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포럼 이슈 / 토론

너무나도 무더운 8월, 다들 잘 버티고 계신지요? 저희집 선풍기는 올 여름을 버티지 못하고 이승을 떠났습니다. ㅡㅡ;;
한달만에 다시 재개한 세미나와 더불어 그동안의 각종 이슈와 건의사항을 모았습니다. 언제든지 피드백 부탁드리겠습니다!

  1. 먼저 하반기 [b:3nr7ejx7]확정[/b:3nr7ejx7] 및 [u:3nr7ejx7]예정사항[/u:3nr7ejx7] 입니다.

[b:3nr7ejx7]1-1. 서버 램 2G -> 4G로 증설[/b:3nr7ejx7]
이번에도 또 송현도 부대표님께서 주셨습니다. 저희 서버 살림에 잘 보태 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중에 가산동에 갈 일이 있으면 가서 꼽도록 하겠습니다.

[b:3nr7ejx7]1-2. 국민대학교 강의 및 살레시오 수도원 청소년센터 자원봉사강의 (8월)[/b:3nr7ejx7]
국민대학교 이민석 교수님의 추천으로 리눅스에 대해 10시간 정도 강의를 진행합니다. 2일 5시간씩 진행하고, 커뮤니티에 대한 이야기를 꼭 넣어달라 하셔서 우분투 커뮤니티에 대한 이야기를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살레시오 수도원 청소년센터 측의 요청으로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가 주도하여 청소년을 대상으로 8월 ~ 11월 사이 강의를 진행합니다. 강의 내용은 위와 비슷합니다.

[b:3nr7ejx7]1-3. 포럼 게시판 공지사항-새소식 / 이벤트 / 나눔의 장 게시판 운영 종료 (8월)[/b:3nr7ejx7]
현재 지금까지 제대로 활성화가 되지 않았던 공지사항-새소식 / 이벤트 / 나눔의 장 게시판 운영을 종료하고 자유게시판으로 통합 할 예정입니다. 여러개의 게시판을 운영하기 보다는 자주 쓰는 게시판들을 위주로 활성도를 지금보다 더 높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있던 게시물들도 자유게시판으로 통합됩니다.

[u:3nr7ejx7]1-4. 포럼 게시판 분류 재배치 예정 (9월 이후)[/u:3nr7ejx7]
오프라인에서 많은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본 결과, 포럼에 오는 가장 큰 이유 세가지는 질문, 자유게시판, 팁 이었습니다.
포럼안내에 가장 많이쓰는 공지사항 - 자유게시판 - 팁(실업무 활용 통합 예정)게시판 - 자료실을 포럼안내(최상단)로 배치하고, 그 아래 Wiki - askubuntu KR - IRC를 묶고, 질문/답변, 맨 아래 나머지 기타 게시판들을 배치 하려 합니다.

[u:3nr7ejx7]1-5. 지역소모임 게시판 신설 추가 논의(9월 이후)[/u:3nr7ejx7]
지역소모임 게시판 활성화를 위해 좋은 생각이 있으시면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는 각 지역별 모임마다 책임자를 두어 관리하게 하자는 의견이 있습니다.(예: 부산모임 대표, 광주모임 대표, 제주모임 대표 등)

[u:3nr7ejx7]1-6. 매거진 고군분투 다시 시작?(연내? 내년?)[/u:3nr7ejx7]
작년에 수포로 돌아갔던 고군분투에대해 다시 한번 살려보자는 분들이 있어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언제 될지는 모릅니다…

[b:3nr7ejx7]1-7. 새로운 시작문서 데스크탑 버전 8월 중 정식 오픈 목표(8월)[/b:3nr7ejx7]
애초에 "우분투를 깔고 터미널을 띄우지 말자!" 에서 출발한 Getting Started (http://wiki.ubuntu-kr.org/index.php/Getting_Started)문서가 거의 다 제작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쓰는 기본적인 것들을 우분투에서도 클릭 한번이면 설치해서 쓸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서버 부분은 오픈이 더 늦어질 전망입니다.

[u:3nr7ejx7]1-8. 세미나, 스터디 페이지 제작 중(9월 이후)[/u:3nr7ejx7]
우리 위키관리자, 스터디 강사분등이 함께하여 서서히 각종 자료들이 모이고 정리되고 있습니다만, "세미나는 어디서 하나요? 영상은 어디가면 볼수있죠? 스터디 일정과 장소는요?"와 같은 질문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눈에 모든것을 볼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여 천천히 워드프레스를 이용하여 세미나(http://www.ubuntu-kr.org/seminar/), 스터디(http://www.ubuntu-kr.org/study/)페이지를 제작중 입니다.

