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4이고요.
일전에도 입력기 사용과 관련된 질문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요 여러분들의 도움 말씀과 여러 번의 시도 끝에 결국 floor 님이 올려주신 파일로 패치한 ibus-hangul을 한영 겸용 입력기로, ibus-pinyin을 중국어 입력기로 하여 3개 국어를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메뉴 막대에 입력 소스를 보여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현재 ibus 에서 사용 가능한 입력 소스들에 회색 모양의 hangul이 난데없이 추가되어 있더군요. 그전까지는 태극무늬의 Hangul, 한자 모양의 Pinyin 만 있었거든요.
이것이 생기고 나서부터는 한/영 입력기와 중국어 입력기를 전환할 때 새로 생긴 입력기를 거쳐 가느라 꼭 1번씩 더 전환키를 눌러주는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것을 제거하려고 보면 정작 입력 소스들 가운데에는 hangul 이라는 것은 없다는 것이죠. 도대체 어디서 나타나서 이렇게 자리를 잡고 불편을 끼치는 모르겠네요.
그렇다면 이것이 또 한글 입력기냐 하면 어떤 때는 새로 패치된 영어까지 가능한 한/영 입력기로 작동했다가 또 어떤 때는 중국어 입력기로 작동했다가 제멋대로입니다.
이처럼 텍스트 입력창의 입력 소스에 없는 입력기가 생겨서 불편을 겪으시고 해결하신 분이 계시다면 도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