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 설치와 제거, 파티션 제거 질문입니다

우선 레노보 TP X61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분투 8.04로 설치를 했는데 처음 인터넷 커넥션이 없는 상태에서 설치를 해 언어팩 자동 인스톨이 안된 것과 파티션을 너무 크게(55G) 잡아줘서 재 설치를 했습니다.

대충 눈치껏 50G 정도 되는 파티션을(ext 3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delete 한 후 그 파티션을 ‘/’ 루트로 잡아주고 재 설치를 했는데 다른 시스템 설정 파일 같은건 원래 다른 파티션에 설치 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언어팩도 변화가 없는 것도 그렇고 뭔가 제대로 안 지워졌었던 거 같아서요.

재 설치시 총 5-6개의 파티션 목록이 나와있었던 것 같은데 어떻게 해야 제대로 삭제와 재 설치가 가능한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8.10 버전 CD를 신청해서 오고 있는 중이라 또 재설치를 해야할 거 같아서요.

그리고, 우분투를 완전 삭제하고 파티션 나누었던 것도 다시 통합하려면 윈도우에서 디스크 관리를 통한 방법이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루트파티션) 와 swap파티션만 잡고 따로 다른 파티션을 잡지 않고(/boot,/home등의 디렉토리를 따로 잡지 않고) 설치하였으면
/(루트 파티션)에 안에 디렉토리 (예를 들어 바로 윗칸에서 말한 /boot나 /home등)을 만들어 줍니다.

재설치 할 때 '포맷’을 체크 하지 않으면 재설치 전의 설정이 남아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고요.

언어팩은 시스템-관리-언어에서 ‘한국어’ 선택에서 설치 해주시면 됩니다. (지금 한글메뉴라 영문메뉴는 뭔지는 모르겠네요)

윈도우 디스크 관리를 통해서 지우고 작성한다는 말인듯 한데 존재하고 있던 파티션을 지우는것은 가능하지만 지운 파티션 공간에 리눅스가 설치할 수 있는
파티션은 잡지 못할거에요.

8.04나 8.10 설치시디에서 설치하다 보면 나오는 파티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게 더 좋을 겁니다. 설치후에는 시스템-관리-파티션 편집기를 클릭하면 나오는 창에서 설정 가능하고요. 리눅스에 더 익숙해지고 다시 설치할 필요가 있다고 하면 cfdisk란 명령어로 파티션을 조정(지우거나 다시 작성하거나)을 하면
편할거고요.

5~6개의 파티션이 있었던 것은 아마도 ms계열의 파티션 있어서 그렇게 보였을 거에요. fat32나 ntfs파티션 이였을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물론 재설치때니
리눅스 파티션도 있었을 거고요.

즐거운 리눅스 하세요

혹시 틀린 곳은 있으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