 한국어 선택하고 키 넣으니 한글 잘 입력되네요.
리눅스 초보라 한참 해멧는듯.

고생하셨네요. 저도 odroid u3라는 개발용 보드에 우분투 설치해서 사용 중인데 아직 ARM에서는 자료도 많이 없고 실사용에 어려운 점이 많네요. 해결법 공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