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수세가 오픈하지 않아서 (생각하고 달라서 약 올라서 )

딸애의 잘 쓰지 않는 데스크탑에 한달전 쯤에 몰래 우분투를 깔았다.(얘는 노트북을 쓰니까 이것이 거의 쓰지 않는데 가끔 노트북을 교회 나두고 오거나하면 작업해서… 무슨 작업인줄 모르지만… usb에 넣어서 가져가는 용도로 쓴다)
대충 우분투를 여러번 설치해본 경험(?)도 있고 그래도 현재 내가 쓰는 것보다는 사양이 나으니까…막상 우분투를 깔려고 생각해보니 인터넷에 연결해야되겠기에 어쩔수 없이 또 백수 조카에에게 말했더니. 전화선 같은것을 가지고 와서 허브에서 연결하고 딸얘 컴에 랜카드라나 하나 꼽아주고는 그냥 부팅만 하면 인터넷 된단다.
그래서 우분투를 설치하고는 내컴보다는 오히려 이것이 사양이 그래도 내것보다는 나아서
얘가 퇴근하기전까지는 내가 쓰곤 했는데(참고로 내가 얘보다 퇴근이 빠름) (윈도를 기본으로 하고 지연시간을 1초로 해나서 얘는 아마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알면서도 모른 척하는 것인가)

슬슬 시간은 많고 할 일은 없는 나같은 사람에게 도지는 병이 있으니. 

좌우지간 어쨌거나, 이 컴에 내가 오픈 수세를 설치한 것이다.
::
미리 검색도 좀하고, 그놈환경에다 불여우 쓰면 이것도 괜찮겠다해서, 한글 지원이 우분투처럼 휼륭한 것은 아니지만 업무용으로는 괜찬다는 평가에 혹해서 그놈 시디판을 다운 받아서 딸얘가 쓰다 버린(사실은 내가 달라고 한 것이지만) 1기가 짜리 usb에 옮겨서 조카에서 가서 구워서 (내컴은 시디 굽는게 없다. 딸얘 데스크탑에도 없다. 딸애 노트북에는 있는데 부탁하기가 뭐해서 ) :

또 내방식대로 대충 오픈 수세를 깔았다. 11.1인가 아마 그럴꺼라고 생각이된다. 

생각보다 어려움없이 잘 깔렸다(요즘 리눅스 배포판은 다그렇다고 생각했다.이것이 나중에 정말 오해라고 뼈져리게 느끼게 되지만 이때까지는 그랬다) . 그래서 아무생각없이 부팅을 했더니 이게 예상과 다른 것이다.
예상하기는 윈도 XP가 원래 깔려 있었고 그 다음에 내가 우분투 9.04깔고 멀티부팅으로 잘 쓰고 있었으니까 그리고 지금 오픈 수세를 깔았으니까 그럽에 처음 수세나오고 다음에 우분투 나오고 마지막에 xp나와서 선택할 수있을꺼라고 생각했는데 이게 아닌 것이다. 분명히 수세를 다른 하든에 깔았는데 수세, 그리고 윈도1,2.3. 이렇게 네개가 메뉴에 있는 것이 아닌가? 인단 수세로 부팅해보니 잘된다 . 거의 메뉴가 영어지만 , 두번째 윈도1로 부팅해보니 윈도xp가 이상없이 부팅된다. 그래서 윈도 2,3으로도 부팅해보니 운영체제가 없다는 에러 메시가 뜬다.
여기서 아. NTFS 파티션을 무조건 윈도1,2.3, 이라고 메뉴에 올렸구나라는 생각에 들었다.(사실 3번째는 도스 fat16인데)

"오픈"수세라면서 어째서 ntfs는 전부윈도고 우분투는 어디로 보내고 세상에 리눅스는 오픈 수세뿐인가? 약이 올랐다.
한글 환경 설정하고,제대로 쓸 수있게 설정한 다음에 rpm은 deb와는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려고 설치한 것인데, 첫인상인 완전히 버려서

나도 성깔이 있지 바로 윈도98CD로 부팅해서
fdisk/mbr 해서 그럽을 날려버렸다.
그리고 얘전에 했던대로 그럽을 복구했는데 제길랄(아, 욕은빼고, 미안합니다. 열받았어)
아무것도 않되고 그냥 윈도만 부팅 할때마다 안전모드로 부팅할꺼냐?고 묻습니다.

