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분들은 한게임, 넷마블만 되면 아무 불만이 없으시던데요. 리눅스에서도 가능한 한게임 같은 사이트가 있다면 사용자가 늘어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영어도 지원하면 국제적인 게임 사이트(?)가 되지 않을까하는 망상도???
온라인게임까지 도입되면 아주 좋을꺼 같습니다.
좀 냉소적(?)일지는 모르겠지만, 리눅스가 많이 보급되어야 한게임 같은 사이트가 생기겠지요.;;
안타까운 현실.;
플래시로도 다중 플레이어 게임이 구축된게 꽤 있습니다. 이걸 한데 모아서 서비스한다면 (예를 들어, [url=http://www.miniclip.com/games/en/multiplayer.php:20acnsmv]미니클립.com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란[/url:20acnsmv] 같은것이 좀 더 발전된 형태같은) 굳이 "리눅스 유저가 많이 퍼저야" 할 필요는 없겠죠,
예로 든 미니클립의 게임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게임을 무척 재미있게 한 기억이 있군요.
http://www.xgenstudios.com/game.php?keyword=stickarena간단하게 할 수 있고… 페이스북처럼 SNS 안에서 제공한다면 시장성 없을것도 없을거 같은데…
글쎄요… 제가 게임도 좋아하고 국내 최대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에도 매일 같이 들르는데, 플래쉬 게임 정도는 국내 게이머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굉장히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플래쉬 게임에도 재미난게 많고, 저도 최근에 아주 미친 듯이 하는 플래쉬 게임이 있습니다만, 글쎄요… 플래쉬라고 하면 어차피 Windows에서도 잘 돌아갈 텐데 굳이 리눅스로 옮기려고 할까요?
요는 한게임 같은 잘 알려진 게임 사이트가, 공식적으로 리눅스 지원을 표명해야 그나마 이슈가 되고, 리눅스 보급에 도움이 될 거라는 겁니다. 그런데, 리눅스 사용자가 많이 늘지 않고서는 한게임 같은 사이트가 그렇게 하려고 할까요?
게임도 OS 선택의 중요한 변수이고, 리눅스 지원 게임이 늘어나면 리눅스 사용자가 많이 늘어날 것이 분명하지만, 과연 소수의 리눅스 유저들을 바라보고 리눅스 지원 게임을 만들어줄 기업이 또 있겠느냐는 거죠.
달걀이 있어야 그로부터 닭이 생기는데, 또 그 달걀은 닭이 있어야 생기니까… 좀 어려운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요지는 게임 같은것이 "옮기는 이유"가 된다기 보다는 "넘어가는데 대한 장벽"이 되어선 안된다는 거에요.
일반 캐쥬얼 유저로서, 옆에서 리눅스 서포트를 다 해 주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결국 안 넘어가는 큰 이유중의 하나가 게임인데, 한게임에서 서비스 하는 맞고라던지 하는 간단한 게임의 경우는 플래시라고 해서 유저의 눈높이에 못 맞출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미니클립의 게임들만 봐도 상당히 퀄리티가 높은 물건들이 많잖습니까?)
리눅스로 넘어오는 장점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지 않습니까? "여기에 다른 사람과 즐길 수 있는 컨텐츠" 가 문제 없이 제공이 되어서 장벽이 없어진다면 유저 베이스는 자연히 늘어날 거라고 봅니다. 해외의 상황이 그렇구요. 한국은 장벽이 너무 많아서 이렇게 더딘 거라고 봐야죠.
[quote="Vulpes":2duezwgg]요지는 게임 같은것이 "옮기는 이유"가 된다기 보다는 "넘어가는데 대한 장벽"이 되어선 안된다는 거에요.
일반 캐쥬얼 유저로서, 옆에서 리눅스 서포트를 다 해 주는 사람이 있다고 해도 결국 안 넘어가는 큰 이유중의 하나가 게임인데, 한게임에서 서비스 하는 맞고라던지 하는 간단한 게임의 경우는 플래시라고 해서 유저의 눈높이에 못 맞출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미니클립의 게임들만 봐도 상당히 퀄리티가 높은 물건들이 많잖습니까?)
리눅스로 넘어오는 장점은 우리 모두 잘 알고 있지 않습니까? "여기에 다른 사람과 즐길 수 있는 컨텐츠" 가 문제 없이 제공이 되어서 장벽이 없어진다면 유저 베이스는 자연히 늘어날 거라고 봅니다. 해외의 상황이 그렇구요. 한국은 장벽이 너무 많아서 이렇게 더딘 거라고 봐야죠.[/quote:2duezwgg]
바둑, 테트리스, 윷놀이, Go-Stop 등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게임들은 플래쉬로 제공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대부분의 한게임 유저들이 하는 게임이라봐야 저정도 아닌가요?
