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우분투를 써야만(만을 강조)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십시오?(내게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그래야 비슷한 상

글제목이 짤렸네요
글제목(<내가 우분투를 써야만(만을 강조)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십시오?(내게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그래야 비슷한 상황에 있는 이들에게 권하지요.>

세달 정도 우분투를 써본 지금 나는 왜 우분투를 쓰는가?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우선 다른 사람은 어떤가 싶어서 구글에서 '내가 우분투를 쓰는 이유’로 검색해보니
1, 무료 소프트웨어때문이다. (소프트 웨어를 불법 사용하지않아도 되니까도 포함)
2. 리눅스를 쓴다는 것이 폼나보이니까.
3.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로우니까,
4. 마소의 행태에 질려서(도스, 윈도3.1, 95, 98, xp에서 사용하던 방법대로 또는 나름대로 개발 해놓았던 것을 운영체제가 새로 나오면 쓸 수없게 되어 뿔나서)
5.그냥 좋아서, 단순히 다른 운영체제를 가지고 노는 것이 좋아서 재밋으니까, 신기해서, 그냥 깔려있어서, 우분투 철학이 맘에 들어서.
6. 포럼에서는 프로그램 개발환경이 좋아서, 또는 그냥좋아서 정도,

정도로 내 나름 정리가 되었다. 남들은 그렇다치고 그럼 나는?
1.번 무료 소프트웨어때문이다. (소프트 웨어를 불법 사용하지않아도 되니까도 포함) 이것은 나완별 관계 없는것같다 하는일이 별로없으니까? 책읽기는 이지뷰어 쓰고, xp는 딸려온 정품이고, 이미지 편집은 할일 없지만 가끔쓸때는 '상추’쓰고, 편집기는 날개셋 편집기쓰고(일기쓸때), 오피스는 오래됬지만 윈도 오피스2000쓰고(참고로 이건 정품), 가상시디와 시디이미지 편집은 '이응’과 가상프로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쓰고, 게임은 원래 안했으니까 해당없고, 그외는 알툴즈로 해결하고 있으니(음악듣기, 그림보기, 압축파일관리, 바이러스와 악성 소프트 검색등등) 이러니 불법하고는 별로 관련안되는 것같다.
2.번은 내겐 해당없고 그런것은 오래전에 포기했고
3번은 상당히 의미가 있지만 우분투 사용의 유일한 이유로 하기에는 조금 부족하고
4.이건 정말 내가 싫어 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내가 컴을 이용해서 업무를 하는 것도 아니어서 컴을 새로사는 것도 포기했고 계속 xp쓰기로 정했으므로(아직 도스에서 로터스 123으로 작업하는 사람을 본받아서) 이제는 별 상관이 없어졌고
5번 이건 이제 나이들어 그렇게 매력이 있지도 않고 단지 우분투 철학만은 정말 마음에 들고
6번 소프트 개발은 나와는 전혀 상관없고

정리해보면 나는 바이러스와 우분투철학이 마음에 들어 써야한다. 이렇게 대충 정리되는데 난 세벌최종 사용자로서 xp에서 날개셋깔고 다양한 방법으로 세벌을 자유롭게 쓰는데 우분투에서는 나비를 쓰는데 적응이 않되서 이 글 쓰면서 엄청 오타내고. 과연 내가 우분투를 써야만? 하는건가요?

어떤 말이든지 조언 바랍니다.

우분투를 써야만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제가 우분투를 쓰는 이유는 하나 랍니다. 바로, ‘자유롭기 때문’ 입니다.

MS의 행동이 싫어서 윈도우 OS를 싫어하는 편이긴 하지만, 윈도우에 대해서 큰 반감은 없습니다. 분명 잘만든 OS이고, 잘 발전시킨 OS입니다. 많은 프로그램이 있고, 시장의 점유율도 높죠. 굳이 윈도우를 버려야 한다는 생각은 해본적이 없습니다.

오히려, 우분투… 혹은 리눅스의 자유로움이 좋아서 리눅스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우분투의 편리함이 좋아서 우분투로 선택했을 뿐이죠.

