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부팅 상태에서 윈도우 백업하기 질문요

질문이 설명하기가 조금 복잡합니다;

현재, 비스타와 우분투로 멀티부팅 상태입니다. 파티션은 비스타는 c드라이브하나만 잡고있고, 우분투는 루트, 홈, 스왑으로 잡혀있습니다. 고스트로 비스타 백업을 하려고 하는데, 백업한 iso파일을 우분투 홈에 저장하면(저장은 되나요?), 고스트 시디로 복구할 때, 우분투 홈에 저장된 비스타iso 파일을 불러올 수 있을까요?

우분투에서야 비스타 파일 모두를 읽어올 수 있겠지만, 우분투 홈에 저장된 백업파일을 시디부팅시 읽어올 수 있을지가 궁금합니다. 해보면 되겠지만 킁; 미리 알고 싶어서요~~

[quote="lsuksl":2fbie2xl]고스트로 비스타 백업을 하려고 하는데, 백업한 iso파일을 우분투 홈에 저장하면(저장은 되나요?), 고스트 시디로 복구할 때, 우분투 홈에 저장된 비스타iso 파일을 불러올 수 있을까요?
[/quote:2fbie2xl] 불가 합니다. 비스타 백업이라면 DVD 또는 다른 NTFS (MS 계열 파티션)을 권합니다.

관건은 Ghost를 이용해서 리눅스 홈파티션에 write가 가능한가 인 듯하네요. 근데 개인적으로도 M$기반의 제품군이 리눅스 파일시스템에 접근하는건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고 봅니다. 파일시스템이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가시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 이미징 툴이 있습니다. 리눅스용도 있는데, 개 중에는 우선 부팅가능한 DVD나 CD를 만들어 부팅을 하고 백업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 툴로 작업하면 혹여 윈도 파티션을 이미지화 하여 리눅스 파티션에 write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네요.

저도 링크를 수집만 하고 아직 테스트는 해보 않았습니다만… 한번 해보시도 테스트 후기를 올려주시면 ㅎㅎ

[url:5g2j3cgv]http://ubuntu.or.kr/viewtopic.php?f=6&t=5855[/url:5g2j3cg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