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와 페도라를 비교한다면..?

이번엔 조금 다른 질문인데요…

제가 넷북에 갑자기 관심이 생겨서… 하나 장만할까 생각중입니다…

하지만… 제가 윈도우 os 이외의 os는 전혀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이번에 우분투 리눅스라는 것을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넷북을 구매하여 윈도우 대신 리눅스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싶다고 하면 그게 가능한 건지…

리눅스도 여러종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페도라 라는 리눅스도 들어봤는데… 어떤게 더 적당한지…

초보자가 쉽게 구현할 수 있고… 다른 응용프로그램도 쉽게 설치하고 운영할 수 있는 os는 무엇일까요?? 궁금합니다…

단연 우분투를 추천합니다.

엔드유저 입장에서는 우분투가 가장 편하고 정보 얻기도 쉽습니다. ^^

페도라 우분투 둘다 해봤지만
저는 우분투를 사용하시라고 말하고싶네요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우분투가 참 편하다고 말하고 싶네요
처음에 적응이 안됫기 때문에 오는 혼란은 어쩔수 없다지만
조금만 사용해보면 내가 왜 지금까지 윈도우 썻는지 후회할걸요

[quote="cookie83":19ayaxjs]
제가 넷북에 갑자기 관심이 생겨서… 하나 장만할까 생각중입니다…
[/quote:19ayaxjs]

넷북에 리눅스를 설치하시려면, 넷북의 디바이스들이 리눅에서 잘 동작하는지 알아보세요.

EEEpc용으로 EEEbuntu라는게 있죠.

하드웨어 다 지원한다는…

넷북이라면 이분투 사용해보세요~

그리고 저는 데비안계열이 레드햇계열보다 좋더군요!

배포판 자체는 그렇게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패키지 서버 위치가 다릅니다.
우분투는 한국에 서버가 있어서 프로그램 추가 및 업데이트 설치가 빠르지만 페도라는 미국 서버에 연결하므로 많이 느립니다.

예전에 페도라를 몇번 써보았는데 배포판 자체의 불편 보다는 서버 연결 속도가 가장 큰 문제더군요.
설치하고 처음 뜨는 업데이트가 1시간 넘게 걸리는 것을 보고 바로 지웠습니다. ㅋㅋ

전 신석기 시대에… 레드햇 9랑 페도라 1~6 정도까지 ‘설치만’ 해보았는데요… 설치 과정에서 패키지를 선택하면 자꾸 뭐가 안 맞다고 해싸서 답답해하던 게 생각나네요… (지금 생각해보면 의존성 문제였던 것 같기도…) 8-)

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많이 변해 잘 모르겠네요… (당시였어도 ‘설치만’ 해봤으므로 잘 몰랐을 듯;;:wink:

[quote="mikeswlee":37jaeyoz]배포판 자체는 그렇게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패키지 서버 위치가 다릅니다.
우분투는 한국에 서버가 있어서 프로그램 추가 및 업데이트 설치가 빠르지만 페도라는 미국 서버에 연결하므로 많이 느립니다.

예전에 페도라를 몇번 써보았는데 배포판 자체의 불편 보다는 서버 연결 속도가 가장 큰 문제더군요.
설치하고 처음 뜨는 업데이트가 1시간 넘게 걸리는 것을 보고 바로 지웠습니다. ㅋㅋ[/quote:37jaeyoz]

그 서버가 미러 서버를 이야기하신거라면…

페도라도 미러 서버가 있습니다.

보통 우분투 미러하는 곳에서 페도라도 미러하고 있습니다.

[quote="coreanlibero":3lwjesex]전 신석기 시대에… 레드햇 9랑 페도라 1~6 정도까지 ‘설치만’ 해보았는데요… 설치 과정에서 패키지를 선택하면 자꾸 뭐가 안 맞다고 해싸서 답답해하던 게 생각나네요… (지금 생각해보면 의존성 문제였던 것 같기도…) 8-)

하지만 지금은 시대가 많이 변해 잘 모르겠네요… (당시였어도 ‘설치만’ 해봤으므로 잘 몰랐을 듯;;;)[/quote:3lwjesex]

다르게 구동되지만 … 페도라에도 apt가 있습니다.

보통 apt랑 유사한 yum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지원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군대갔다왔더니 있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