애써 우분투를 사용하는 이유를 들자면, 무얼하든 자유로울수 있다는 점이 무척 좋아서 씁니다.

그리고, 그 자유로움 속에서 역사와 전통을 이어가는 것도 참 좋았구요. 윈도우 처럼 신 기술을 무기로, 하위 버젼에 대한 지원을 무기 삼지도 않고…

어디에다 심어도 좋고, 무엇을 해도 좋은… 그런 자유로움이 참 좋더라구요.

결국 사용하는 이유를 찾으시기 보다는, 사용하는 목적에 맞는 걸 선택하시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자신이 해야 할 것이 있는데, 애써 좋다는 이유로 우분투를 선택하는건 미련한 짓이죠.

결국은 뭐든 자유랍니다.

아, 저는 궁극적 목적이 리눅스에 있기 때문에 리눅스를 선택한 이유도 있습니다 :) 아직 준비 단계지만요;;

굳이 돈을 들여 Windows를 살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유 중 한가지는 compiz의 그래픽효과에 혹해서도 있습니다.(제가 그런 경우-_-)

정리하신 이유 대부분 맞는것 같습니다. 제 경우는 무료 + compiz + 무균환경 + 속도가 시간이 지나도 일정함 이라는 이유가 가장 큽니다.

그러나 무료는 역시 해당 되지 않는 것 같고, 세벌식 사용자로서 나비에 적응할 수 없고, 바이러스가 없는 환경과 우분투 철학이 마음에 들지만 충분하지 않다면, 다시 한번 고려해보시는 건 어떨지요…^^ 우분투를 써야만하는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분투도 맥, 윈도 등등 과 같은 도구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만족을 주지 않는다면 굳이 써야할 이유가 있을까요?

덧. 지금 이글은 윈도에서 올리는데 두벌식 사용자이지만 나비등을 사용하다가 윈도 입력기 사용하니 오타가 장난아니게 나는군요-_-;;

저는 열거하신 이유들 조금씩은 다 해당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그냥 "재미로"인데요. 어느 정도 shell 중독이기도 하공… ^^ 전 나름 혜택받은 환경이라 왠만한 소프트웨어들은 다 site license라서 비용 걱정은 없지만, 이 환경을 떠난다면 1번이 주된 이유가 될 것 같습니다.

처음 질문하신 비슷한 상황의 사람에게 권하기 위한 이유와는 좀 동떨어진 답입니다만…

결혼 직전에 "내가 왜 이 여자하고 결혼하나…?"라는 질문과 비슷하군요. (우리집 마님이 이걸 보면 전 소박맞습니다… TT…)

사실 결혼 전에는 사람들이 대부분 배우자의 조건에 따라 이것저것 따지는 게 많습니다만, 막상 눈에 콩깍지가 씌면 보이는 게 없어집니다. ^^;
키, 재력, 학벌, 성격, 미모 등등은 어쩌면 "결혼하고픈 이성"이라는 대전제가 성립되는 순간 아무런 영향력이 없어지지요.

답은 "그냥 좋으니까." 입니다.


뭐… 리눅스를 사용하는 것도 비슷하지 않을까요…? 전 그냥 좋더군요. ^^…

리눅스는 'Just for fun’입니다.

개인적으로

  1. 나에게 맞춰 최대한 커스터마이징(외관뿐 아니라 인터페이스까지) 할수 있는 OS
  2. 남들과 다른걸 쓰고, 이것저것 배운다는 즐거움
  3. 바이러스등의 보안문제에 신경쓸 필요가 거의 없다는 점

등을 우선으로 꼽고 있습니다.

제 경우는 ieukori 님의 결혼에 대한 비유에 동감하는 편입니다.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분석하는 일은 나름 의미있는 일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사용하고 하지않고는 각 개인에게 달려있습니다.
흥미있는 일 이라면 하지 말라고 해도 할 것이고
재미없으면 필요해도 하기가 싫습니다.

그러므로 논리적인 근거가 오히려 거추장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내가 왜 그 여자를 하루라도 안 보면 미칠 것 같은지,
내가 왜 수 많은 취미 중에서 낚시를 좋아하는지…
같은 경우에 말입니다.

