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시디로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일단 상황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에 dell studio 14를 구매했습니다. 받자마자 vista의 재설치에 들어갔습니다. 전 제 컴에 이상한 복구 파티션 같은 것이 있는걸 못 참는 성격이라 모든 파티션을 지우고 내가 사용할 파티션으로 구성한 후 제공된 운영체제 (vista) cd를 넣고 설치에 성공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설정한 한 파티션 (약 100 기가)에 이상한게 저장이 되어있었습니다. 포맷이 되지 않는 형태로요 (지금 생각해 보면 그것이 eisa 였는지 모르겠지만). 그래서 다시 부팅해서 모든 파티션을 다 지우고 다시 파티션을 나눴더니 제가 원했던 것처럼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이제 좀 여유가 생겨 우분투를 설치하기 위해 시디를 넣고 부팅을 시켰습니다. 그런데 시디로 부팅이 되지 않아서 부팅 중에 'Boot option F12"라는게 뜨는 시점에서 F12를 눌렀습니다. 그런데 컴터가 멈춰버립니다. 아무리 기다려도 더이상 진행이 없습니다.

제가 노트북에 처음 설정된 파티션을 잘못 해서 건드렸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생긴 걸까요? 보통 데스크탑이나 전에 사용하던 노트북 (컴팩, 이 노트북에는 복구 영역 같은것이 없고 일반 데스크탑과 같은 형태로 하드 구성이 되어있었습니다.)에서는 설치할 때 이런 문제가 없었는데…

아 그리고 새로산 노트북이라 함께 들어온 프로그램 사용에 익숙치 않아서 그러는데… 만약 제가 이미지 화일 (iso)를 부팅가능한 시디로 잘 구웠다면 윈도우즈에서 CD를 '열기’했을 때 wubi.exe와 다른 'autorun’같은 화일이 보이는 것이 정상이겠지요?

아래 그림은 제가 구성한 파티션을 제어판을 통해 보여주는 그림입니다.[attachment=0:1yhuqhrq]partition.jpg[/attachment:1yhuqhrq]

헉 제가 이상한 짓을 한 모양입니다.

http://kldp.org/node/93391

전 mediadirect라는 설치 DVD도 받지 못한것 같은데 말이죠…

아!! 제 컴터에 뭐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

헉 이렇게 죄송할 수가…

연속으로 글 세 개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해결했습니다. 제 놋북은 다른 것과는 달리 펑션키(F1 같은)를 누르기 위해서는 "Fn"이라는 키와 함께 눌러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화면 밝기나 소리 크기를 바꾸는 기능으로 인식을 합니다. (보통의 다른 놋북과 반대죠 ㅡ.ㅡ, 불편) 그래서 F12를 누를 때 그렇게 했었는데 boot option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그게 아니었습니다. 그냥 F12를 누르니 되네요… 라이브 모드로 들어갔다 나왔습니다. :lol:

그런데 또 다시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제 놋북에 그래픽 카드가 ATI radeonhd입니다. 만약 라이브모드에서 정상적으로 화면이 출력이 된다면 설치하는데 문제는 없는 건가요? 컴피즈의 경우 차후 삽질을 하게 되더라도, 또는 컴피즈는 포기하게 되더라도 쉽게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사용할 수 있을지가 궁금합니다.

또하나, 부트 옵션에 보니 "Removable divices"라는 것이 있던데, USB로 부팅을 지원한다는 이야기 인가요? USB우분투도 하나 만들어 볼까나?

하여튼 제 글을 읽고 뭐 이런 경우가 다있나, 하셨을 분들 죄송합니다. :D :D :D

라이브가 아무 무리 없이 정상 구동된다면 설치 후에도 정상적으로 동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