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노트북에서 펑션키 사용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삼성 노투북 Q320 (펜린 코어2듀오 2.1기가 nvidia 그래픽 칩셋)에 쿠분투를 설치하였습니다.
비스타와 튜얼부팅으로 설치하였습니다. 쿠분투가 잘 성치되었고, 모든 프로그램도 잘 작동하였습니다.
그런데 프리젠테이션을 위해 프로젝터에 연결하였는데… 시그런이 프로젝터로 입력이 안되는 것입니다.
화면모드도 바꾸어보고, 다시 껐다가 다시 부팅하고 여러가지를 시도해 보았지만 전혀 작동이 안되었습니다.
그 사이에 grub도 작동하지 않게되었구요… grub복구를 시도했습니다만, 문제는 프로젝터에 시그널이
안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A/S를 찾아갔습니다. 서비스엔지니어 답변은 이 노트북에서 프로젝터를 쓰려면
magic keyboard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하는데 삼성에서는 리눅스를 지원 안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말입니다. 혹시 이와 관련해서 비슷한 경험을 하시고 문제를 해결하신 분이나
아니면 리눅스 프로그램 가운데 프로젝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리하면

  1. 우분투, 쿠분투에서 프로젝터를 시동하는 프로그램이 있는가? (애프너 사이트에서 보았던 것같은데…)
  2. 만약에 버츄얼박스에서 매직키보드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
  3. 아니면 와인에서 매직키보드를 실행하여 리눅스에서 프로제터 인식을 시킬 수 있는가? 입니다.
    서비스 기사는 자신이 해 보지 않아서 직접 무엇이라 답변할 수 없다고 하더군요…

빔 프로젝트를 낀 상태에서 nvidia-settings를 실행하여 설정 해보십시요
보통 그래픽 화면 설정에서 노트북들 빔연결 잡습니다.

강분도님 감사합니다.
삼성서비스센터에서 노트북을 가지고 와서 비스타로 테스트하니 그냥 바로 인식이 되는 군요…
그런데 쿠분투에서는 인식이 안되네요. 일단은 삼성서비스센터에서 리눅스를 포맷한 상태여서
다시 깔고 확인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만약에 인스톨 씨디가 있다면 버박으로 해볼 텐데…
삼성 노트북은 복구하드로 되어 있어서요…
일단은 라이브시디로 시험해 보았습니다. 안되는 군요…
혹시 프로그램 중에… lxrandr패키지를 아십니까? gui방식으로 프로젝터나 외부 모니터를 설정하게
한다고 설명되어 있던데요. 그리고 lyricue패키지는요? 찬양이나 성경말씀을 프로젝터나 외부 모니터로
활용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나오던데요…
쿠분투를 다시 깔고 나서 테스트해 보아야 하겠네요.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