따라서 사용해야 하는지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지가 중요한게 아니고
대상에 대한 호기심과 열망이 얼마나 강렬한가에 달려있는 것 같습니다.
그 에너지가 스스로 선택하게 내버려 두세요.

저도 비슷한 질문을 했었습니다…
적절하지 않은 것 같아서 더 이상 그 부분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어요.

[quote="Lbird":1vbjzx8u]전 나름 혜택받은 환경이라 왠만한 소프트웨어들은 다 [i:1vbjzx8u]site license[/i:1vbjzx8u]라서 비용 걱정은 없지만,[/quote:1vbjzx8u]
찔끔~ :o

처음엔 재미로,
그 다음엔 더 편하고 좋아서입니다.

M$로부터 독립하고 싶은 이유도 있고…

이 세상에… 꼭 그것만을 해야만 하는 것은 없습니다. (다른 것과 틀린 것은 언제나 철저히 구분해야 됩니다.)

자기가 좋은 사람과 결혼하면 되고
자기가 좋은 OS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어떤 사람이 내게 좋은지 알기 위해 여러 사람을 만날 수도 있는 것이고, 한 사람만을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살 수도 있는 것이죠.

저 같은 경우는 OS가 M$만 있다고 오해하고 살고 있다가, 다른 OS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좋은지 나쁜지 경험해 보자, 경험해 보아야 좋다 나쁘다 말할 수 있으니까…"
이렇게 시작한 리눅스 !!!
"어떤 배포본이 좋은지 경험해 보자."
이렇게 여러 배포본을 설치하고 사용해 본 후
최종 결론은 [b:bks6urpu]우분투[/b:bks6urpu] 였습니다.

모든 사람은 다르기 때문에 한가지 틀에 끼워 맞출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써 보고 좋은면 계속 쓰는 것이고 아니면 때려 치우면 되고,
써 보기도 귀찮으면 안 쓰면 되고…

모두 자기가 즐거우니까 계속 하는 것입니다.

[quote="seungje":3vtg0hzp][quote="Lbird":3vtg0hzp]전 나름 혜택받은 환경이라 왠만한 소프트웨어들은 다 [i:3vtg0hzp]site license[/i:3vtg0hzp]라서 비용 걱정은 없지만,[/quote:3vtg0hzp]
찔끔~ :o[/quote:3vtg0hzp]허걱? :o

[quote="dudndkqk":2p6vncvj]글제목(<내가 우분투를 써야만(만을 강조) 하는 이유를 설명해주십시오?(내게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그래야 비슷한 상황에 있는 이들에게 권하지요.>

세달 정도 우분투를 써본 지금 나는 왜 우분투를 쓰는가? 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우선 다른 사람은 어떤가 싶어서 구글에서 '내가 우분투를 쓰는 이유’로 검색해보니
1, 무료 소프트웨어때문이다. (소프트 웨어를 불법 사용하지않아도 되니까도 포함)
2. 리눅스를 쓴다는 것이 폼나보이니까.
3.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로우니까,
4. 마소의 행태에 질려서(도스, 윈도3.1, 95, 98, xp에서 사용하던 방법대로 또는 나름대로 개발 해놓았던 것을 운영체제가 새로 나오면 쓸 수없게 되어 뿔나서)
5.그냥 좋아서, 단순히 다른 운영체제를 가지고 노는 것이 좋아서 재밋으니까, 신기해서, 그냥 깔려있어서, 우분투 철학이 맘에 들어서.
6. 포럼에서는 프로그램 개발환경이 좋아서, 또는 그냥좋아서 정도,

어떤 말이든지 조언 바랍니다.[/quote:2p6vncvj]

그런데, 정말 우분투를 써야[b:2p6vncvj]만[/b:2p6vncvj]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위의 예에서는 우분투 철학을 빼놓으면(사실 이것도 그렇게 특별(?)한 것을 아니지만), 우분투를 써야만 하는 이유는 아닐 듯 하네요.

