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시 스왑영역을 꼭 줘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마지못해 설치시 파티션 설정할때 스왑으로 1기가를 주었는데 그거 꼭 필요한 건가요? 왠지 1기가가 아까운…

윈도우에서는 스왑이 파일(pagefile.sys)로 존재하는데, 그 파일의 크기도 만만치 않습니다.
메모리의 1.5배이니까 2GB메모리를 가진 사람은… ㅎㅎㅎ
2GB입니다. 스왑은 크기가 2GB 이상은 설정되지 않더군요… 그러나 그 이하는 1.5배로 설정됩니다.

개인적으로 그런식으로 스왑파일을 만들빠사 스왑을 파티션으로 두는 리눅스나 유닉스쪽이 훨씬 더 좋은것 같습니다.

메모리가 크더라도 스왑은 있는게 성능향상에 더 도움이 된다고 MS에서는 이야기를 했습니다만
리눅스나 유닉스쪽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그런데 대용량 메모리를 가진 컴퓨터에서 우분투 설치시 디스크파티션을 자동으로 해두면 스왑이 잡히는것으로 봐서
있는게 성능 향상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 비스타를 메모리 4기가로 사용하면서 느낀 것이
가상메모리가 필요한가? 였습니다.
그 결과 아예 없애고 사용하기도 하였고 자동으로 두고 사용하기도 하였었습니다.
아예 없애고 쓰기에는 뭔가 아주아주 가끔 아쉬울 때가 있었고,
자동으로 놓고 쓰기에는 평상시에 너무 낭비가 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이 가상메모리 최저 고정 사이즈가 200MB정도로 기억이 납니다.
그 사이즈로 고정으로 해서 잡고 사용을 했었죠.
우분투로 넘어오면서도 1기가는 잡아줬습니다.
서버가 아닌 데스크탑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
하루종일 켜놓고 있으면 1기가의 한 10%정도는 사용할 때가 있습니다.
스왑을 아예 사용 안하는 것이 아니므로 1기가 정도는
주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분투의 스왑은 좀더 찾아봐야겠지만요…

스왑,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자신의 컴퓨터(소프트웨어 등) 사용에 대해 생각해보면 답이 나오지요.

한 예로써,

노트북에서 웹서핑과 영화 및 음악 감상, 간단한 문서 작업…
저는 제 노트북에서 스왑을 [color=#FF0000:1d9knlck]0[/color:1d9knlck] 으로 설정하고 사용합니다.
절전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한, 몇년째 별 문제가 없더군요.

하지만 데스크탑은 조금 다릅니다.
2GB짜리 메모리를 4개 사용합니다만, 스왑은 8.3GB를 사용합니다.
필요없이 너무 크다고요?
이보다 작으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도중에 메모리 부족으로 죽어버린답니다. :o

[quote="seungje":43yrt03f]하지만 데스크탑은 조금 다릅니다.
2GB짜리 메모리를 4개 사용합니다만, 스왑은 8.3GB를 사용합니다.
필요없이 너무 크다고요?
이보다 작으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가 도중에 메모리 부족으로 죽어버린답니다. :o[/quote:43yrt03f]
음 혹시 지구 침공을 위한 자료수집??
ㅋㅋ
도대체 어떤 프로그램인지 궁금하군요 메로리 8G에 스왑이 8.3G가 필요하다니…

[quote="freegilyeon":2mc4oyvw]음 혹시 지구 침공을 위한 자료수집??
ㅋㅋ
도대체 어떤 프로그램인지 궁금하군요 메로리 8G에 스왑이 8.3G가 필요하다니…[/quote:2mc4oyvw]
별거 아닙니다. 그저 싯가 9000만원 정도밖에 안하는 허접한 3차원 필드해석 시뮬레이터입니다.

[quote="seungje":15222irj][quote="freegilyeon":15222irj]음 혹시 지구 침공을 위한 자료수집??
ㅋㅋ
도대체 어떤 프로그램인지 궁금하군요 메로리 8G에 스왑이 8.3G가 필요하다니…[/quote:15222irj]
별거 아닙니다. 그저 싯가 9000만원 정도밖에 안하는 허접한 3차원 필드해석 시뮬레이터입니다.[/quote:15222irj]ㅎㄷ ㄷ ㄷ

귀찮아서 스왑 안 쓰는 1人입니다.

별 일 없이 잘 씁니다 :)

스왑은… 아시다시피 예비 공간입니다.
메모리가 꽉 차서 새로운 정보를 저장하기 힘들때 임시로 디스크에 저장하는 것이지요.(디테일한 부분은 패스)
그런데 이 공간이 없다면? 결국 기존 정보의 일부를 삭제하고 새 정보를 저장하거나 새 정보를 저장할 수 없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중요한 데이터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스왑이 있다면 사정이 달라지겠지요?

너무 초보틱한 이야기인가.
여담으로 MS 윈도우즈 시리즈는 메모리 활용도가 굉장히 낮아 스왑을 많이 사용합니다만, 리눅스 계열은 메모리만 죽어라 쓰는 것 같더군요. -_-; 그래서 한때 저도 스왑을 안 줘보기도 했지만, 지금은 적은 양을 주고, 스왑 옵션을 조절합니다.

예를 들어 메인 하드가 8GB 밖에 안되는 제 델미니9의 경우, 멀티 부팅을 하기 때문에 리눅스에 할당된 건 3.5GB 입니다.
공간 활용의 필요성이 절실하죠. 여기에는 스왑을 300MB 인가 줬고, 스왑을 낮춰두었습니다. SSD 이긴 합니다만, 쓰기가 워낙에 느려서…
그리고 데스크탑은 메인메모리가 4GB라… 역시 스왑을 최소로 잡고, 스왑 옵션도 낮게… 안 쓰더군요. 스왑 ;

스왑영역… 꼭필요하죠…

사회생활하시는 분은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겟네요…

메모리가 가지는 비자금 통장이나 마이너스 통장 카드등의 용도로생각하시면 됩니다 ^^;;;;

제컴은 512램이긴해도 스왑쓸일은 거희 없지만서도…

그래도 모르는일이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