물론 인스톨 해야 할 수 있는 게임들도 많고 그런 게임들도 자원을 더 투자하면 리눅스, 매킨토시, 윈도우즈에서 같이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 거기까지 바라는건 무리겠죠. 해봤자 가장 인기있는 한두개 정도겠죠.
저도 리눅스로 게임이 좀 더 많이 나오면 더 좋지 않을까… 란 생각을 꽤 많이 하고 있습니다
게임이 사람을 끌어들이는 힘이 생각보다 커서, 리눅스로 전향했다가 게임을 할 수 없어서 돌아가는 경우를 꽤 봤었답니다 … 저도 그 중 한명이였구요…
가장 큰 요인중 하나는, 수익 창출의 어려움이 가장 큰 문제점인데… 그래도, 점차적으로 맥 시장도 커지고 하면서 조만간 나오지 않을까란 기대도 해봅니다
구글에서 게임 관련 광고정책을 준비중에 있으니, 이렇게 되면 리눅스용 게임들이 더 활기를 띄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을 해보구요~ 희망사항이지만
나름, 게임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고 있어서 좁은 실력으로나마 제작을 해보려고 도전은 하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자료 구하기도 힘들고, 윈도우 처럼 통일된 API가 없어서 조금 난항이네요
올해 중으로, 좋은 소식이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스팀 클라이언트가 리눅스용으로 나올지도 모른다는 소문도 있더군요~)
물론 리눅스에서도 원활이 돌아가는 게임이 많아 진다면, 리눅스 쪽으로 넘어오는 유저들이 많을 것이라는 것은 동감하는 바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얘기는, 그렇게 리눅스를 위해서 간단한 게임들이라고 해도 멀티 플랫폼으로 만들어 줄 사업자가 어디 있겠느냐는 거죠.
리눅스 사용자가 늘어나기 위해서는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절실하다는 것에 많은 분들이 의견을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게임도 어떤 의미에서는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될 수가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일 겁니다.
그런 당연한 것을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에서도 어떤 사업자가 나서서 리눅스 게임 사이트를 만들고 홍보도 하고 해서 수익도 창출하고 그래야 한다는 겁니다.
닭과 달걀 이야기도 그래서 한 겁니다. 리눅스를 잘 지원하는 한게임 같은 사이트가 많아지면 당연히 리눅스 보급에 도움이 되겠지만 그런 사이트를 누가 만드냐는 거죠.
기존의 사업자들은 어차피 Windows만 지원해도 돈 잘 벌리는데 특별히 리눅스 외에 다른 OS에 눈을 돌릴 이유도 없고, 유저 입장에서도 말씀하신 미니클립에 아무리 훌륭한 플래쉬 게임이 있다 한들 유저가 다 헛일 아닙니까. 알려진다 하더라도 플래쉬는 Windows에서도 잘 되는데 왜 리눅스로 넘어갈 이유가 더더욱 없죠.
잘 아시겠지만 한게임 같은 사이트가 단순히 보드 게임 같은 것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놀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거기에 덧붙여 여러가지 편의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단순히 플래쉬 게임을 모아 놓은 것과는 차별됩니다.
[quote="Vulpes":3ius9idq]플래시로도 다중 플레이어 게임이 구축된게 꽤 있습니다. 이걸 한데 모아서 서비스한다면 (예를 들어, 미니클립.com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란 같은것이 좀 더 발전된 형태같은) 굳이 "리눅스 유저가 많이 퍼저야" 할 필요는 없겠죠, [/quote:3ius9idq]
위에서도 말씀하신 것처럼, 문제는 '이걸 한데 모아서 서비스’를 누가 할 거냐는 거죠, 요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본 주제(리눅스에도 한게임같은 사이트가 있다면 리눅스 보급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라는 것)에 관해서는 동감하는 바입니다.
그럼 이만.
확실히 리눅스용 사이트가 아니라… 그냥 다들 웹표준을 좀 지켜서;; 어느 OS에서나 어느 웹브라우저에서나 다 지원된다면 걸림돌이 되진 않겠지요…
게임을 하지 않겠다고, 거금주고 마련한 넷북에… 복구 파티션까지 지워놓고 우분투에 올인해고 있는 저 같은 사람도 있긴 하지만요;;
온라인 뱅킹 따위;; ㅠ.ㅜ
[quote="duck":3t2umohr]가끔 리눅스 사이트에서 이런 글을보면
"목사가 신도들에게 전도하라"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꼭 리눅스를 타인에게 알려서 퍼뜨려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좋은것은 자연스럽게 퍼지게 되어있습니다.