[u:3nr7ejx7]1-9. 우분투 일반 입문자와 초보 개발자를 위한 책을 써보자![/u:3nr7ejx7]
아직까지는 의욕만 앞서고 있습니다. ㅎㅎㅎ

[u:3nr7ejx7]1-10. 포럼 버전 업데이트[/u:3nr7ejx7]
현재 포럼 레이아웃도 여기저기 깨지고 있는데, 먼저 번역팩을 넣고 테스트 후, 실서버에 적용한 다음 스킨은 추후 시간을 가지고 제작하여야 할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b:3nr7ejx7]1-11. 커뮤니티 내의 프로젝트들 정리[/b:3nr7ejx7]
현재 커뮤니티 내에 있는 프로젝트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였습니다.(http://wiki.ubuntu-kr.org/index.php/%EC … 9%EB%A1%9D)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contribute도 많이 해주시고, 주위에 좋은 프로젝트들이 있으시면 추가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 이 문서는 Wiki와 메인 -> 참여하기 -> 프로젝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1. 그 다음은 건의사항 모음 입니다.

[b:3nr7ejx7]2-1. 위키 건의: 도쿠위키에서 이전된 자료들의 최초 기여자 표시 문제[/b:3nr7ejx7]
:arrow_forward: 저도 이전 도쿠위키에 기여하신 많은 분들이 현재 mediawiki에 올라갔으면 하는데, 이전 링크들이 많이 깨지기도 하고 뾰족한 수가 없네요.
좋은 해결책을 가지고 계신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b:3nr7ejx7]2-2. 포럼,위키,페북등 회원 이용 게시판에 이용 규칙, 규칙에 분쟁관련,정확한 글 삭제 기준도 서술되어있었으면 좋겠다[/b:3nr7ejx7]
:arrow_forward: 타 커뮤니티 회장님께 규칙(정관)에 대해 상담을 받았었는데, 최소 2년 정도가 걸릴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게 점점 현실화가 되어가고 있네요…
원칙은 Code of Conduct를 기반으로 하고, 커뮤니티 활동 전체에 대한 틀은 이전에도 말씀드렸듯이 JCO정관을 참조할 것입니다. 위키나 페북 같은 경우는 약간의 세부사항이 더 추가되겠지요.
규칙 제정 참여는 viewtopic.php?f=2&t=27893 에서 가능합니다!

[b:3nr7ejx7]2-3. 우리도 통합 로그인이 지원되었으면 좋겠다.(이전 이슈)[/b:3nr7ejx7]

[b:3nr7ejx7]2-4. 디자인이 통일되었으면 좋겠다[/b:3nr7ejx7]
:arrow_forward: 네 저도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일단 기본 색은 우분투 컬러로 통일해야겠죠. 특히 포럼 - askubuntu KR 간의 디자인이 많이 다른것 같습니다.

[b:3nr7ejx7]2-5. 위키의 방향성을 잡자![/b:3nr7ejx7]
:arrow_forward: 말씀을 들어보니, "사실 우리 위키에 아직 문서화된 자료가 타 위키(나무위키, 리브레위키 등)에 비해 적은데, 같은 내용을 또 같이 적을 필요는 없다.
차라리 기본 내용들은 타 위키의 링크를 걸고 사람들이 삽질(?)한 결과들(구글링도 해보고 askubuntu도 해보다가 안되었던것들)을 위키에 적는게 어떻겠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위 의견에 저도 적극 동감하여, 일단 이름을 '깊이있는 삽질 Ubuntu Korea Community Wiki’로 바꾸었습니다.
매뉴얼들은 웹상의 나무위키, 티스토리가 담당하고 저희 커뮤니티의 위키는 실질적인 기술지원, 최종 문제에 봉착 했을때 도와주는곳으로 변모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쓰다보니 너무나 길어졌네요. 그럼 모두 무더위 잘들 이겨내시고 8월 정기세미나에서 뵙겠습니다.

늘 수고많으십니다. 질문게시판도 사실은 종류가 많아서… 통합하는데 고충이 따를거 같네요 ㅋ
책이나 잡지 관해서는 다른 매체들을 읽어보고 왜필요한지 판단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전체적으로 본다면, 저희만의 특색이 Ask Ubuntu, Wiki, 나눔(스터디)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하나 당부하고 묻고싶은게 다른 커뮤니티와의 협력도 했으면하는 바램입니다.
지금까지 연사초청하는것도 대단히 훌륭하지만 좀더 나아간다면 저희나 다른커뮤니티에서 진행하는
행사나 활동도 같이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