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사양 컴퓨터에서 우분투 리눅스 및 응용 프로그램의 속도 질문

몇 년 전에 호기심으로 리눅스를 깔고, 관련 프로그램도 몇몇 설치해보았습니다.

당시 쓰던 윈도우XP에 비해 부팅속도도 빠르고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도 빠를 것으로 예상하고 해봤는데 별다른 차이를 못 느껴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았습니다.(웹서핑 및 아래 한글 사용해봤음)

최근 매우 저사양의 데스크탑 pc(8년전에 썼던 고물 pc)를 집에서 웹서핑 및 워드, 엑셀용으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 고물 pc에 윈도우 정식버전 사서 설치하기엔 너무 아깝고 어둠의 경로를 통해 윈도우7 이상의 OS를 구하자니 힘들고 해서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할까 고민중입니다.

인터넷 뱅킹등이 안 될 수 있지만 사용중인 노트북은 윈도우7이라 뱅킹 및 인터넷 쇼핑은 노트북을 이용할 예정입니다.

질문 들어갑니다.

  1. 동일한 하드웨어 스펙에서 윈도우 XP를 깔고 윈도우용 OFFICE 프로그램(엑셀 또는 워드)을 실행하는 것과 최신 우분투 리눅스를 깔고 리눅스용 OFFICE 프로그램(엑셀 또는 워드)을 실행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빠른가요 ?

  2. 만약 최신 우분투가 더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요구한다면, 우분투 리눅스도 옛날 버전을 받아 설치 가능하면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 스펙을 고려하여 7,8년 전 리눅스를 깔고 싶은데 그게 가능한지요 ? 만약 가능하다면 1번 질문의 답은 어떻게 되겠는지요 ? 그리고 옛날 버전의 우분투로 요즘 나오는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지요 ?

리눅스가 훨씬 빠르다면 리눅스를 설치해서 공부도 할 겸 쓰고 싶습니다. 그러나 속도 차이가 크지 않다면 어둠의 경로에서 받은 윈도우 XP를 사용할 생각입니다. 업데이트는 되지 않지만 그래도 범용성이 크니까요.

하드웨어 스펙이 낮은 관계로, 실행속도면에서 리눅스가 우월하다면 리눅스를 깔고 싶은데 큰 차이를 못 느낀다면 범용성을 고려하여 윈도우 XP를 설치하겠습니다.

예전에는 큰 차이를 못 느꼈는데 요즘 나오는 리눅스는 어떤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결론적으로 xp를 쓸 환경이 되면 xp를 사용하겠네요.

우분투를 예로 들면 배포버전의 시간이 갈수록 무거워졌습니다.
그 정도의 연식이면 현재 우분투 10.04 LTS 정도 일텐도 요즘꺼보단 가볍지만 역시 무겁습니다.
더군다나 오피스까지 생각한다면 그 그렇겠군요.

제법 오래된 예전 배포판은 더 이상 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구하는 것도 어렵고,
만일 깔았다 하더라도 보안 패치가 되지 않을 뿐더러 개인이 직접할 수 있는 부분은 한계가 있습니다.
메일링에 올라오는 보안패치의 양을 보면 놀랄겁니다.

xp와 모양도 비슷한 xfce를 기반으로 한 것은 unity에 비해서 덜 무겁지만
직접 깔아서 xp와의 차이를 느껴보는 것도 한 방법이겠지요.

사람마다 보는 기준이 다르니 참고만 하세요.

데비안 squeeze을 추천드립니다.

https://www.debian.org/releases/squeeze ... installer/ https://wiki.debian.org/LTS/Using

8년이면 고이 보내주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무리 가벼운 운영체제를 설치한다 해도 8년전과 다른 화려하고 다이나믹해진 웹페이들 앞에선 무용지물입니다.

운영체제 선택은 자유지만 웹페이지는 방법이 없습니다.

정신건강을 위하여!

lubuntu나 xubuntu를 사용 하시면 기본 우분투 보다 메모리 점유율이나 반응 속도가 약간 더 낫습니다.

운영체제 자체의 성능 보다는 앞서 다른분이 말씀하셨지만 웹서핑 하는 것이 8년 전 하드웨어로 수월하게 돌아갈 만큼 만만한 작업이 아닙니다.