참고로 그럽 복구할때 쓴 방법입니다.

1.라이브시디로 부팅
2.터미널에서
sudo grub
grub프롬프트에서 find /boot/grub/stage1
결과로 (hd<x>,<y>)가 나오면 그것으로 root (x, y)
setup (hdx)
quit
3.재부팅

당장 급한 것은 없으니 (난 내 컴쓰면되고 얘는 지 노트북 쓰면되니)
우분투를 복구하려는 데 어째야 할지
윈도xp는 첫번째 하드 첫번째 파티션에 있고 스왑은 두번째 파티션에 있고 우분투 루트는 세번째 파티션, 홈은 네번째 파티션이고 두번째하드는 첫번째 파티션이 ntfs이고(이것을 데이터 저장장소로 씁니다.) 두번째는 fat16으로 리얼도스고,(이것 쓰면서 향수를 느낄때는 부팅을 fdd로 해야하는 압박이…다른 방법을 몰라서)

세번째가 오픈수세 루트고 네번째는 오픈수세 홈입니다.  

바뿐 것은 아니지만 우분투 복구하고 싶은데 좋은 방법을 좀더 생각해보고 질문을 해야겠습니다.
강분도 아저씬 싫어하겠지만 그냥 재 설치하고 백업받아 놓은 것 다시 깔든지. 아무든 생각중입디. … 아…이건 질문 아닙니다… 그냥 넋두리…술이 덜깨서 … 미안합니다. 요즘생각이 많아서 가정의 달이 잖아유.(이건 세벌식 오타, 세벌식 쓰는 분은 알것입니다)

^^ 고생이 많으시네요…

새로나온 배포판들은 죄다 설치해봤지만…데스크탑으로 쓰기엔 우분투만한게 없더라구요 ㅎㅎ

전 욕심버리고 걍 우분투만 쓰고 있습니다 :mrgreen: :mrgreen:

아이디를 분석해보니 "여우아빠" 시네요.

저도 작년에 이것 저것 배포판 다 경험해 보자 했었는데…

결론은 명불허전 !! 역시 우분투 !! 였습니다.

GRUB 복구는 이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quote="강분도":1cpon25j] grub 재설치시 제일 쉬운건 라이브 시디 사용 같습니다.
라이브 시디로 부팅후
그놈터미널서
$ sudo -i

mkdir /sda

mount /dev/sda? /sda [color=#FF0000:1cpon25j](?는 우분투가 설치되어 있는 하드 파티션 번호)[/color:1cpon25j]

mount -t proc none /sda/proc

mount -o bind /dev /sda/dev

chroot /sda

grub-install /dev/sda [/quote:1cpon25j]

이 글이 도움이 될 것 같군요.

재미있게 잘 보고 있습니다.
우분투 사용기 공모전에 내는 글 같습니다.
컴퓨터가 두대니 언젠가는 서버-클라이언트로
사용하시는 얘기도 들을 수 있겠어요.

우분투가 사용성이 최고 좋고 그 다음 사용자층이 많은 페도라가 좋은 듯 하더군요…

ctrl144 Offline님 고맙습니다. 한번 시도 해보아야 하겠네요.
알요일인 내일 술깨면 시도 해보겠습니다. 오픈수세는 메모리 1기가를 요구해서 속상했는데… 내가 쓸 수있는 컴은 현재 448메가 최고사양이라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해도(세상은 이상없이 돌아가는가 봅니다. 현제 전 잔 두개 놓고 혼자 헛소리 하며 홀짝이고 있습니다. 헛지랄 한다는 내가 가장 사랑하는 여편의 잔소리를 안주 삼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