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부팅 파티션에 관하여

Device Boot Start End Blocks Id System
/dev/sda1 * 1 2040 16386268+ 7 HPFS/NTFS
/dev/sda2 2041 7296 42218820 f W95 Ext’d (LBA)
/dev/sda5 2041 5227 25599546 7 HPFS/NTFS
/dev/sda6 5228 5470 1951866 82 Linux swap / Solaris
/dev/sda7 5471 7296 14667313+ 83 Linux

XP랑 우분투 멀티부팅으로 쓰다가 문제가 생겨 XP부터 새로 설치했는데요…
현재 파티션 상태입니다…

현재 /dev/sda2 가 확장(Ext…)으로 잡혀져 있고…
하위로 D드라이브(/dev/sda5), 우분투 …

질문)
현 상태에서 /dev/sda5를 /dev/sda2 로 변경이 가능한지… (/dev/sda2 를 날리거나 수동으로 파티션 조작이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방법은?

아따… 올린 글을 읽으니 어렵게도 써놨네요… 죄송
sda2 확장파티션을 없애고 그 자리에 sda5를 가져다 놓고싶다는 말씀 … 그리고 sda5 이하 파티션이 sda2부터 차례로 잡히게…

질문이 명확하지가 않은데… 그냥 불리는 명칭을 바꾸고 싶다는 말씀이신가요? SDA2를 5로?

아니면 extended partition의 시작점을 SDA6앞으로 옮기고, 현 SDA5를 primary partition으로 바꾸고 싶으시단 말씀이신가요? (파티션의 종류에 대해선 [url=http://ubuntu.or.kr/viewtopic.php?f=10&t=2491&st=0&sk=t&sd=a:3t3njk67]이 글타래에서 자세히 다룬 바 있습니다[/url:3t3njk67])

그리고 무었때문에 이게 필요한지도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곘습니다.

제가 보기엔 [b:2h5zt9tb]자료 유실 없이[/b:2h5zt9tb] 확장 파티션(sda2)을 없애고 sda5~7을 기본 파티션으로 전환할 수 있냐는 질문 같습니다. 생각하기에는 당연히(?) 안 될 것 같지만 좀 더 자세하고 구체적이며 논리적인 답변은 아랫분이… 8-)

난해하게 질문을 해서 죄송…[attachment=0:3gaeyhpb].png[/attachment:3gaeyhpb]
요렇게 바꾸고 싶습니다…

GParted 에서 가능한지… 아구… 참 어렵게도 질문했네요…

GParted 를 건드렸다가 생긴문제라…

그리고 제가 수정하고픈 부분까지 가능한지 궁금해서요… 그냥 한번 해보기가 두렵네요… ㅠㅠ

sda2 가 확장 파티션이네요. 그리고 그 확장 파티션 안에 sda5, 6, 7 이 들어 있는 상황입니다.

일단, 확장파티션을 만들고 그 안을 또 다시 몇개의 파티션으로 나누면
자동으로 sda5부터 만들더군요.

그러므로 현재 님의 파티션 상태는 순서대로 올바르게 잘 배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혹시, 님께서 원하시는 것이
sda1, sda2 - MS 윈도우용 NTFS
sda3 이하를 리눅스용 파티션으로 만들려면

현재 있는 sda2파티션을 없앤 다음,
다시 sda2를 물리파티션으로 만들고
나머지를 sda3로 확장파티션을 만든 후 /와 swap으로 나누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마 sda5와 sda6가 되겠지요…)

그러나, 그렇게 하려면 sda5 (윈도우에서 D드라이브)의 자료와 현재 설치되어 있는 우분투가 날아가게 됩니다.
D드라이브의 자료는 백업하면 된다지만… 우분투는 다시 설치하는 수고를 감당하셔야 합니다…

우분투를 다시 설치할 것이 아니라면 그냥 그대로 사용하셔도 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이건 문제가 아니라 윈도우즈를 처음 까셨다면 당연히 원래 그런겁니다.

위에 링크해 놓은 글타래에서도 언급해 놓은 바 있습니다만, 윈도우즈는 기본적으로 부팅 파티션(C)를 Primary파티션으로 잡고, 만약, 이 파티션이 물리 드라이브 전체를 차지하지 않는 경우, 남은 공간을 하나의 extended 파티션으로 잡고, 그 속에서 logical 파티션을 만드는 방식으로 그 이후의 파티션들을 잡게 되어 있습니다. 고로, 위의 상황은 정상적인 겁니다. 문제가 아니에요.

굳이 님이 원하는 형태로 잡으시려면 4개가 전부 primary 파티션이어야 합니다. 이걸 속 내용을 지우지 않고 재설정 할 수 있냐… 라고 물으시면 일단 가능은 한 듯 합니다.

http://www.linuxquestions.org/questions ... one-88322/

저 글타래의 중간에 bobpaul님의 글을 보시기 바랍니다. 저 분의 경우는 primary파티션 하나를 이미 현존하는 다른 extended partion 안으로 넣어서 logical partition으로 바꾸는걸 설명하고 계십니다만 이걸 응용하면 지금 님의 세팅에서 그대로 extended partition만 없애는게 가능하겠지요.

단, 이 방볍은

  1. 저도 시도해본 적이 없어서 얼마나 안전하게 이걸 해 줄수 있는지 알 수 없고
  2. 좀 위험하니 꼭 바꿔야 하는 이유가 없으면 하지 마시는걸 권하고… 하시더라도 백업을 반드시 받으세요
  3. 제가 아는 한, 님이 원하는 식으로 파티션을 재구성했을 경우, 그 드라이브에서는 더이상 파티션을 나눌 수 없게 됩니다. (한 물리 드라이브 안에서 primary파티션은 4개가 한계라고 알고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님의 경우, fdisk를 사용하셔서 sda1이외의 모든 파티션을 날려 버린 후, extended partition을 날려 버리고 primary partition으로 다시 잡아 주시면 될겁니다. 파티션을 날릴땐 파티션 정보만 날리니까 실제 데이터는 그대로 남아있으므로, 파티션을 다시 잡을때 start/end포인트만 정확하게 잡아 주면 그대로 쓸 수 있게 되는 거지요.

주: fdisk를 사용중에는 w로 변경사항을 반영하지 않는 이상 실제 디스크에는 아무 것도 바뀌는게 없으니 뭔가 실수하신거 같으면 그냥 q 로 종료하시거나 ctrl+c로 강제종료 하사면 됩니다.

[quote="Vulpes":3v5r4fa6]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님의 경우, fdisk를 사용하셔서 sda1이외의 모든 파티션을 날려 버린 후, extended partition을 날려 버리고 primary partition으로 다시 잡아 주시면 될겁니다. 파티션을 날릴땐 파티션 정보만 날리니까 실제 데이터는 그대로 남아있으므로, 파티션을 다시 잡을때 start/end포인트만 정확하게 잡아 주면 그대로 쓸 수 있게 되는 거지요.

[/quote:3v5r4fa6]

inode 정보가 유지될까요?
정말 위험한 방법이네요. 누군가가 실험 후에 알려주시면… :)

근데 전 그냥… 쓰시면 안될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굳이… sda 숫자에 민감하실 필요가 있나요? :)

윗분들 답변 감사합니다…
파티션에 대한 개념이 부족했네요…
공부를 좀 해야할듯…
당분간은 이렇게 쓰고 다음에 문제가 생겼을때 시도를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