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 및 기업 도입 증가에 따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시장 성장 가속화

이어서, 자료 하나 더 올립니다.


[b:29rjoujj]경제 위기 및 기업 도입 증가에 따라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시장 성장 가속화[/b:29rjoujj]

출처 : IDC

  • 2013년까지 연평균 22.4% 성장

글로벌 금융위기 및 기업들의 도입 증가에 따라 지난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OSS) 시장의 성장이 한층 가속화되는 모습을 나타냈다. IDC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2008년 전세계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매출은 29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연평균 22.4%씩 성장해 오는 2013년 8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전망치는 세가지 이유로 지난해 전망보다 상향 조정되었다: (1) 오픈소스의 활용 증대와 함께 더 많은 프로젝트가 포함됨으로써 매출 산정을 위한 보다 확대된 bottom-up 리스트 확보를 통해 기술적 매출 규모 확대 (2) 지난 12개월 동안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도입이 과거 예상치 보다 크게 증가 (3) 경제 상황으로 인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 및 활용이 2008년말 크게 증가

IDC에서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솔루션 연구 부문을 총괄하고 있는 Michael Fauscette 부사장은 “경제 위기로 인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시장이 한층 가속화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기업들의 소프트웨어 운용 전략의 일환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가운데 도입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전체 소프트웨어 산업이 지속적으로 통합되고 있는 추세속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벤더들이 지속적으로 독립적인 (standalone) 비즈니스를 계획한다면 규모를 키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보고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BM, Sun, Dell, HP 및 Oracle과 같은 대형 소프트웨어 벤더들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 및 활동을 통해 상당한 규모의 간접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이는 오픈소소 소프트웨어 도입 급증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하이브리드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즉 전통적인 라이센스 모델(on-premise)의 비즈니스를 영위하던 벤더가 SaaS 모델을 추가하거나, 또는 SaaS형 벤더가 전통전인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모델(on-premise)을 추가하기도 하고,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벤더가 변형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소스를 공개치 않고 있던 벤더들도 점차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등의 혼합 형태가 될 것이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은 비교우위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BPO의 일부 혹은 소프트웨어 어플라이언스의 일부로 활용되어 짐으로써 이러한 기회들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활용의 증가는 물론 관련 벤더의 성장을 촉진케 할 것이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의가 다르고 어떤 매출이 어떤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매출 및 시장 규모를 산출하는 것은 현재 쉽지 않은 상황이다. 또한 시장의 규모가 산정되더라도 이것이 실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활용도를 보여 주는 것은 아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흔히 무료로 배포되기 때문에 매출과 사용간의 상관 관계가 매우 적다.

즉,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관련이 있는 매출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경제적 효과를 정량하기 위한 시도 및 상업적 생존 가능성, 그리고 경쟁 상대 대비 다양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모델의 상대적인 성공 또는 실패에 대한 중요한 측정 방법이다. 그러나 결론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이제 점차 주류로 자리잡아 가고 있으며 도입 또한 가속화 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많은 CIO들이 오픈소스 사용 정책을 가져가고 있으며 시스템 인프라 카테고리의 범위를 넘어 더 많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추가적으로 도입 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비즈니스로서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아직까지 초기 단계에 있으며 많은 업체들이 신생 기업으로 있다. 또한 고객에 대한 영향력을 확고하게 구축하지는 못한 상태이다. 한편, 매출의 비교에 있어 SaaS와 매우 유사한 이슈를 안고 있다: 많은 업체들이 선불의 라이센스 요금보다는 subscriptions 형태로 요금을 청구함으로써 수년에 걸쳐 매출을 분배하게 된다. 그로 인해 개별 매출 비교는 사실상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attachment=0:29rjoujj]090803.gif[/attachment:29rjoujj]

오호… F/OSS 시장이 본격적으로 양적 성장을 하는 건가효…

[quote="abron":3ddditmy]경제 위기 및 기업 도입 증가에 따라[/quote:3ddditmy]
'위기는 곧 기회’라더니.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