리눅스도 좋은OS입니다. 자연스럽게 퍼지길 기대해보세요.
p.s. 온라인게임이 된다고 얼마나 퍼지겠습니까?
포카머니를 팔면 더 잘퍼지겠지만 그럴려면 인뱅도 되어야하는데…
리눅스가 점유율을 늘리는건 이게 답이다…는 것은 없다고 봐요.
대신 좀더 빨리 좀더 좋은OS가 되는것 외에는…[/quote:3t2umohr]
일전에 촉매 얘기가 올라왔습니다만, 뭐 저런 것들이 촉매가 되어서 좀 더 ‘빨리’ 퍼지기 원하는 거죠.
사용자가 늘어남으로 해서 자신에게 돌아오는 이득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에서 알려서 퍼뜨리려고 하는 거죠.
리눅스가 정말 좋은 OS라면 말씀대로 도태되지 않고 ‘자연스럽게’ 퍼지겠지만 ‘정말 좋은’ OS가 되기 위해서의 선행 조건이라는 것이 게임과 같은 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요새 유행하는(?) 호칭이, 무엇무엇 에반젤리스트더군요. MS 에반젤리스트, 닷넷 에반젤리스트 등등. (이렇게 보면 MS 계열만 그런 단어를 쓰는 건가.; ^^; )
좋은 걸 나눠 쓰고자 하는 것이 뭐 나쁠 건 없다고 봅니다. 홍익인간의 정신이라고나 할까… ^^;; (어떻게 보면 우분투의 정신과도 일맥상통하는… ^^; )
위에 어떤 분께서 말씀하셨다시피 역시 언능 웹 표준이 정착이 되는 것이 리눅스가 가장 빨리 이용자 층을 늘릴 수 있는 지름길일지도 모르겠네요.
글고 뭐 이런 글이 전도라기 보다는, 바램 쪽으로 봐야죠. 좋은 걸 함께 나누고픈 바램이랄까? ㅎㅎㅎ
글쓰신분들… 리눅스용 온라인 게임 하나씩 만들어봅시다!! =.=/
다른건 다 제쳐두고, 결제체제 때문에…
뭐, 그런건 개발하면 된다고 해도, 리눅스 보급에 도움되는 거 외에 수익성과 연결될 수 있을지가 문제죠…
다른 건 몰라도 빌어먹을 쓰레기 IE6 전용 악성코드나 한번 만들어볼까요?
아무리 알아듣게 설명을 해도 그 고물딱지 죽어도 안버리겠다는 인간들이 태반인데(젠장, IE7로 업그레이드가 그리도 힘든가? 그렇게 귀차니즘에 절어서 대체 뭘하겠다는 건지…) 엿이나 좀 먹으라고요. 아주 재미있을 것 같지 않습니까? ㅋ
그런데 어떻게 만드는지…
[quote="fusion94":3q4wapwr]다른 건 몰라도 빌어먹을 쓰레기 IE6 전용 악성코드나 한번 만들어볼까요?
아무리 알아듣게 설명을 해도 그 고물딱지 죽어도 안버리겠다는 인간들이 태반인데(젠장, IE7로 업그레이드가 그리도 힘든가? 그렇게 귀차니즘에 절어서 대체 뭘하겠다는 건지…) 엿이나 좀 먹으라고요. 아주 재미있을 것 같지 않습니까? ㅋ
그런데 어떻게 만드는지…[/quote:3q4wapwr]
그런거에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는 생산적인 일에 투자를 해보세요. =.=
[quote="haze11":3w0iorhy]그런거에 시간을 투자하기 보다는 생산적인 일에 투자를 해보세요. =.=[/quote:3w0iorhy]
옳으신 말씀입니다. 그런 인간하고 싸우고 하도 열받아서 그랬습니다. ^^
[quote="fusion94":1ldpnf1g]옳으신 말씀입니다. 그런 인간하고 싸우고 하도 열받아서 그랬습니다. ^^[/quote:1ldpnf1g]
'그런 인간’이 문제로군요. '그런 인간’들도 하드 포맷하듯이 포맷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요. ㅎㅎ. 포맷하고 우분투로 고고씽~ ㅋㅋ
리눅스용 바둑,
리눅스용 장기,
리눅스용 맞고(고스톱),
리눅스용 미소녀 게임,
리눅스용…
…시민단체.
[quote="포풍저글링":2u59q1pt]리눅스용 미소녀 게임,[/quote:2u59q1pt]
원츄~! >ㅂ<bbb
[quote="pcandme":2qhmyso1][quote="포풍저글링":2qhmyso1]리눅스용 미소녀 게임,[/quote:2qhmyso1]
원츄~! >ㅂ<bbb[/quote:2qhmyso1]
pcandme 님의 답변엔 항상 동의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건 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