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부팅 후 디스크 용량 관리

안녕하세요 가입하고 첫 질문 올리는 뉴비입니다. 리눅스가 완전 처음입니다. 학교에서 C언어로 하는 코딩 과제를 gcc로 하느라 VirtualBox로 깔아서 몇 차례 써보고, 이번에 드디어 듀얼 운영체제를 만들었어요. 삼성 노트북에 Windows10, Ubuntu 18.04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저것 뭘 하기 전에 종 궁금한게 생겼는데요. 처음 설치할 때 제가 100GB를 Ubuntu에서 쓰도록 했는데 그 이후에 /, 스왑, /home 세 곳에 각각 10GB, 4GB, 나머지 이렇게 할당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리눅스가 처음이라 이 의미를 저는 잘 모르는 상태로 저 설정을 했습니다. (구글링 하면서 따라한거라서요.)
그런데 apt나 apt-get으로 이것저것 install하면 home이 아닌 곳에 막 뭐가 생기던데 그럼 home 용량이 큰게 무슨 의미인가요? 너무 기초적인 질문인 것 같고 제대로 궁금한 점을 설명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죄송합니다. 충분히 검색해서 답을 얻을 수 있는 질문 같은데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해야할 지도 모르겠어서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응용프로그램은 거의 대부분 /home 이외의 폴더(디렉토리)에다 만들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ome 을 크게 잡는 이유는 그곳에다 덩치 큰 미디어 파일들
이를테면, 영화/음악/야구동영상/사진/그림 파일 같은것들을 저장하기위함이죠^^^

파여폭스나 크롬 같은 웹브라우저로 웹서핑 하다 발견한 좋은것들을 마구마구 내려받다보면 /home 을
크게 잡은 이유를 알게됩니다… 이건 뭐 시간이 걸립니다… 우분투로 데스크탑을 몇개월 쓰시다 보면 저절로 알아지는…

[본 댓글은 우분투 18.04 파여폭스 한글입력기 나비에서 작성했씁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늦게 댓글을 달아서 죄송합니다!

Thanks for all your information, Website is very nice and informative content.

kissman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