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서 오픈소스사용에 관한 의사소통을 해볼 수 있는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 회원 김 선교loscane입니다.

종교와 관련된 내용이 불편한 분들이 계실 수 있지만 양해를 구하며 조심스럽게 글을 올려봅니다.

오픈소스와 관련하여 교회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고민하시는 분들끼리 함께 모여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채널이 있으면 좋겠다고 이전부터 생각을 해왔습니다. 최근에 우분투에서 쓸 수 있는 성경프로그램을 만들어보던 중, 소프트웨어 개발 및 보급과 관련하여 혼자 고민하는 것 보다 여럿이서 모여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하며 나아가는 것이 옳을 듯 하여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어보았습니다.

[url:27mkg0m1]https://www.facebook.com/groups/churchopensource/[/url:27mkg0m1]

주로 우분투 리눅스와 리브레오피스, 오픈엘피OPENLP와 같이 교회 업무에서 바로 활용해 볼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사용법에 관하여 나눠볼 생각입니다. 뿐만아니라 사운드포지급의 편집프로그램인 Audiocity, 포토샵 급 사진편집기인 Gimp와 같이 업무와 관련하여 우분투상에서 대처해서 사용해 볼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도 알리고 업무적용을 함께 나누어볼 생각입니다.

교회에서 대처해서 써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관련해 주로 나누겠지만, 업무관련 의사소통이 주 목적이니 타종교인이나 일반인께서 참여하셔도 무방합니다.

오픈소스를 통하여 한국 교회와 사회가 하나님과 세상 속에 정직한 저작권 사용 문화가 보급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이를 위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양주에서, 김 선교 전도사 올림 -

다음은 최근에 파이썬으로 프로토타입 개발을 마친 성경어플리케이션의 모습입니다.
[attachment=0:27mkg0m1]openbible2.png[/attachment:27mkg0m1]

아 듣던 중 반가운 소식이네요.
이런 모임이 우분투 모임 내에서 만들어진다는 것이 참 좋네요.
앞으로 한국 정부에서 서서히 리눅스를 정책적으로 밀게 된다는 것을 전제로 할 때,
이것은 기독교인 리눅스 유저들 중 누군가는 반드시 시작해야 할 일이 아닌가 생각되는데
김선교 전도사님께서 귀한 문을 여셨네요.

뜨거운 박수를 보내드리구요…
단 제가 개인적으로 아쉬운 점이 있다면,
페이스북을 끊기로 결심한 터라 어찌 참여해야 할 지 고민이 된다는 것입니다.
매일 페이스 북에 들어가다 보니, 시간을 여간 낭비하는 것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절페를 결단 했지요.
그런데 페북에 개설을 하시다니…

고민이 되네요.
어쨌든 소중한 첫 발걸음에 찬사를 보내며…

최성묵 목사 올림

그 부분은 미처 생각을 못했습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부분을 참고하여, 나중에 홈페이지를 개설하면서 서로 연동하는 식으로 한번 구상해보겠습니다.

그런데 포럼에서도 포기한 페북 연동을 제가 할 수 있을지는(…)

http://sandol.co-story.net/cms/

[quote="세벌":1k1ip96g]http://sandol.co-story.net/cms/ 도 오픈소스를 이용해서 만든 교회 홈페이지입니다. 참고하셔요. (참고할 게 별로 없을지도…)[/quote:1k1ip96g]

음? 혹시 직접 구현하셨나요? 정확히 어떤 기술들이 들어갔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페이스북 그룹에도 올리겠습니다.

세벌님, 교회 홈페이지를 참 깔끔하게 구현하셨네요.
색감도 너무 좋구요. 이곳 프랑스에서도 홈페이지가 빨리 열리네요.
혹시 워드 프레스로 작업하신 건 아닌지요?

저는 XpressEngine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어요.
2009년인가? 만든 지는 조금 되었구요.
XpressEngine 역시 오픈 소스로 제공되는 홈페이지 툴인데, 최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 상태지요.
한국에서는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교회 규모가 작아서 누구에게 운영을 맡기거나 외주를 줄 수 없는 상태라서
그냥 웹서핑하여 배우면서 직접 운영하고 있어요.
홈페이지 서버가 프랑스에 있어서 한국에서 열면 조금 로딩 시간이 필요할 지 몰라요.
한 번 참고 해 보세요. ^^

http://epy.kr

그리고 …
페이스북에 만드신 커뮤니티에 잘 가지지가 않네요.
제가 다른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늘 하는데 …
페북에 글을 쓰려면 무척 고심하게 되요.
절페 하기로 결심했기 때문에… ^^

[quote="cklove":mbpj48ia]
페이스북에 만드신 커뮤니티에 잘 가지지가 않네요.
제가 다른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늘 하는데 …
페북에 글을 쓰려면 무척 고심하게 되요.
절페 하기로 결심했기 때문에… ^^[/quote:mbpj48ia]

cklove님께서 페북을 꺼려하시어 참여를 못하시는 점 분명히 인지하고 앞으로의 운영 방향성에서도 배려하고자 합니다.

다만, 이를 뒤집으려면… 개인 서버 하나와 도메인 하나가 필요합니다. 또 개인서버에 웹을 구성할때 페북과 연동해야 하구요. 도메인은 무료 도메인으로 돌리고, 서버는 일단 굴러다니는 데탑에 짜넣는다 하더라도 웹 구성에 드는 인적 요소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원만한 운영을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망분리 작업도 좀 해야 하구요.

일단 급하게 웹을 통해 그룹 페이지를 열람하고 이를 통해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라도 좀 찾아보겠습니다.

[quote="loscane":taetxda0]cklove님께서 페북을 꺼려하시어 참여를 못하시는 점 분명히 인지하고 앞으로의 운영 방향성에서도 배려하고자 합니다.

다만, 이를 뒤집으려면… 개인 서버 하나와 도메인 하나가 필요합니다. 또 개인서버에 웹을 구성할때 페북과 연동해야 하구요. 도메인은 무료 도메인으로 돌리고, 서버는 일단 굴러다니는 데탑에 짜넣는다 하더라도 웹 구성에 드는 인적 요소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원만한 운영을 위해서는 개인적으로 망분리 작업도 좀 해야 하구요.

일단 급하게 웹을 통해 그룹 페이지를 열람하고 이를 통해 글을 쓸 수 있는 방법이라도 좀 찾아보겠습니다.[/quote:taetxda0]
아이고, 이런 민폐를 …
저 때문에 그렇게까지 하실 필요가 있을까요?
제가 뭘 얼마나 한다고요 …
너무 죄송합니다. 그냥 저는 무시하시고 참여도와 접근성이 용이한 페북을 사용하세요.
저는 가끔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볼게요.
(그렇게 하시니 너무 부담스럽고 죄송해요.)

있습니다. 이 바닦 한 영혼이 중요하신거 아시면서 왜그러세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http://sandol.co-story.net/cms/

세벌님 감사합니다. 오픈소스 그룹에도 올려놓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