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XML 파일을 열때마다 외계어(?)를 뿜어대는 오픈오피스를 대신하여
요즘에는 씽크프리 오피스 온라인으로 OOXML파일을 열어보고 있습니다.
OOXML과 상당히(한 95% 정도?) 호환이 잘 되더군요.
물론 오픈오피스도 훌륭하지만, OOXML 파일 열어볼 때는 씽크프리를 써야겠네요.
(물론, 이런 거지같은 포맷을 개발한 M$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지만…)
OOXML 파일을 열때마다 외계어(?)를 뿜어대는 오픈오피스를 대신하여
요즘에는 씽크프리 오피스 온라인으로 OOXML파일을 열어보고 있습니다.
OOXML과 상당히(한 95% 정도?) 호환이 잘 되더군요.
물론 오픈오피스도 훌륭하지만, OOXML 파일 열어볼 때는 씽크프리를 써야겠네요.
(물론, 이런 거지같은 포맷을 개발한 M$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지만…)
오늘은 씽크프리라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방금 이것 저것 테스트해봤는데 상당히 쓸만하네요.
이제 엠에스 오피스 없는 컴에서도 별 걱정할 필요는 없겠네요.
어제 한글 2007 홈에디션을 받았어요. (39600원짜리)
안에 씽크프리 1GB 무료 쿠폰이 있었는데, 컴 부품 사면 딸려오는 그런 종류의 것이리라 생각하고
전혀 살펴볼 생각을 안했었어요. 그런데 정말 괜찮은 곳이었네요.
근데 저는 비상시에만 사용할 것 같아요. 웹에다 문서를 저장한다는 것이 영 꺼림칙해서요.
1기가 추가로 쓰실 분이 있으시면 사용하세요. [씽크프리 1기가 플러스 쿠폰 2611-F408-4D8A-1892]
저는 분명 안 썼으니 안된다고 뭐라고 하지 마세요. 다른 분이 먼저 쓰신거니깐요.
그리고 MS 너무 비방하지 마세요.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일인데…
저는 오히려 MS에 좀 미안한 감정이 있어요… 왜 그런지는 비밀…
저는 수고의 댓가로 적당한 보수를 받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해요. 너무 과하면 싫고…
무보수로 리눅스를 이끌어 가는 사람들 참 대단한 것 같아요.
이곳 커뮤니티를 운영하시는 분들 역시 정말 대단한 분들이세요.
소액 기부를 받는 것도 괜찮을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quote="giddyman":1p102fwo].
1기가 추가로 쓰실 분이 있으시면 사용하세요. [씽크프리 1기가 플러스 쿠폰 2611-F408-4D8A-1892]
[/quote:1p102fwo]
고맙습니다.
잘 쓰겠습니다.
근데 저는 문서작성하니까 파폭이 멈추던데…
제 컴이 이상한건가요…
근데 막상 프로그램은 딱히 그냥 그렇네요…
글꼴 때문인지는 모르겠는데, 줄 간격에서 미스가 좀 난다는…
(그래도 오픈오피스 보다는 나은 듯)
개인적인 취향 문제겠지만 저로서는 씽크프리가 오픈오피스보다 나은 점이 뭔지 잘 캐치가 안되더군요…-_-; 한번 다시 깔아써볼까…
그냥 마음에 드는거 쓰면 됩니다. 그게 진리.
P.S. 떠돌이님 프로필이미지 바꾸셨네요.
씽크프리 오피스를 깔아봤습니다. 근데 30일 Trial이네요== 예전엔 씽크프리 무료 버전(광고 있는)을 설치했던 것 같은데 어딘지 모르겠군요…--;;
저에게 가장 큰 관심사는 역시 PT 프로그램이라 일단 PPTX 같은 포맷을 불러온 후 몇가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OOXML과의 호환성
씽크프리 승리. 여전히 깨지기는 하지만 씽크프리가 전체적으로 훨씬 낫습니다. 비교적 많은 슬라이드에서 씽크프리가 우위를 점하긴 했지만 특정 슬라이드를 보면 오픈오피스가 훨씬 나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씽크프리 블로그에서 보면 OOXML 읽어 오는 것이 무조건 오픈오피스보다 우월한 것으로 나오지만 아래와 같이 어떤 슬라이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180도 달라지기도 합니다.
[attachment=2:kt1td6mw]screenshot3.png/attachment:kt1td6mw
[attachment=4:kt1td6mw]screenshot1.png/attachment:kt1td6mw
[attachment=3:kt1td6mw]screenshot2.png/attachment:kt1td6mw
또한 아래 스샷을 보시면(왼쪽 씽크프리, 오른쪽 오픈오피스. 위는 PPTX를 불러온 경우, 아래는 PPTX를 PPT로 변환한 파일을 읽어온 경우) 어떤 특정 슬라이드(깨짐이 심한 경우 등)의 경우엔 내용이 아예 사라지는 경우도 보입니다. 오픈오피스는 엄청나게 깨지긴 하지만 내용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attachment=5:kt1td6mw]-1.png[/attachment:kt1td6mw]
우분투와의 통합성
오픈오피스 승리(우분투에 맞게 개조된 것이니까…). 씽크프리의 경우 전체화면 슬라이드쇼에서 패널과 Dock이 그대로 남아있는 문제 발생. 씽크프리의 경우 GTK 테마를 지원하지 않음…
애니메이션 효과
오픈오피스 승리. 3D효과를 제외하더라도 확실히 오픈오피스에 비해 씽크프리가 절대적으로 애니메이션 효과가 적습니다.(물론 저도 애니메이션 효과는 잘 안쓰지만서도)
문서 불러오기 속도
씽크프리 승리(…?) 이건 확실히 OOXML에서 씽크프리가 훨씬 빠른 것 같긴 한데… 씽크프리 자체가 자바 기반이라 그런지 실행속도가 느려서… 결과적으로 오픈오피스가 체감상 좀 더 빠른 것 같이 느껴지기도 합니다.(오픈오피스는 자바 기반이 아닙니다.)
