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경우에는 Windows가 기본 설치된 laptop에서 18 GB GNU/Linux 파티션을 사용합니다. (단, 2GB swap partition은 따로 있습니다.) 여기에는 data는 없습니다. Data는 별도 partition을 쓰고 별도로 백업합니다. 그래서 18GB는 전적으로 Ubuntu만 들어 있고 /, /boot, /home, /usr /tmp 등 모든 것이 이 파티션에 있습니다. 제 경우, BIOS booting을 하기 때문에 System EFI parition이 따로 없습니다. 따라서, EFI 부팅을 한다 하셨으니, EFI partition에 대한 backup이 필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 부분은 본인이 판단하실 문제이구요.
18GB는 크지 않지만, OS와 제가 쓰는 program, 그리고 /home 아래에 있는 program 설정, program cache만 담기에는 충분한 크기입니다. 백업하기에 좋은 크기이기도 하구요. 이것을 파티션째 백업하는 것이죠. 한마디로 대부분의 배포판에 이미 설치된 "디스크" program을 사용합니다. 정식 명칭은 "gnome-disks"죠? 다음의 순서에 따라 백업합니다.
(1) GNU/Linux 설치용 USB 메모리 스틱을 이용하여 부팅합니다.
(2) 거기서 "디스크" 프로그램을 띄웁니다.
(3) 백업하고자 하는 리눅스 파티션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선택된 파티션은 색깔이 달라지지요?
(4) 바로 아래에 보면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가진 "기타 동작"이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기타 동작"이라는 말은 그냥 보이는 것이 아니고, 톱니바퀴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보입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선택된 파티션에 대하여 할 수 있는 동작에 대한 메뉴가 나타납니다. 거기에 "디스크 이미지 만들기"와 "디스크 이미지 복구"가 있습니다. 이것들을 이용하여 백업 혹은 복원을 합니다.
제 경우 백업에 약 14분, 복구에 약 18분이 걸립니다. USB 2.0 포트에 연결된 외장 하드를 사용할 때 그렇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은 bit-by-bit로 백업/복구하므로 바로 부팅해서 쓸 수 있고, 빠르고, 믿음직하다는 것이죠. USB 3.0 port가 있으시다면, 훨씬 빠른 시간에 되겠죠. Terminal 사용에 익숙하시다면, dd command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gnome-disks의 백업/복구나 dd나 같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의 사항> 백업할 때, "sdaN(날짜).img의 디스크 이미지"라는 file이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복구할 때, 이 이름을 인식하지 못하더라구요. File 이름에서 "의 디스크 이미지" 부분을 없애서, ".img"로 끝나게 만들어야 합니다.
[quote:2w16biez]Error unmounting /dev/sda2: Command-line `umount "/dev/sda2"’ exited with non-zero exit status 1: umount: /: device is busy.
(In some cases useful info about processes that use
the device is found by lsof(8) or fuser(1))
(udisks-error-quark, 14)
[/quote:2w16biez]
우분투에서 해보니 위처럼 오류가 나서
우분투 설치디스크(usb)로 시도해 봤습니다.
[quote:2w16biez]Error allocating space for disk image file: No space left on device (g-io-error-quark, 12)[/quote:2w16biez]
역시나 오류가 나네요.
sda2 (백업할 대상)랑 sda3 (백업할 파일을 저장할 대상) 마운트를 안 해줘서 그런가 싶어 둘 다 마운트 해 주면 이런 오류가 나구요.
전에는 왜 안되었을까요? usb가 고장이 났던건지… (갑자기 제 usb가 둘 다 뭔가 이상한 오류를 띄엄띄엄)
일단 구글 웹 번역기로
크론질라 영문페이지를 친절한 초등수준으로 번역해준 내용을 열심히 살펴 봤습니다
그리고 iso가 아닌 zip 파일을 다운받아서 부팅 usb를 만들어 봤습니다.
구글 초딩 번역에 의하면 정확한 이유가 뭔진 모르겠지만 iso는 cd용으로만 권하더라구요.
그리고…
해보니 성공했습니다.
허허.
클론질라 짱 -_-ㅋ
시스템은 전체용량 26기가이고 우분투 시스템이 8기가 인데 클론질라 백업 파일이 4기가 밖에 안돼요.
테스트 삼아 방금 복구해 봤는데 무사히 완료했습니다.
속도도 엄청 빠르네요. 리눅스 부팅 디스크로 설치하는 거에 비해서 속도가 10분의 1
그리고 그후에 추가로 해주는 시스템 세팅도 이미 다 해 논걸 복구해 버리니까…
이건 정말 대박입니다 ㅋㅋㅋ
잉잉 너무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