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에서의 프로그래밍 언어

makefile 이나 , 쉘 설정파일 , 등

리눅스에 설정파일들이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성되있는건가요…?

쉘 프로그래밍은 많이 들어봤지만, 따로 언어가있겠죠… ?

있다면 그 언어를 무슨언어라고하나요 . . . ?

또 여러 설정파일들을 읽어보면서 느낀건데 , 어떤 틀에의해서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성된것같은 파일들이 있더라구요 .

이것들 모두 따로 프로그래밍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있나요?

있다면 그 언어가 무슨 언어인지 궁금합니다…

배워보고 싶기도하구요. . 심심할때마다 백업해놓고 이거지워보고 저거지워보고 하는데 도무지 규칙을 모르겠네요…

쉘 프로그로밍에 대해서는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인터넷 상에서는 번역본으로 더 나은 것은 못 찾겠더라구요.
[url:h3l0bjyk]http://ubuntu.or.kr/viewtopic.php?p=5896[/url:h3l0bjyk]

일반적인 유닉스 클론 시스템들은 쉘 스크립트를 설정 대신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코드를 직접 패치해서 설정을 조정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도 Ubuntu의 경우 많은 설정파일들을 별도의 데이터 포맷을 가지도록 시스템이 조정되었고 XML이나 기타 다양한 포맷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생각하시는 것 처럼 모든 설정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로 구성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사용되는 언어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대부분은 다음중 한가지 입니다.
[list:1csdsokq]
[:1csdsokq] XML[/:m:1csdsokq]
[:1csdsokq] bourne shell script or bourne again shell script.[/:m:1csdsokq]
[:1csdsokq] Python script[/:m:1csdsokq]
[:1csdsokq] Others[/:m:1csdsokq][/list:u:1csdsokq] 어찌 되었던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확장자나 기타 포맷에 맞춰서 보시면 됩니다. 기계어로 구성된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은 텍스트 파일이고 그 첫 라인을 보는 보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어떤 형식인지 알 수 있고 이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