저라면… 그저 편해서? :o

리눅스를 사용해야 할 이유는 많습니다. 위의 예시에서도 나와있듯이…
하지만 딱히 우분투를 사용하는 이유는 [i:2p6vncvj][b:2p6vncvj]사용하기에 편하니깐…[/b:2p6vncvj][/i:2p6vncvj] 정도입니다.
(사실 이건 너무 주관적이라서 다른사람들에게 이런 이유로 권하고 싶지는 않네요.)

[quote="seungje":iaq6fzru]그런데, 정말 우분투를 써야[b:iaq6fzru]만[/b:iaq6fzru]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quote:iaq6fzru]

그런 이유는 없습니다.

근데 웃긴게 리눅스를 계속 쓰다보면 첨에는 MS에 대한 약간의 반감을
갖고 시작하게 되는데 여러 삽질을 하다 보면 MS도 꽤 괜찮은 OS인데 ~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애플은 오히려 반대 경우지만서도.

[quote="nike984":1thxvo3t][quote="seungje":1thxvo3t]그런데, 정말 우분투를 써야[b:1thxvo3t]만[/b:1thxvo3t]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quote:1thxvo3t]

그런 이유는 없습니다.

근데 웃긴게 리눅스를 계속 쓰다보면 첨에는 MS에 대한 약간의 반감을
갖고 시작하게 되는데 여러 삽질을 하다 보면 MS도 꽤 괜찮은 OS인데 ~
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애플은 오히려 반대 경우지만서도.[/quote:1thxvo3t]

공감합니다. 가끔 윈도도 상당히 잘 만든거였구나 합니다ㅋㅋ

여러분께서 써주신 글들이 제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조금더 생각해보고 어찌할지 생각해 보렵니다. 우선은 우분투를 주로 사용하고 우분투로 하기어려운
사이버도서실에 가서 책읽기라든가 은행거래등은 XP로 쓸 생각으로 있습니다.

특히 댓글 중 "자유로움" 이라는 말이 어쩌면 제게 우분투를 쓰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로
자리잡게 될 것같습니다.
다시한번 댓글 달아주시분들께 감사를 표합니다.

저같이 윈도우나 프로그램이 포함안된 저가 컴퓨터는
1번의 이유가 상당히 크죠…^^
미국인지라 버추얼머신에조차 윈도우를 안깔아도 큰불편이 없다는.^^

Windows를 써야만 하는 이유는 있을까요?

저같은 경우는요
노트북 샀는데요

vista는 차마 못쓰겠고
xp 쓰자니 또 돈들어가고
fedora core는 만들다 말고 내놓은거 같고
다른 OS는 데스크톱으로 쓰자니 생소하고

Ubuntu ‘밖에’ 없어서 씁니다.

요즘은 이런 생각을 합니다.
Ubuntu가 있는 한 내 평생 더 이상 OS를 내돈주고 살일은 없겠다구요…

그냥… 이건 내 OS다!! 하고 맘대루 할 수 있으니께요 ㅋㅋ;;;

제 경우에는 우분투의 직관적이고 편리한 업데이트 방식때문에 사용합니다.

Windows의 경우 패치나 업데이트가 나오더라도 이게 도대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인지
쉽게 찾아보기가 어렵지요… (세부 내용을 찾을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님!)

다른 Linux 운영체제도 역시 불편함이 있고…
결국 우분투의 매력중에 가장 돋보이는 부분이란 생각입니다.

그리고…

[quote:1hhy3hxc]정리해보면 나는 바이러스와 우분투철학이 마음에 들어 써야한다. 이렇게 대충 정리되는데 난 세벌최종 사용자로서 xp에서 날개셋깔고 다양한 방법으로 세벌을 자유롭게 쓰는데 우분투에서는 나비를 쓰는데 적응이 않되서 이 글 쓰면서 엄청 오타내고. 과연 내가 우분투를 써야만? 하는건가요?[/quote:1hhy3hxc]
이건 무슨 이야기인지 잘 이해가 가질 않네요…

나비에 "세벌식 최종" 자판을 포함한 다양한 세벌식 자판 기능이 지원되는데, 무엇때문에 엄청 오타가 난다고 하시는 건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