저사양에서 인텔 내장 그래픽이라면…
os 자체는 루분투가 가볍더라도…
단순히 웹서핑 할 때는 윈도우즈 드라이버의 하드웨어 가속이 훨씬 좋아서 윈도우가 웹서핑 속도는 더 빠르더군요.
slimboat 라는 신세계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면 os 관계없이 발라바립니다만… 이 브라우저 한번 써보시면 타의추종과 예측을 뛰어넘는 엄청난 반응속도 실행속도 로딩속도의 신세계를 경험합니다. 일부 한글페이지 호환성 문제가 있긴 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오페라가 리눅스에서 속도가 그럭저럭 나오는 편인데 28 최신버젼은 동기화도 지원하더군요.

제 의견은 일단 루분투를 설치해 보시라고 권장하고 싶습니다.

제 경우 2005년 중국산 노트북을 누가 주셨는데 거의 버리려고 하는 것이었지요.
XP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중국어 버전이라 사용할 수도 없고 메모리도 256Mb였어요.
우분투는 안 될 것이 뻔하다고 판단하고 우선 테스트 삼아 루분투를 설치해 보았습니다.

와 ~ 조금 느리기는 하지만 루분투가 설치되더군요. 물론 당연히 최신 버전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에 비하면 부팅에 시간이 걸렸지만 부팅이 되고나니
이전 윈도우XP와는 확연하게 다른 깔끔함(어찌 같은 하드웨어인데 그래픽 느낌이 이리도 다른지…)
조금 느리지만, 웹서핑도 되고 이것 저것 만져보니 괜찮은 것 같더군요.

그래서 생각했죠. "다음 단계는 램이다!"
주변에 중고 파는 가게에 가서 구형 램 2기가 하나를 샀죠. 별로 안 비싸더라구요.
제 경험상으로 램을 추가하면 조금 빨라졌던 경험, 특히 1기가 이하인 경우는 새 컴 같이 달라지는 변화!!
새로운 램을 저~렴하게 사다 꽂고 컴퓨터를 켜는 순간 무지 기대가 되었어요.
근데 … 부팅 속도가 조금 빠르긴 한데 그리 확연히 차이는 느껴지지 않는 것 같더군요.
그래도 조금 빠르긴 했어요. 당연한 일이겠지만…

그런데 실행해 놓고 나서 여기 저기 열어 보니, 좋아요! 사용할 만 해요.
위에서 말씀하신 정도라면 충분히 가능해요.
그리고, 리눅스를 설치하면 좋은 것이, 기본적으로 오피스가 깔려 있어요. "리브르오피스"라고 하는…
사용에 아무 문제 없어요. 정말 쾌적하게 잘 쓰고 있지요.

그래픽 편집도 해 봤지요.
김프라는 포토샵 대용 프로그램인데, 잘 돌아가요.
저는 늘 사진 편집을 이것으로 하는데 시험 삼아 해 보니, ‘노 프러블럼~~~’ ^^

얼마 전에 세미나가 있었는데, 녹음 시스템이 필요했어요.
그래서 이 녀석을 가지고 갔죠. 믹서에 연결하여 녹음 머신으로 사용했어요.
최상의 녹음이 되었다고 다들 칭찬이 자자하더군요.
기본으로 설치된 ‘녹음기’ 기능이었죠.
전 쏘스를 제공하는 믹서가 좋아서 그렇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최종 저장은 내 노트북이었으니까…
요즘도 가끔씩 필요할 때 쓰는데, 아주 좋아요.

너무 길게 적어 죄송해요. 제 경험담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서요.

제 결론은 이겁니다.

  1. "일단, 위의 분들 권유처럼 루분투를 설치해 보시라~~~"
  2. "설치가 된다면 램을 추가해 보시라!"
    그래도 안 되면 그 때는…
    버리지 마시고 더 가벼운 리눅스를 설치해 보세요.(아마 그런 일은 없으실 듯…)

그럼… 성공을 빕니다. 화이팅!!!

저는 그동안 크런치뱅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문을 닫으려나 봅니다… ㅜ.ㅜ

[quote="vkfmfm":1bd2toua]저는 그동안 크런치뱅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문을 닫으려나 봅니다… ㅜ.ㅜ[/quote:1bd2toua]

아… 크런치뱅에 공지가 2015-02-26에 떴군요.
크런치뱅 프로젝트 개발자 필립 뉴보로님의 공지입니다.

Index » News & Announcements » The end.

http://crunchbang.org/forums/viewtopic.php?id=38916

루분투만 해도 엥간한 피씨에서는 아주 가볍고 쾌적할텐데요~~~ 한글화도 잘 되어있고…
근데 ms가 64비트 지원하는 xp2 출시하면 어떨까 생각들어요. 지금의 8도 꽤나 빠릿하긴하지만 lxde 나 xp 만큼은 아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