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분투가 6개월마다 배포된다 하던데

그럼 6개월마다 포맷해야 하나요?

업그레이드보다는 새설치가 좋겠죠?

근데 6개월마다 자료백업하고 포맷하고 설치하는건

너무 번거로운 짓 같은데

여기 분들은 어떻게 하나요?

자료는 그대로 두고 우분투만 싹 지우고 다시 깔 수 있나요?

그리고 우분투도 OS니 윈도우처럼 오류가 떠서 블루스크린(?)같은 걸

띄우거나 먹통도 되나요?

별도로 외장하드가 갖고 계신다면 그 쪽에다가 백업하고 다 밀고 옮기는 수가 있고… / , /home, /boot/, 스왑 영역을 넉넉히 총 20~30 기가 정도 잡아주시고 나머지 용량을 자료 백업용으로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계통과 연관해서 쓰실 것이라면… ext3~4는 쓰지 마시고 나중에 윈도우에서 귀찮아집니다. ntfs로 포맷 해주시면 됩니다.

마운트를 /만 하지 말고 /home 등 도 해놓아야 됩니다.
안그랬다간…크흑ㅜ

경험자 말을 들으세요…

리눅스만 쓸 경우엔 5~10기가 정도만 루트로 주고 나머지를 /home 으로 돌리면, 나중에 재설치할때는 루트만 삭제되고 홈은 그대로 남아있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 이 방법을 주로 씁니다.

그리고 딱히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재설치해도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느낌상 좀 그럴뿐…-_-;

예전에 우분투 5.04 부터 우분투 8.04 까지 쓰다가 8.10에 와서 재설치했다는 분도 계셨었습니다…

[quote="떠돌이":j8vwy40k] 재설치했다는 분도 계셨었습니다…
[/quote:j8vwy40k]분도 ?
하드 3개에 우분투 8.10, 9.04 , 프비 , xp 쓰는데
지금 주로 쓰는 9.04는 공시디도 없고 USB메모리는 6만원짜리 64메가고(기가 아님)
그래서 뒤져보니 7.10 정품 우분투 시디가 있어서…

7.10 설치후 업 –> 8.04 업 –> 8.10 업 –> 9.04 해서 쓰고 있습니다.
설치시 시간이 좀 걸리더군요 (3시간 정도)
보통 배포판 업그레이드 해도 잘 돌아 갑니다.

[code:j8vwy40k]ALT+F2 실행창 또는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 실행 update-manager -c -d[/code:j8vwy40k]

[b:j8vwy40k]zombidoll님[/b:j8vwy40k] 배포판 업하고 안하고는 역시 선택이나 현재 버전에서 상위는 업데이트로 가능 합니다.
다운그레이드는 불가 (재설치…)

그리고 블루스크린은 아니나 컴피즈 , 와인 , 버박 등에서 뻣을수 있는데 xp처럼 자주 있거나 복구 못할 정도는 아닙니다.
그땐 alt+ctrl+backspace 또는 프로세서 죽이면 됩니다. (kill -9 , 그놈시스탬감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