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us 등에 나타나는 끝글자 입력 버그를 해결한 것이었군요.
증상은 간단한데 해결은 매우 복잡한…
현재버전 1.0.1이네요.
비록 노이즈 마케팅이지만, 세벌님 덕분에 다솜 입력기 홍보는 확실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점은 감사드립니다.
일단, 프레임워크라는 용어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프레임워크는 틀, 골격을 의미합니다.
정확히는, 다솜 입력기 프레임워크(편의상 다솜 입력기)는 다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구조가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림
[attachment=0:whl5mmgj]dasom-architecture.png[/attachment:whl5mmgj]
시간상의 이유로 한글/한국어만 지원하고 있는 것이죠.
설계에 5개월이 소요되었으며 ibus 와 구조면에서 차이가 많이 납니다.
비록 통신 구조이지만, 통신 구조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지연을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했습니다.
ibus 는 2단계 통신, 비동기화, DBus 방식임에 반해 다솜은 1단계 통신, 동기화, Unix Socket 방식에 플러그인(모듈)을 채용하여 유연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ibus 보다 속도가 월등히 빨라 버추얼박스나 넷북에서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버추얼박스에서 ibus 와 dasom 을 각각 사용해보시면 속도 차이를 확연히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 엔진 플러그인은 싱글톤 방식으로 작동하므로 자원 소비가 적습니다. 이는 중국어 엔진에 큰 장점이 됩니다.
그리고 1개의 dasom-daemon 에서 dasom 프로토콜과 xim 프로토콜을 동시에 처리합니다.
위에 언급한 것들이 dasom 과 ibus 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덤으로 끝글자 버그가 사려져 버립니다. 그외 끝글자 버그는 다솜 버그가 아닌 어플 버그입니다.
이마저도 dasom 에서 이벤트 후킹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C 언어로 작성하여 폭넓은 호환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미 자바스크립트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dasom agent for gnome-shell extension 은 자바스크립트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quote="세벌":whl5mmgj]ibus 등에 나타나는 끝글자 입력 버그를 해결한 것이었군요.
증상은 간단한데 해결은 매우 복잡한…
현재버전 1.0.1이네요.
ibus 구조상, 7년이 넘도록 아직도 해결하지 못하는 것을, dasom 에서는 이미 해결했습니다.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PS.
아… 제 걱정하시는 분도 계시던데… 저는 괜찮습니다. 그냥 하는 얘기가 아니라 정말 괜찮습니다.
눈병은 10월 초, 1기~2기로 시작해서 주말에 심하게 아파서 어제 검사 받아봤는데 염증 없습니다. 영구적인 후유증도 없고요.
눈병은 세벌님 때문에 생긴 건 아니에요. 세벌님, 부담 가지실 필요 없습니다.
저는 거의 항상 즐겁고 행복합니다, 다만, 아까운 시간 ㅠㅠ
보통 세벌님 올리시는 글을 보면,
별 의미도 없는 한두줄짜리 글을 계속 올리는데…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관심받기 위해 악성댓글로 진화하는 것 같거든요.
지금 건은 악성댓글이 아닙니다만, 악성댓글을 다시면 당사자는 어쩔 수 없이 댓글을 써야하므로…
아무튼…
저야 상관은 없는데… 우분투 포럼이 망해가는게 눈이 보이거든요.
전에 지은 죄가 있어서 만회해보려고 쓴 글이었는데… 이번 글도 문제가 되는 것인가요?
우분투 포럼 망하는 걸 바라는 건 절대 아니어요…
전에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다시한번 사과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