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와는 성격이 안맞을수도 있고요.... (그리고 엉뚱하지만요) 리눅스 시스템 제작에 대해서 여쭤봅니다

제가 세가 새턴이라는 게임기를 샀다고 글을 올렸었는데요, 그 새턴 시스템에 사용되는 프로세서가

CPU: Hitachi Super-H 2 칩 2개 (각각 속도:25MIPS 입니다. 총합 50MIPS, 32Bit)
램: 1MB의 DRAM, 1MB의 SDRAM
그래픽 프로세서: 극악의 듀얼코어 VDP
사운드: 모토롤라 M68000 (ECM68000) + 야마하 DSP
CD-ROM: 인텔리전트 2배속 (히타치 SuperH-1 이 컨트롤함)

이런식으로 시스템이 구성 되어 있다고 합니다.

리눅스 커널이 SuperH-2 프로세서용도 있다고 어디서 주워들은것 같은데,

제가 프로그래밍 실력이 전무 (이제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wink: 한데다가, 극악의 게임기 디자인 때문에 모든 회사가 새턴을 버렸다고 전해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게임기용 리눅스 시스템이 제작 가능할까요? (프로그래밍은 계속 배워 나갈껍니다.)
(주용도는 그냥… MP3 플레이어 기능 들어가고, TXT파일 재생기 들어가고, 그외 된다면 나머지 넣어보고 싶습니다.)

너무 뻘글이긴 하지만, 리눅스에 관련된 지식이 있으시다면 저한테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oops: :oops: :oops: :oops: :oops:

일단 리눅스 커널에서 지원하는 CPU인지 확인을 하시고요. http://www.kernel.org 가서 하시면 되시려나?
나머지 GPU나 사운드로 쓰는 야마하 DSP용 드라이버가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하겠지요.
안 뒤져보고 그냥 무책임하게 말씀드리면… ^^

일본 게임기라 일본인들이 머리 수는 많아서 웬만한 것은 만들어져 있을지도 모르나, 인구 수에 비해 리눅스 쪽에 많은 분들이 기여한다고는 볼 수 없는 것 같다고 보면 (뭔 소리야? ^^) 없을 가능성이 높지요. 없으면 직접 만드시는 수 밖에…

근데 뭐 미쳐서, 없는 것들 직접 다 만든다고 결정해도…
칩 모델명만 안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그것들이 연될된 상태, 즉 메모리 맵이니 I/O 맵이니 하는 것들… 몇 번 주소에 써야 GPU가 데이터를 가져가냐, I/O 포트 몇 번에 어떻게 써야 다른 장치들이 알아먹냐 하는 것들… 을 아셔야하는데, 옛날에는 일본 업체들이 그런 것을 노하우라고 공개를 거의 안 했거든요. 지금은 어떤 지 모르겠사오나, 아마 게임기 복제를 두려워 안 할 걸로 사료가 되네요.

그래서… 새턴용으로 포팅된 리눅스가 있는 지부터 찾아보시고, 없으면 포기해 보시는 것도 여러 가지의 건강 면에서 좋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말씀드려 봅니다. 물론, 일본 사람들은 머리수가 많아서 그런지 뒤져보면 의뢰로 미친(?) 사람들도 많아서, 새턴에 리눅스 포팅했다고 자랑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 지도 모릅니다.

다른 한 방법은 굳이 리눅스를 올리지 마시고, 세가에서 제공하는 게임기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구하실 수 있으시면 가져다가 직접 프로그래밍 하는 게, 하드웨어 안 하신 분이라면 훨씬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도… 역시 조심스럽지만 무책임하게 말씀드려 봅니다. ^^

[quote="somebody":1fo2bakm]근데 뭐 미쳐서, 없는 것들 직접 다 만든다고 결정해도…
칩 모델명만 안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그것들이 연될된 상태, 즉 메모리 맵이니 I/O 맵이니 하는 것들… 몇 번 주소에 써야 GPU가 데이터를 가져가냐, I/O 포트 몇 번에 어떻게 써야 다른 장치들이 알아먹냐 하는 것들… 을 아셔야하는데, 옛날에는 일본 업체들이 그런 것을 노하우라고 공개를 거의 안 했거든요. 지금은 어떤 지 모르겠사오나, 아마 게임기 복제를 두려워 안 할 걸로 사료가 되네요.

그래서… 새턴용으로 포팅된 리눅스가 있는 지부터 찾아보시고, 없으면 포기해 보시는 것도 여러 가지의 건강 면에서 좋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말씀드려 봅니다. 물론, 일본 사람들은 머리수가 많아서 그런지 뒤져보면 의뢰로 미친(?) 사람들도 많아서, 새턴에 리눅스 포팅했다고 자랑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 지도 모릅니다.

다른 한 방법은 굳이 리눅스를 올리지 마시고, 세가에서 제공하는 게임기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구하실 수 있으시면 가져다가 직접 프로그래밍 하는 게, 하드웨어 안 하신 분이라면 훨씬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도… 역시 조심스럽지만 무책임하게 말씀드려 봅니다. ^^
일단 리눅스 커널에서 지원하는 CPU인지 확인을 하시고요. http://www.kernel.org 가서 하시면 되시려나?
나머지 GPU나 사운드로 쓰는 야마하 DSP용 드라이버가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하겠지요.
안 뒤져보고 그냥 무책임하게 말씀드리면… ^^

일본 게임기라 일본인들이 머리 수는 많아서 웬만한 것은 만들어져 있을지도 모르나, 인구 수에 비해 리눅스 쪽에 많은 분들이 기여한다고는 볼 수 없는 것 같다고 보면 (뭔 소리야? ^^) 없을 가능성이 높지요. 없으면 직접 만드시는 수 밖에…

근데 뭐 미쳐서, 없는 것들 직접 다 만든다고 결정해도…
칩 모델명만 안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그것들이 연될된 상태, 즉 메모리 맵이니 I/O 맵이니 하는 것들… 몇 번 주소에 써야 GPU가 데이터를 가져가냐, I/O 포트 몇 번에 어떻게 써야 다른 장치들이 알아먹냐 하는 것들… 을 아셔야하는데, 옛날에는 일본 업체들이 그런 것을 노하우라고 공개를 거의 안 했거든요. 지금은 어떤 지 모르겠사오나, 아마 게임기 복제를 두려워 안 할 걸로 사료가 되네요.

그래서… 새턴용으로 포팅된 리눅스가 있는 지부터 찾아보시고, 없으면 포기해 보시는 것도 여러 가지의 건강 면에서 좋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말씀드려 봅니다. 물론, 일본 사람들은 머리수가 많아서 그런지 뒤져보면 의뢰로 미친(?) 사람들도 많아서, 새턴에 리눅스 포팅했다고 자랑하는 사람도 분명히 있을 지도 모릅니다.

다른 한 방법은 굳이 리눅스를 올리지 마시고, 세가에서 제공하는 게임기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구하실 수 있으시면 가져다가 직접 프로그래밍 하는 게, 하드웨어 안 하신 분이라면 훨씬 더 현실적이지 않을까도… 역시 조심스럽지만 무책임하게 말씀드려 봅니다. ^^[/quote:1fo2bakm]

뭐… 에뮬레이터 개발자나 홈브류 개발자한테 한번 메일을 보내보면 일부는 알려줄수 있을듯 합니다…
그리고 세가 게임 개발키트는 너무 비싸서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