PDF 변환
양쪽 모두 지원하며 속도는 씽크프리 쪽이 더 빠른듯 합니다. 그런데 PDF로 변환하니 글꼴이 모두 기본 글꼴로 바뀌어버렸습니다(…)
ODF 지원
당연하게도(?) 씽크프리는 ODF를 읽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제가 오픈오피스로 작성한 문서들은 읽어들일 수 없는데… 더 문제는, ODF를 오픈오피스를 통해 PPT로 변환한 다음, 씽크프리에서 읽으니 표가 사라졌습니다(…) 알고보니 사라진 것이 아니라 모두 하얀색으로 바뀐 것이더군요.
인터페이스(오른쪽은 무슨 공간?)
[attachment=1:kt1td6mw]screenshot4.png/attachment:kt1td6mw
[attachment=0:kt1td6mw]screenshot5.png/attachment:kt1td6mw
씽크프리쪽이 상대적으로 오른쪽 공간이 좀 많이 남는 모습인데요, 문제는 기능마다 오픈오피스처럼 추가 창이 나타나는데, 오른쪽이 아니라 아래로만 계속 추가됩니다(…) 인터페이스를 마음대로 변경할 수 있는 것 같이 생겼는데, 인터페이스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칼라 팔레트(색상표)
색상표의 경우 오픈오피스는 가장 극악을 달리고 있지요. 이건 아마 오픈오피스보다 못한 프로그램을 찾기가 힘들 것입니다.("고군분투"님의 색상표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씽크프리의 경우 색상표의 의미가 없습니다. 자주 쓰는 색상으로 기본 색상이 추가되고, 다른 색상은 MS오피스처럼 추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지요. 색상 선택에 있어서는 당연히 씽크프리의 승리입니다.(오픈오피스는 색상표 이외의 색깔 추가하기도 매우 ㅈㄹ 맞습니다.)
도형
도형은 사실 오픈오피스나 씽크프리나 MS오피스2003이나 추가할 수 있는 기본 도형은 모두 똑같습니다-_-;; 2007의 스마트 아트와 비교할 수 없겠죠. 근데 개인적인 기호로는 오픈오피스가 좀 더 나은 것 같습니다.(추가 방식이…)
기본 디자인
프리젠테이션 템플릿의 경우는 오픈오피스는 아예 없기 때문에, 씽크프리가 당연히 좋습니다. 물론 쓸만한 템플릿이 많다는 것은 아닙니다.
맞춤법 검사
오픈소스 맞춤법 검사 프로그램 덕분에 오픈오피스도 한글 맞춤법 검사가 가능해졌죠. 씽크프리는 영어 맞춤법 검사만 됩니다.
…
쓰다보니 계속 종목이 늘어나고 있군요-_-; 일단 이 정도만 비교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우분투를 사용하기 시작한 2년 동안 오픈오피스를 쓰면서 손에 익은 탓이 있기 때문에 제가 한 비교는 상당히 편파적인 비교일 수 있습니다. 선정 종목에서는 편파적일지 몰라도(…) 내용에 있어서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비교하려고 애썼습니다.
씽크프리 블로그에는 오픈오피스보다 씽크프리가 무조건 나은 것으로 나와있던데, 사실 (리눅스 기준에서는) 오픈오피스보다 무조건 나은 것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또한 씽크프리는 5만원 정도의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씽크프리는 리눅스에서 동작하는 뛰어난 오피스 프로그램이고, 이 프로그램과 동일한 성능을 가진 씽크프리 웹 오피스는 현재 최고의 웹 오피스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적어도 MS 웹 오피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현재는 오픈오피스와 다른 길에서 MS오피스를 압박하는 뛰어난 경쟁자 중 하나이겠지요. 한컴이 좀 더 씽크프리에 대한 투자를 해주면 어떨까 싶습니다. 차기 버전에는 ODF 지원도 추가된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사용자로서, 좀 더 치열한 경쟁으로 프로그램의 질이 나날이 높아지길… 기대합니다^^
…일단은 오픈오피스를 알게 된 마당에
개인 돈 내고 오피스 프로그램을 쓸 의향이 안생기네요;;ㅎㅎ
오피스 쓰는일이 별로 없는 제 입장에선…ㅇ,.ㅇ
씽크프리가 잘 돌아가는걸보니 흠 왠지 솔깃해지긴합니다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