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박스의 윈도우 프린터 공유 방법에 관해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그 동안 우분투를 시험 설치한 다음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코분투 9.04를 설치했고 버추얼박스에 윈도우xp를 설치한 상태입니다.
현재 설치된 데스크탑에 엡슨 포토스타일러스 1390이 물려 있는데, 우분투에서 1400드라이버로 잡아 사용 중입니다.
그러나 윈도우용 드라이버와는 달리 잉크 잔량 확인 등 여러 소소한 기능이 없고 아직 오피스 프로그램 전환에는 무리가 있어 프린터는 버추얼박스에서 usb 포트를 잡아서 인식시킨 다음에 게스트 윈도우에 드라이버 설치, 주로 윈도우에서 출력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오피스로 만들어 놓은 파일을 계속 써야 하고 오픈 오피스에서는 원하는 모양대로 출력하게 하려면 공이 들어야 하니 당분간은 오픈 오피스로 넘어가는 것은 무리가 있을 듯 합니다.

데스크탑에서의 윈도 어플의 프린팅은 별 문제가 아니나, 제 놋북에서 데탑에 물린 프린터를 공유해서 프린터 하는데 어려움이 있네요. 오늘 반나절은 이것과 관련된 검색에 매달렸는데 말이죠…

비슷한 의도를 가지신 cloudb 분이 성공했다는 이야기도 있어 가능할 듯 한데 방법을 적시하시진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게스트 윈도에서 웹 서버는 안될 거란 강분도님의 언급을 고려하면 게스트 윈도가 네트웍 서비스를 하는 것 자체가 안되는 것인가 싶기도 하고 말이죠…

아래는 cloudb 라는 분이 남기신 글입니다.

"가상 공간에 굳이 윈도를 깔았던 이유는,

첫번째, 윈도를 통해 랩탑과 다른 데탑 컴터간의 화일 및 프린터 공유를 시키려는 것이었고요,

두번째는 익스플로러와 한글을 원활히 사용하는 것,

세번째는 가상 윈도 안에서 티비 수신 카드를 연결하여 HDTV를 보는 것이었습니다.

첫번째와 두번째는 성공했지만, 세번째는 제 컴의 사양(듀얼코어)이 달려서인지 실패했습니다.

랩탑 내의 호스트 os로 우분투가 있지만, 랩탑의 게스트 os인 윈도와 거실의 데스크탑 windows XP 간의 공유는 정말 쉽게 되더군요.

혹시 우분투와 윈도 컴터 간의 공유 설정이 안될때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요는 "데스크탑의 버추얼 박스 게스트 시스템에 설치된 윈도 엑스피의 프린터를 놋북(윈도 비스타 탑재)에서도 쓰고 싶다" 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우분투 설치, 버추얼박스 설치, 게스트에 윈도 설치 후 게스트 윈도우에서 파일 및 프린터 공유까지 다 끝마친 현재, 놋북의 윈도우 상에서 네트워크 폴더에 들어가면 놋북과 공유기, 게스트 윈도의 이름은 보이는데 접근을 할 수 없습니다. 이름이 정확하지 않다고 하며 진단을 하면 유효하지 않은 호스트 이름이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하나 더… 터미널을 실행시키면 그림처럼 문자가 겹쳐 보입니다. 자간을 띄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폰트 관련 글들을 읽어보았지만, 예전 버전에서의 대응책도 혼재되어 있는듯 해 막상 적용을 못하고 그냥 추가해서 물어봅니다.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attachment=0:268jkn8k]closefont.png[/attachment:268jkn8k]

음… 버박의 윈도 네트워크를 브릿지로 설정하고 동일한 대역의 IP를 할당하면 일단 네트워크 구성은 될 듯하고… 문제는 버추얼박스로 USB 바인딩(?이 정확안 용어일까)이 되느냐가 문제인데요. 버추얼박스상에서 현재 호스트OS에 달린 USB장치를 게스트OS로 바인딩해주는 기능이 있는데,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attachment=0:37mbhjri]ready-shot_1250384085.png[/attachment:37mbhjri]
제 경우, 노트북에 달린 USB카메라가 인식이 되네요. 체크를 하게 되면 이 장치를 게스트O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 녀석의 경우 실제로 인식은 되지만 게스트OS인 윈도XP에서 장치 드라이버를 올려도 카메라가 나오진 않더군요 ㅠㅠ)

여기서 장치가 인식되면 게스트OS에서도 장치를 인식하게 되어 사용이 가능할 수 도 있습니다. 꼭 성공하셔서 좋은 팁 올려주시길 바래요

자간이 붙는 문제, 저는 고정폭 글꼴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 해결했습니다.

'시스템 > 기본 설정 > 모양새’의 글꼴 탭을 선택해서 고정폭 글꼴을 ‘Liberation Mono’ 로 바꾸었더니 보기 좋게 나오더군요. 취향 따라 다른 mono 폰트를 쓰셔도 되겠죠.

그런데 위와 같이 하면 우분투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미칩니다. 터미널 글꼴만 바꾸시려면 터미널 메뉴의 '편집 > 프로파일 기본 설정’에서 '시스템 고정폭 글꼴 사용’을 해제하고 원하시는 글꼴을 선택하세요.

답변 주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이 제가 있는 나라의 독립기념일이라 사흘 연휴의 마지막 날이지만… 사무실에 출근해서 글 남깁니다. ㅜㅜ

일단 게스트 윈도우에서 브릿지를 설정하면 된다는 말씀인데… 브릿지에 대해 한번 알아봐야겠군요 ^^
버추얼 박스 내 게스트 윈도우에서의 usb 기기 잡는 것은 전현 문제가 안됩니다. 제가 버투얼박스에서 미리 설정하지 않아도 머신 설정에서 usb 연결을 채크해주면 마치 usb 기기를 꼿은 것처럼 작동합니다.

그리고 글꼴 자간 문제는 글꼴을 바꾸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는 것이었군요. 흘… 진즉에 글꼴이나 바꾸지 뭔짓을 한 건지… 먼산…

브릿지 설정에 대해 첨언합니다.

오늘 아침부터 브릿지 설정에 대해 이런 자료로 버박에서 제공하는 net이니 host-only 등등 이런 저런 개념을 알아보던 중 그냥 버박의 네트웍 설정에서 어뎁터를 그림과 같이 브릿지에 연결됨을 선택하기만 하니… 원하는대로 되더군요… 쿨럭~

최신 버전의 버추얼박스 3.04 버전으로 설치를 해서 예전에 비해 좋아져서 그런지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
브릿지 설정을 해주려면 버박에서 뿐만 아니라 호스트 측에서도 무엇인가 작업을 해줘야 할 걸로 예상하고 관련 자료를도 그런 뉘앙스의 정보 밖에 없어 읽던 중 귀차니즘의 압박으로 일단 버박의 어뎁터 설정부터 한번 바꾸어 봤는데… 호스트 우분투에서도 게스트 윈도를 잡고 노트북에서도 게스트 시스템을 인식하는군요. 방금 게스트에 설치해 공유한 프린터를 놋북에서 네트웍 프린터로 잡아 시험인쇄도 마쳤습니다. 좀 허탈하군요… 헐…

제가 올린 버박에서 게스트 윈도에 설치된 프린터 공유 방법에 대한 답은 버박 네트웍 설정에서 어뎁터를 브릿지에 연결됨을 선택한다 로 쉽게 해결 된다인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