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터넷 대란의 전주곡일까?

[url:fuxhoqjq]http://www.computerworld.com/s/article/9250209/IE_plays_security_catch_up_will_block_outdated_Java_plug_ins[/url:fuxhoqjq]

위에 링크한 Computer World의 기사에 의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인터넷익스플로러의 active-x 컨트롤 중에서 오래된 것 (outdated active-X controls)의 사용을 막는다고 합니다. 보도에 의하면 이 조치는 다음 주 화요일 (8월 12일)의 정기 업데이트로부터 점차적으로 확대 시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일단, 다음 주 업데이트에서는 구 버젼 Java를 사용하는 active-X 컨드롤부터 막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quote:fuxhoqjq]
After Tuesday, IE will block all but the current versions of Java. For Java 8, that means a warning will appear if the browser’s running any version except for Java SE 8 Update 11, which Oracle released in mid-July.
[/quote:fuxhoqjq]
기사에서 인용한 윗 문장에 의하면, 자바 8 업데이트 11을 설치하고 있지 않으면, (자바 7이라도 최신 버젼이면 괜찮다는 뜻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자바 active-X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동작하지 않게 된다는 것인데요. 우리나라에도 자바를 사용하는 곳이 꽤 많이 있지요? 정부 기관, 공공 기관 들에 특히 많은 것 같은데요. 자바를 설치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자바 6, 자바 7을 설치하고 있을 것이고, 자바 8을 설치하면 문제가 해결된다면 좋겠지만, 그게 문제의 시작일지도 모르지요. 자바 프로그램 중에는 오래되어서 자바 8에서 동작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분명히 있겠죠. 실제로 그런 사이트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바 8로 업데이트 하지 말라고 권하는 사이트가 있더군요. 문제는 이런 사이트가 얼마나 될지, 얼마나 기민하게 대응할 지 의문입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IE10에서 IE11으로 바뀔 때에도 수 개월이 걸리더라구요. 아직도 IE11에서 잘 안되는 곳도 존재하고요. 지금은 자바만 막는다고 하지만, active-X 전반적으로 구 버젼을 막기 시작하면,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뭐, active-X에 대해서 아는 것이라곤, 우리 나라 웹 사이트들에서 널리 사용된다는 것을 알 뿐이고, 버젼 같은 것은 전혀 몰라서 가늠할 길이 없군요.

찾잔 속의 태풍일 것인가? 아니면, 우리 나라 인터넷 대란의 시작이 될 것인가? 구 버전만 막는다면 문제될게 없나요?

시간이 해결해 주겠죠. 기다려 봅시다. 리눅스 사용이 늘어나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