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정마다 언어설정 각기 다르게 하는것이 가능한가요?

콘솔에서 한글이 완전하게 안써져서 (한글을쓰면 입력이되다가도 어쩔때는 마지막 한글자가 계속 깨지거나 한문으로 깨져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etc/environment 랑 /etc/default/locale 을 수정해서 EUC-KR로 바꿨습니다.
그리고 재부팅하니 원래 영문이었던 메뉴글자랑 모든게 한글로 바귀었더군요. (물론 콘솔에서도 한글을
사용할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제가 하고픈것은 원래 자주쓰는 계정하나는 그냥 영문계정처럼
쓰고싶고 (콘솔에서 한글입력이 완전하지 안아도 desktop의 터미널에서 설정하면 임시방편으로 scim을 통해 한글을 입력할수가 있으니까요) 계정을 하나 더 만들어서 그 계정로그인하면 한글 유분투처럼 나오게 (콘솔에서도 완벽한 한글입력이 되게끔) 하려고 하는데요.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계정을 하나 만들어놨는데 어디서 그 계정만 언어설정하는지를 모르겠어요. root 로 들어가서 administration에서 users and group에서 속성 들어가도 언어설정부분은 없더군요. 부탁합니다. 한수 가르쳐주세요

좋은하루 되세요

서버라면 (only tty) 프로필에 언어 지정으로 가능 하나…
데탑이라면 gdm에서 세션에 지배 를 받습니다.

말하신거 로 유치 해볼때 데탑 (엑스 윈도) 같은데…
엑스 윈도라면 로그인 관리자 (gdm , kdm) 에서 언어를 골라 로그인 해야 합니다.
그리고 데탑이라면 euc_kr은 문제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utf-8로 쓰여져 있기 때문 입니다.

서버라면 영문 원하는 계정 ~/.profile 파일에…
LANG=C
LANGUAGE=C
두줄 넣으시면 영어로 나옵니다.

언어 변환은 콘솔(터미널)은
export LC_ALL=ko_KR.utf8
export LC_ALL=ko_KR.euckr
과 같이 익스퍼트 명령으로 언어지원을 변경 가능 합니다.

[quote="avanwz":3s6baf1m]콘솔에서 한글이 완전하게 안써져서 (한글을쓰면 입력이되다가도 어쩔때는 마지막 한글자가 계속 깨지거나 한문으로 깨져나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etc/environment 랑 /etc/default/locale 을 수정해서 EUC-KR로 바꿨습니다.
[/quote:3s6baf1m]
콘솔 어디어서 한글을 사용하려는데 한글이 깨지는것인지요?
… euc-kr 로도 한글을 쓸수 있지만… 분도님 이야기처럼 utf-8 이 좀더 좋습니다. 다만

영문 메뉴나 메세지에서 한글을 쓰고 싶은 상태로 쓰자면 역시 utf-8 상태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en_US.UTF-8 의 로케일을 사용하시면 한글 입출력에 문제는 없습니다. (저도 그렇게 사용합니다…)
터미날로 다른 서버에 접속했을때 글자가 깨지는건 이쪽은 utf8 인제 저쪽은 euc-kr 일때 그런일이 일어나곤 합니다…

콘솔에서 한글이 완전하게 않써지는것을 해결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증상이 잘 와닫지 않는데… 혹시 on the spot 이나 out of spot 상태 때문에 그런거가 이날까 하는까 하는데…
그놈 터미나 등이라면 imhangul 등으로 입력기를 바꿔서 써보는것은 어떨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